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NIGTC 요한계시록(상권)
NIGTC 요한계시록(상권)
저자 : 그레고리 K. 비일
출판사 : 새물결플러스
출판년 : 2016
ISBN : 9791186409824

책소개

『NIGTC 요한계시록(상권)』은 넓게는 창세기에서 요한계시록에 이르기까지, 그리고 좁게는 신약성경 초두의 그리스도의 초림부터 신약 마지막 부분의 재림에 이르기까지 하나님의 구원사가 어떻게 서로 대응하면서 역동적으로 진행되고 있는지를 보여주는 책이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NIGTC 주석은 현존하는 주석 중 내용의 정밀성과 포괄성 면에서 가장 뛰어난 주석 시리즈다. 그중에서도 그레고리 비일이 집필한 『NIGTC 요한계시록』은 특히 뛰어난 작품으로 현존하는 세계 최고의 주석 중 하나라는 수식어가 결코 아깝지 않은 책이다. 그렇다면 비일의 『NIGTC 요한계시록』이 수많은 국제적 신학자들에게 그토록 호평을 받는 이유가 무엇일까? 간단히 여섯 가지 이유를 꼽을 수 있을 것이다.
첫째, 웬만한 단행본 한 권의 분량에 해당하는 이 주석의 서문 부분만 읽어도, 독자들은 요한계시록에 관한 거의 모든 정보를 얻을 수 있다. 비일은 수백 쪽에 달하는 서문에서 요한계시록 해석의 역사와 구조 및 특징, 요한계시록을 해석할 때 유의해야 할 점에 대해 촘촘한 해설을 시도함으로써 이 책을 대하는 독자들의 이해의 폭과 깊이를 향상시키는 데 기여한다.
둘째, 본래 비일은 구약과 신약의 관계, 좀 더 구체적으로 신약의 구약 인용 연구를 통해 세계적인 명성을 얻은 학자다. 비일은 『NIGTC 요한계시록』에서도 자신의 전공을 십분 발휘하여 구약과 유대교 문헌에 나타나는 수많은 상징, 비유, 암시, 예언들이 요한계시록 안에서 어떻게 녹아들고 재해석되고 있는가를, 타의 추종을 불허하는 방식으로 밝혀냄으로써 요한계시록 해석사에 혁혁한 공을 세웠다. 독자들은 이러한 비일의 해석을 따라가면서, 구약과 신약, 특히 구약과 요한계시록이 유기적인 연관성을 갖고 있는 통일된 계시의 서책임을 확인하게 될 것이다.
셋째, NIGTC 시리즈의 다른 주석들도 마찬가지이지만, 비일의 『NIGTC 요한계시록』은 방대한 본문 해설 전체에 걸쳐 그리스어 문법과 특징에 대한 정밀한 해석을 시도하여 독자들로 하여금 요한계시록 원문의 참뜻을 파악하도록 돕는다. 사실 그리스어 문법에 대한 촘촘한 해설이야말로 이 주석의 백미 중 하나라고 할 수 있다.
넷째, 비일은 요한계시록 본문을 해석함에 있어 무엇보다도 이 책이 쓰였던 당시의 정치ㆍ사회ㆍ문화ㆍ종교의 삶의 정황에 대한 이해를 중요하게 생각한다. 따라서 독자들은 흔히 우리 주변에서 만나게 되는 대중적이고 통속적인 요한계시록 해설들과는 질적으로 다른 의미, 세계사적 변혁을 경험하던 고대 그리스-로마 문명의 한복판에서 탄생한 요한계시록의 배경에 대한 깊은 통찰을 통해 이 책이 본래 말하고자 했던 의미에 더욱 가까이 다가설 수 있게 될 것이다.
다섯째, 비일의 이 책은 성경 전체를 구속사적인 관점에서 통일되고 균형 있게 해석하는 안목을 길러준다. 바꿔 말하자면, 넓게는 창세기에서 요한계시록에 이르기까지, 그리고 좁게는 신약성경 초두의 그리스도의 초림부터 신약 마지막 부분의 재림에 이르기까지 하나님의 구원사가 어떻게 서로 대응하면서 역동적으로 진행되고 있는지를 잘 보여주는 책이다.
여섯째, 통상 요한계시록을 연구하는 학자들 사이에서는 이 책이 지향하고 목표하는 시점이 무엇인가를 놓고 여러 의견이 갈린다. 어떤 이는 과거주의를, 어떤 이는 역사주의를, 또 다른 이는 이상주의나 미래주의 관점에서 이 책을 해석하는 것을 선호한다. 이에 반해 비일은 각 해석이 갖고 있는 장점과 단점을 면밀하게 비교해가며 과거ㆍ현재ㆍ미래의 모든 시점을 포괄하는 방식으로 요한계시록을 해석함으로써 예수 그리스도의 구원 사건이 역사 전체를 관통하는 것임을 설득력 있게 설파한다.
사실상 NIGTC 주석 시리즈가 우리말로 번역되어 소개된다는 것만으로도 한국 신학계와 교계에 큰 경사라 할 수 있을 것이다. 분명 이 주석 시리즈는, 그리고 비일의 『NIGTC 요한계시록』은 한국교회의 성경 이해의 수준을 한 차원 더 높여줄 뿐 아니라, 진리에 목말라 하고 거짓 가르침으로부터 자신의 신앙을 보호해야 할 절체절명의 상황에 놓여 있는 한국교회 전체에게 큰 도움이 될 것이 틀림없다. 단언컨대 비일의 『NIGTC 요한계시록』을 통과하지 않고서는 그 누구도 요한계시록에 대한 연구나 설교를 진행하기가 어려울 것이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편집자 서문
저자 서문
약어표


서론
요한계시록의 저작 시기
교회의 상황과 요한계시록의 목적과 주제
저자
장르
주요 해석법
상징 해석
요한계시록 본문
요한계시록의 구약 사용
요한계시록의 문법
요한계시록의 구조와 계획
요한계시록 해석의 열쇠로서 계 1:19 논의
요한계시록의 신학과 목표

주석
1:1-20: 서언
2:1-3:22: 일곱 교회에게 보내는 편지들: 그리스도는 교회에게 증언하라고 격려하시고, 타협을 경고하시며, 영생을 상속받기 위해 듣고 타협을 이기고 승리하라고 권하신다.
4:1-5:14: 하나님과 그리스도가 피조물을 심판하고 구원하는 주권자가 되심은 그리스도의 부활로 입증된다. 이로써 하나님과 그리스도는 영광을 받으신다.
6:1-8:5: 일곱 인
8:6-11:19: 일곱 나팔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