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의료관광론
의료관광론
저자 : 원종하
출판사 : 한올
출판년 : 2014
ISBN : 9791185596839

책소개

『의료관광론』은 의료관광산업의 활성화를 도모하고자 저자가 그동안 강의와 연구를 통해 알게 된 지식들을 정리하여 집필하였다. 의료관광의 개념과 경제성장, 특성과의료서비스 현황, 의료 및 관광산업의 경쟁력 평가, 한국의 의료관광 현황 및 문제점, 의료관광시장의 수요조건 등의 내용을 수록하고 있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의료관광이란 의료서비스와 휴양, 레저 문화 활동 등 관광활동이 결합된 새로운 관광형태를 말하며, 의료관광산업은 경제수준의 향상과 고령화로 인한 노화방지, 성인병 예방, 만성질환치료 등의 건강뿐만 아니라 더 나은 삶의 질을 추구하기 위해 전 세계적으로 확산되고 있는 추세이다.
이에 본서는 의료관광산업의 활성화를 도모하고자, 필자가 그동안 강의와 연구를 통해 알게 된 지식들을 미비하나 기여하고자 하는 바람과 열정으로 기획하게 되었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Chapter 1. 의료관광의 개념과 경제성장
1. 의료관광의 개념
2. 의료관광객의 분류
3. 의료관광산업의 분류
4. 의료관광의 활성화 요인
5. 의료관광과 경제성장
6. 의료관광과 종속이론

Chapter 2. 의료서비스의 특성과 의료서비스 현황
1. 의료서비스의 특성
2. 의료서비스의 속성에 따른 문제점과 해결방안
3. 서비스무역의 형태
4. 국내 의료서비스산업의 환경분석
5. 의료서비스산업의 개편 및 발전전략
Chapter

Chapter 3. 의료 및 관광산업의 경쟁력 평가
1. 국가경쟁력의 개념
2. 포터의 다이아몬드 모형
3. 국내 의료산업의 국제경쟁력
4. 국내 관광산업의 국제경쟁력
5. 의료관광산업의 성공사례

Chapter 4. 한국의 의료관광 현황 및 문제점
1. 한국의 의료관광현황
2. 한국의 의료관광의 발전방향
3. 한국의 의료관광의 문제점
4. 한국의료관광의 경쟁력 향상방안

Chapter 5. 의료관광시장의 수요조건
1. 의료관광서비스의 수요
2. 의료관광객의 유형
3. 의료치료가격의 유인 및 축출 효과
4. 의료관광의 수요결정요인
5. 특정국으로의 의료관광수요
6. 인터넷과 의료관광의 정보확산

Chapter 6. 의료관광시장의 공급조건
1. 공공부문과 민간부분의 역할
2. 공공부문과 민간부문의 협력
3. 글로벌시장에 있어서 의료관광산업의 발전전략
4. 의료관광의 결합
Chapter

Chapter 7. 의료관광 마케팅
1. 우위요소 I : 경쟁적 가격
2. 우위요소 II : 인적자원
3. 우위요소 III : 국내 연구개발
4. 우위요소 IV : 선진화된 사회기반시설
5. 경쟁우위 V : 선진화된 정치·법률제도
6. 우위요소 VI : 시장경제
7. 우위요소 VII : 하이테크 의료와 전통적인 치료의 융합
8. 우위요소 VIII : 여행객들에게 관광목적지의 매력
9. 의료관광 개발능력과 동기부여

Chapter 8. 의료관광마케팅 장애요인
1. 장애요인 I : 국제적 규제
2. 장애요인 II : 국제표준과 인증·자격인증
3. 장애요인 III : 보험
4. 장애요인 IV : 법률적 호소와 환자의 보호
5. 장애요인 V : 엄격한 입국절차와 수송
6. 장애요인 : 결론
7. 서구 원천국에 의료관광이 미치는 영향

Chapter 9. 의료불균형과 거시경제적정책의 역할
1. 개발도상국의 의료서비스
2. 기초의료서비스와 경제발전
3. 의료관광과 공중보건 : 구축효과와 역구축효과
4. 공중보건에 대한 자금지원

Chapter 10. E-Healthcare & U-Healthcare를 통한 의료서비스
1. E-Healthcare 시스템
2. U-Healthcare 시스템

Chapter
Chapter 11. 해외 의료관광의 현황
1. 동남아 지역

Chapter 12. 국제진료서비스
1. 국제진료서비스 유형
2. 국제진료서비스 활성화와 방해요소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