본문

인성교육, 숲에서 길을 찾다
인성교육, 숲에서 길을 찾다
저자 : 조규성
출판사 : 교육아카데미
출판년 : 2017
ISBN : 9791185377469

책소개

『인성교육, 숲에서 길을 찾다』는 교육학에서 이루어지는 인성교육에 대해 이야기한다. 유아, 아동, 청소년, 성인 그리고 인성과 숲을 통해 숲의 가치와 '숲을 통한 교육'에 대해서 소개한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프롤로그



CHAPTER 1. 유아와 숲교육

유아와 나무의 관계맺음의 의미

1. 유아는 자연을 어떻게 경험하는가

2. 동화 속 유아와 나무

3. 체험의 본질 속으로

4. 공간성, 시간성, 관계성, 신체성

5. 문학작품 속 유아와 한 그루 나무의 관계

6. 안과 밖, 회복과 성장

[나침반] 장소에 대한 감각



CHAPTER 2. 어린이와 숲교육

아이들은 숲을 어떻게 경험하는가?

1. 아이들을 자연으로 내보내야 하는 이유

2. 자연과 아이들

3. 이야기 수집

4. 아이들이 숲에서 가장 인상 깊었던 경험

5. 아이들은 숲에서 사랑을 배운다

6. '숲을 통한 교육'을 위하여

[나침반] 숲의 가치



CHAPTER 3. 청소년과 숲교육

숲교육 청소년단체 활동의 현황

1. 행복하지 못한 청소년

2. 청소년활동과 숲교육의 효과

3. 이야기 수집

4. 숲교육 청소년단체 활동에 대한 선생님들의 생각

5. 숲교육 청소년단체 활동의 네 가지 영역

6. '숲교육을 통한 청소년의 통합적 성장'을 위하여

[나침반] 미국의 청소년 산림과학 저널



CHAPTER 4. 성인과 숲교육

숲해설가로 산다는 것의 의미

1. "숲해설가를 아시나요"

2. 이야기하기, 다시 이야기하기

3. 숲해설가로 산다는 것은

4. 교육과 복지로서의 삶

[나침반] 대학생이 생각하는 숲



CHAPTER 5. 인성과 숲교육

인성과 교육과 숲

1. 인성교육이 필요한 시대

2. 인성

3. 인성교육

4. 인성 발달

5. 숲을 통한 인성교육

[나침반] 숲을 통한 인성교육 프로그램



참고문헌
[알라딘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