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스크린의 기억, 시네마 명언 1000 (영화로 보는 인문학 여행)
스크린의 기억, 시네마 명언 1000 (영화로 보는 인문학 여행)
저자 : 김태현
출판사 : 리텍콘텐츠
출판년 : 2021
ISBN : 9791186151464

책소개

몇 백 년이 지난 고전 소설이 여전히 읽히듯, 명작으로 꼽히는 영화는 만들어진 시기와 상관없이 많은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이는 영화가 역사, 철학, 문학을 다룬 인문학 도서 못지않게 인간 본연의 삶에 대한 이야기를 함으로써 감상자의 통찰력을 넓혀주기 때문입니다. 영화를 통해 얻은 감동과 통찰들은 수만 권의 독서를 통해 쌓은 세상에 대한 지식에 비기는 수준입니다.

지금은 날마다 새로운 영화가 제작되어 여러 매체를 통해 쏟아져 나오고 있지만, 그만큼 무엇이 재밌고 감동을 주는지 구분하기 어렵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이 책에서는 수많은 이들에게 감동을 주고 통찰력을 넓혀주었던 영화들을 엄선하는 데에 많은 시간과 노력을 기울였습니다.

소설에 명문장이 숨어 있듯, 영화에도 명대사가 있습니다. 때로는 감정에 푹 빠지게 되고 때로는 삶을 되돌아보게 만드는 그런 명대사, 명언 말입니다. 영화의 내용과 그 속에 등장하는 주옥같은 대사를 접하는 것만으로도 독자 여러분의 감성력과 통찰력이 한 단계 더 심오해질 것 입니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이 책을 통해 여러분은 200편의 영화와 1000개의 문장을 만나볼 수 있습니다. 독자 여러분께 감동과 통찰을 줄 수 있는 영화 목록과 명언들을 엄선하였지만, 지면의 한계로 인해 더욱 깊이 있는 내용을 싣지 못한 것에 아쉬움이 조금 남는 것은 사실입니다.

책에 수록된 많은 영화 중 특히 삶의 사유들을 제공한 영화가 몇 개 있었습니다. 그 중 하나가 〈메멘토〉라는 영화입니다. 〈메멘토〉를 통해 기억을 잃은 채로 살아간다는 것이 어떤 의미일지 깊이 고민해 보게 됩니다.
데카르트가 '나는 생각한다. 고로 존재한다.'라고 했습니다. 인간은 끊임없이 자신에 대해 생각하고 생각함을 통해 자신이 살아 있음을 실감하는 존재입니다. 그러나 자신의 일부밖에 기억하지 못하고 자신의 본질을 알 수 없는 상태가 과연 실존하는 존재라고 할 수 있을까요? 우리가 비판적으로 생각하지 않고 그냥 살아간다면, 기억을 잃은 상태와 같아질 수 있습니다. 그럼 자신의 존재에 대해 끊임없이 생각한다는 것은 과연 무엇일까요?

여러분은 책에서 소개한 영화 이외에도 영화들을 접해왔고, 앞으로도 많은 영화들을 만나게 될 것입니다. 영화 속에는 재밌는 줄거리와 화려한 영상미뿐만 아니라 삶에 대한 이야기가 숨겨져 있습니다. 경험해 보지 않은 삶을 영화를 통해 만날 수 있다는 것은 크나큰 행운입니다. 세상을 5도만 비껴보면 많은 것들이 보입니다. 그 속에서 스스로만의 것들을 얻을 수 있기를 바랍니다.

책을 읽고 영화의 내용을 파악하고 명언을 통해 생각을 하는 것을 넘어서 더욱 더 깊은 사색과 통찰에 잠기는 것은 이제 독자 여러분의 몫입니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PART 1〉 꿈과 자유를 찾아주는 명대사
#자유로운 영혼 #잊고 있던 꿈 #인생의 주인공

〈PART 2〉 사랑이 싹트는 로맨틱 명대사
#사랑 #로맨스 #연인들

〈PART 3〉 인문학적 통찰력을 길러주는 명대사
#인문학 #심오한 #역사

〈PART 4〉 사람의 심리를 파고드는 명대사
#심리학 #마음 #감정

〈PART 5〉 지친 마음을 힐링해 주는 명대사
#힐링 #심리치유 #휴식

〈PART6〉 인간적인, 너무나 인간적인 명대사
#인간미 #따뜻함 #더불어 살아가는

〈PART7〉 불굴의 의지를 보여주는 명대사
#인간의 한계 #의지 #노력

〈PART8〉 내안의 상상력을 자극하는 명대사
#상상력 #창의력 #상상의 세계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