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집단미술치료방법론 2 (임상적 실제)
집단미술치료방법론 2 (임상적 실제)
저자 : 옥금자
출판사 : 하나의학사
출판년 : 2016
ISBN : 9791185696379

책소개

1부에서는 집단미술치료사들이 예술언어와 집단의 정신역동에 접근하기 위해 언어적 상호작용을 적용하는데 경험되는 긴장과 딜레마와 관련된 이슈를 다루고 있다. 2부에서는 다양한 집단의 일반적인 이슈와 집단미술치료의 에너지에 초점을 두고 예술언어의 역동적 치료 접근을 다룸으로서, 집단이론과 예술적용집단에서 일어나는 치료적의사소통의 발전을 보여주는 내용으로 전개되고 있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머리말



제1부 / 집단미술치료의 일반적 이슈



제1장 예술언어와 집단역동

전문적인 집단미술치료사의 역할이 있다

전문적인 집단치료자의 훈련이 필요하다

효과적인 집단을 위해 집단미술치료사의 창작체험은 필수적이다

미술매체는 집단발달에 적합해야 한다

집단의 작품공유는 치료적 시간으로 관리되어야 한다

집단과정으로서 체계접근과 미술매체의 결합문제



제2장 전체로서의 집단

전체집단에 대한 이론적 정의

전체로서의 역동적 집단미술치료

전체로서의 집단에서 미술치료사의 해석적 접근



제3장 집단으로서의 개인

전이에 대한 미술치료사의 역할

역전이에 대한 집단미술치료사의 역할



제4장 집단의 전이

집단과정에서의 전이현상

종결문제와 관련된 전이현상



제2부 / 다양한 집단에서 예술언어의 역동적 치료접근



제5장 부적응을 나타내는 아동·청소년의 집단미술치료

1. 부적응 아동·청소년집단미술치료의 일반적 이슈

청소년기 부적응 문제에 대한 집단미술치료의 가능성

부적응 청소년의 집단치료에 대한 사회적 관심

집단을 구성하기 전에 고려되어야 할 사항

집단을 진행하기

집단과정의 과도기

집단을 종료하기

2. 부정응 아동·청소년의 집단미술치료 에너지

집단미술치료 프로토콜 예시(기관 제출용)

집단과정 구성원을 집단에 적응시키기

집단과정에서 노출된 구성원들의 폭력적 이미지의 이해

예술적 표현의 불안정성과 문제 상황과의 차별성

지지체계로서의 부모집단 형성



제6장 사회기술이 필요한 자폐장애 아동·청소년의 집단미술치료

1. 자폐장애 아동·청소년 집단미술치료의 일반적 이슈

자폐장애 아동에 대한 시회기술 집단미술치료의 가능성

자폐장애 아동의 시회기술 집단미술치료에 대한 사회적 관심

사회적 행동과 사회기술 어디에 치료의 초점을 둘 것인가

자폐장애 아동의 사회적 기능

집단을 구성하기 전에 고려되어야 할 사항

집단진행과 중재하기

중재로서의 미술치료사 역할과 미술의 치료성

2. 사회기술이 요구되는 자폐장애 대상의 집단미술치료 에너지

사회기술을 위한 집단미술치료의 기본가설과 목표

자폐장애 아동의 사회기술을 위한 집단미술치료프로그램의 발달관계

집단과정에 구성원을 적응시키기

자폐장애 아동을 위한 사회기술 집단미술치료프로그램 지침

집단과정에서 노출된 사회성 이미지 이해

자폐장애 아동의 사회기술을 위한 지지체계로서의 부모집단



제7장 폭력가정의 아동·청소년집단미술치료

1. 쉼터에서의 집단미술치료에서 고려되어야 할 일반적 이슈

쉼터에서 이뤄지는 집단미술치료의 가능성

집단미술치료를 위한 평가

쉼터에서의 평가기록과 의뢰에 대한 미술치료사의 역할

2. 쉼터에 거주하고 있는 폭력가정 아동·청소년의 집단미술치료 에너지

집단과정에 구성원을 적응시키기

초기단계의 목표와 중재개입

중기단계이 목표와 중재개입

종료단계의 목표와 중재개입



제8장 입양아동·청소년의 집단미술치료

1. 입양아동·청소년 집단미술치료의 일반적 이슈

입양아동·청소년의 정체성 문제에 대한 집단미술치료의 가능성

입양아동·청소년의 집단미술치료를 위한 평가

2. 입양아동·청소년의 집단미술치료 에너지

초기단계의 목표와 중재개입

중기단계의 목표와 중재개입

종료단계의 목표와 중재개입



제9장 정신병원에서의 집단미술치료

1. 정신병원 환자집단미술치료의 일반적 이슈

정신과환자에 대한 집단미술치료의 가능성

정신과환자에 대한 집단미술치료사의 임상영역과 기능

정신과집단치료에서 사전면답의 역동적 진단

정신과임상미술치료에서 알아야 하는 의학용어

정신과적 위기개입

직접적인 정신문제 외에 정신과에서 다뤄질 수 있는 위기유형과 반응

위기개입의 목표와 원리

2. 정신과환자의 집단미술치료 에너지

정신과환자를 집단에 적응시키기

정신과의 단기집단미술치료

정신과의 장기집단미술치료

저기능의 환자집단

고기능의 환자집단

정신과환자의 가족개입



제10장 노인 집단미술치료

1. 치매노인집단미술치료의 일반적 이슈

노인집단치료의 이론적 가정과 중재개입

치매노인에 대한 집단미술치료의 가능성

치매노인의 집단미술치료에서 치료자의 역할과 지침

2. 치매노인의 집단미술치료 에너지

치매노인을 적응시키기

집단유형과 집단미술치료과정

집단과정에서 치료자의 중재

초기단계의 목표와 중재개입

중기단계의 목표와 중재개입

종료단계의 목표와 중재개입



제11장 가족 집단미술치료

1. 가족치료의 기초이해

개인·가족·집단치료의 차이점과 유사점

사회적·집단체계로서의 가족

가족원 개인의 발달과 집단으로서의 가족생활주기

2. 가족치료이론의 기본개념과 가설

미누친의 구조적 가족치료이론

헤일리의 전략적 가족치료이론

보웬의 가족체계이론

사티어의 경험적 의사소통이론

대상관계 가족치료이론

3. 가족미술치료의 기초이해

가족미술치료의 세 가지 핵심관점

가족미술치료에서 미술의 의미

가족미술치료의 목적과 미술치료사의 역할

가족미술치료목표를 위한 평가의 질문 지표

가족치료에서 작품의 가치

역기능적 가족관계에서 관찰되어질 수 있는 작업패턴

4. 가족집단미술치료



참고문헌



부록1 집단과 미술치료의 역동이해

부록2 집단의 변화를 위한 치료자의 개입

부록3 가족과 미술치료의 역동이해

부록4 가족의 변화를 위한 치료자의 개입

부록5 가족치료 과정기록에 대한 이슈

부록6 집단치료 과정기록에 대한 이슈



찾아보기
[알라딘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