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공부해서 남 주자 (글로벌 인재 육성, 새 길을 찾아서)
공부해서 남 주자 (글로벌 인재 육성, 새 길을 찾아서)
저자 : 김영길
출판사 : 비전과리더십
출판년 : 2016
ISBN : 9791186245194

책소개

[공부해서 남 주자]는 혁신적인 교육의 지평을 연 교육자 김영길 한동대 초대 총장의 교육관을 조명한 책이다. 이 책에서 저자는 고향 지례에서 받은 참교육을 정리하고, 그동안 이룬 성과와 교육의 길을 되돌아보고, 아직 식지 않은 교육의 열정을 쏟아내고 있다. 일반적이고 현실적인 교육관을 넘어서, 오늘날 우리에게 진정으로 필요한 교육은 무엇인지, 무엇을 바탕에 깔아야 인류와 세계에 유용한 인재로서의 밑거름을 심어줄 수 있는지에 대해 아낌없이 나눴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김영길 한동대 초대 총장의 혁신적인 교육 철학!
배움의 목적은 이기적이 아니라 이타적이어야 한다!

지역을 넘어 세계로 발돋움한 한동대학교 교육 이념

이 책은

무엇을 배우든 배움의 목적이 중요하다!
세계를 품는 인재를 키우는 교육이 필요하다!

지례에서 낳은 세계적인 과학자, 그리고 세계를 품은 교육자!
김영길 한동대 초대 총장의 교육관을 조명한다!

김영길 총장을 있게 한 김영길의 발자취를 따라 걷는다.
그는 어떤 관념을 가지고 교육 혁신을 이뤄냈는가?


“포항의 북쪽 작은 읍, 이 시골에 짧은 역사를 가진 작은 대학이 온 세계를 향해 ‘교육은 이렇게 하는 것’이라는 모범을 보이고 있다. 그 모델이 성공적이라는 것은 졸업생들을 통해 이미 훌륭히 증명되었다.
이것은 김영길 전 총장의 교육철학과 리더십이 이루어 낸 기적이다. 통념상 과학자의 틀을 벗어난 남다른 안목을 가졌기 때문에 이런 일을 할 수가 있었다고 나는 생각한다.
그 남다른 안목이란 그들의 고향 지례 마을에 대대로 전해오던 선비 정신이다. 김 총장의 조부이신 수산 김병종 선생은 당대 영남의 대표 학자였으며 퇴계 선생의 학통을 이어받은 분이다. 대학을 경영하면서 사람이 사람답게 사는 인격교육을 중시한 원인이 이러한 가학에서 비롯된 것임을 이해할 수 있다.” _이용태(삼보컴퓨터 명예회장, 퇴계학연구원 이사장)

혁신적인 교육의 지평을 연 교육자의 단순한 전기를 넘어
오늘날 우리에게 필요한 화두를 던지며 새로운 길을 보여주고 열어준다.

과학자와 교육자, 두 분야에서 모두 새로운 모델을 만들어내고 모두가 인정할만한 모범이 된 김영길. 이 책에서 저자는 고향 지례에서 받은 참교육을 정리하고, 그동안 이룬 성과와 교육의 길을 되돌아보고, 아직 식지 않은 교육의 열정을 쏟아내고 있다. 일반적이고 현실적인 교육관을 넘어서, 오늘날 우리에게 진정으로 필요한 교육은 무엇인지, 무엇을 바탕에 깔아야 인류와 세계에 유용한 인재로서의 밑거름을 심어줄 수 있는지에 대해 아낌없이 나눴다. 이 책은 김영길 한동대 초대 총장의 삶과 성공 사례를 바탕으로 그의 교육관을 보여주고, 진정한 교육과 진정한 인재를 키우기 위해 필요한 화두를 던져주기 때문에 더 나은 교육 패러다임의 새로운 시각을 갖게 해준다.

공부해서 남 주는 어진 사람의 참교육
유학자이지만 유연한 사고를 가져 개방적이고 실천적이었던 조부와 부친의 참교육 아래에서 자랐다. 첩첩산중의 지례 마을에서 어려서부터 가진 과학자의 꿈을 이뤄 과학자의 길을 걸었지만 지례동 양동댁에서 배운 정신이 면면히 흐르고 있었기에, 단순히 과학자로만 머무를 수는 없었다. 과학의 발전은 불가피하지만 과학은 인간의 행복을 증진시키거나 동시에 파멸시켰기 때문에 인문 교육의 필요성을 더욱 절감했고 교육 분야에 뛰어들었다. 교육의 현장에서 그는 지례동 양동댁에서 배운 인성 교육을 펼쳤고 교육의 목적은 나를 위한 것이 아니라 남을 위한 것이어야 한다는 지론을 가지고 남다른 길을 걸어왔다.
김영길 총장이 세운 새로운 교육 방침은 혁신적이면서도 올곧았다. 그에겐 정직과 성실을 바탕으로 한 인성 교육이 교육의 시작이었다. 누가 점수가 더 좋고 누가 더 좋은 조건을 갖추느냐의 경쟁구도가 아니라 남에게 주기 위한, 인류와 세계에 기여하기 위한 공부가 교육의 목적이었다. 김영길 총장이 이룬 성공 신화는 어느 한 순간 이루어진 것이 아닌 그가 배워왔고 살아온 배경에 묻어있는 전인적인 인성에 기인한다고 볼 수 있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추천의 글 6
여는 글 공부해서 남 주는 교육을 위해 16

1부 ● 지례에서 배운 참교육의 시작
1 어리석어도 좋으니 어질어라 26
2 지례동 양동댁 33
3 근대화를 위한 실천적 교육의 길 개척 41

2부 ● 참교육의 핵심 가치
4 조부 수산 김병종 선생의 세계관 48
5 부친 운전 김용대 선생의 교육관 51
6 유학 정신의 과학자, 그리고 교육인 김호길 61

3부 ● 과학자에서 글로벌 시민교육의 리더로
7 내가 만난 창조주 하나님 86
8 한동대학교, 새로운 전인교육의 선봉 117
9 지역을 뛰어넘어 세계로 132

4부 ● 세계로 뻗어나가는 전인교육
10 유네스코로 지평을 넓히다 160
11 21세기는 지혜의 시대: 국제화, 인간화, 미래화 교육을 166
12 지식보다 지혜 가진 글로벌 시민을 173
13 세계화 교육, 참교육의 희망을 보다 178

닫는 글 정진한 융합의 길을 찾아서 186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