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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컴포지팅
디지털 컴포지팅
저자 : Steve Wright
출판사 : 비엘북스
출판년 : 2016
ISBN : 9791186573105

책소개

『필름과 비디오를 위한 디지털 컴포지팅』은 영상합성에 필요한 실무이론을 체계적으로 정리한 서적으로, 영상합성작업에서 알아두어야 할 이미지 프로세싱의 구현원리와 실무에서 무심코 지나쳤던 이슈들의 원인과 해결방법들이 친절하게 가이드 되어 있다. 번역/교정기간만 2년이 넘게 걸린 만큼, 매우 전문적이고 디테일한 설명으로 가득 차 있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국내외 메이저 영상스튜디오의 디렉터와 수퍼바이저들이 극찬한 최고의 영상합성 바이블

이 책은 영상합성에 필요한 실무이론을 체계적으로 정리한 서적으로, 영상합성작업에서 알아두어야 할 이미지 프로세싱의 구현원리와 실무에서 무심코 지나쳤던 이슈들의 원인과 해결방법들이 친절하게 가이드 되어 있다. 번역/교정기간만 2년이 넘게 걸린 만큼, 매우 전문적이고 디테일한 설명으로 가득 차 있다. 특히 영상그래픽 책이라고 보기 힘들 정도의 방대한 분량을 자랑하는 텍스트들은 영상합성의 워크플로우에 필요한 필수이론을 좀 더 잘 가이드하려는 저자의 꼼꼼함을 대신한다.
이 책은 ‘기술적인 내용’ 보다 ‘작업 중심’으로 구성되어 있어서 각 챕터별 예제에 맞는 다양한 이론과 기능구현에 대해서 설명하며 이에 따라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들과 해결책 등을 제시하고 있다. 영상업계에 입문하는 초보 아티스트나 경험이 많은 현업의 실무자들도 오랫동안 참고할 수 있는 명품 레퍼런스가 될 것이다. 다른 어떤 설명보다 이 책을 극찬한 국내외 메이저 영상 스튜디오의 디렉터와 수퍼바이저들의 추천사를 참고하기 바란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챕터1 : 시작하기 전에
1. 개정3판의 특징
- 스테레오 컴포지팅
- 멀티패스를 이용한 CGI 컴포지팅
- 3D 컴포지팅

2. 이 책에서 알아두어야 할 4가지 기능
- 어도비 포토샵
- 프로덕션 팁
- 비디오 영상파일
- 프로덕션 예제파일

3 이 책의 구성
- 파트1 : 좋은 컴포지트 만들기
- 파트2 : 느낌을 만들기 위한 퀘스트
- 파트3 : 반드시 알아야할 것들

4 사용할 툴
- 슬라이스 툴
- 플로우그래프(흐름도)
- 컬러커브(색상커브)
- 데이터 타입 결정


챕터2 : 매트 추출하기
1. 루마키 매트
- 루마키 매트의 작동원리

2. 크로마 키 매트
- 크로마키 매트 작동 원리
- 크로마키어 만들기

3. Difference 매트
- Difference 매트 작동 원리
- Difference 매트 만들기

4. 범프매트
5. 키어(Keyer)
6. 색차 매트(Color Difference Matte)
- 색차 매트 추출하기
- Raw 매트의 값 스케일링 (조절)
- Color Difference 매트 다듬기
- 좋지 않은 라이팅 조건에서 촬영된 그린 스크린
- (블루,그린) 스크린 레벨링 테크닉
- (블루,그린) 스크린 콜렉션

2-7 에프터 이펙트 매트



챕터3 | 매트 다듬기
1. 매트 모니터링 하기
2. 가비지 매트
3. 매트에 필터링 적용하기
- 노이즈 줄여주기 (눌러주기)
- 더욱 소프트한 엣지
- Blur 연산 컨트롤 하기
- 선택된 영역에 Blur 적용하기

4. 매트 사이즈 조절하기
- Blur와 스케일로 매트영역 축소하기
- Blur와 스케일로 매트영역 확장하기



챕터 4 | 디스필(Despill)
1. 디스필 연산
2. 디스필로부터 생긴 결점
3. 디스필 알고리즘
- Green 채널값 Red 채널로 제한하기
- Green 채널값 Blue 채널로 제한하기
- Green 채널값 Blue와 Red의 평균값으로 제한하기
- Green 채널값을 다른 공식으로 제한하기

4. 디스필 다듬기
- 채널 쉬프팅 ( 채널값에 특정 값을 더하기 )
- Spill map 스케일링
- 디스필 믹싱 하기
- 여러 디스필맵 매트 이용하여 믹스하기
- Blue 채널 디그레이닝 하기(그레인 없애주기 )

5. Unspill 연산
- Unspill 만드는법
- Backing Color( 남겨진 잔여 색 ) 그레이딩 하기



챕터 5 | 컴포지트(Composite)
1. 컴포지트 연산
- 컴포지트 연산 노드 들여다보기
- 투명한 이미지 컴포지트 하기

2. Processed 포그라운드 방식
- Processed 포그라운드 만들기
- Compositing the Processed Foreground
- 남겨진 이슈들

3. Add-Mix 컴포지트
- 언제 사용해야 하는가
- Add-Mix 컴포지트 만들기

4. 컴포지트 다듬기
- 엣지 블렌딩
- Light Wrap
- 소프트 컴프 / 하드 컴프
- 레이어들간의 조화

5. 스테레오 컴포지팅
- Stereoscopy
- Anaglyph
- 3D 컨버전 프로세스
- 입체 영상 깊이 조절
- 스테레오 컴포지팅



챕터 6 | CGI 컴포지팅
1. Premultiply and Unpremultiply
- The Premultiplied된 CGI Image
- Unpremultiply 연산
- Unpremultiply 시 생기는 하일라이트

2. 멀티패스 CGI 컴포지팅
- 렌더 레이어
- 렌더 패스
- 라이팅 패스
- 데이터 패스
- 매트 패스
- 멀티 채널 파일

3. HDR 이미지

4. 3D 컴포지팅
- 3D 컴포지팅은 무엇인가?
- 3D에 대한 짧은 코스
- Matchmoving
- Camera Projection
- 세트 연장하기
- 3D Backgrounds



챕터 7 | 블렌드 연산하기
1. 이미지 블렌딩 연산
- 스크린 연산
- The Weighted Screen Operation
- Multiply
- Maximum
- Minimum

2. 아도비 포토샵이 갖고 있는 블렌딩 모드
- 단순한 블렌딩 모드
- 복잡한 블렌딩 모드

3. Slot Gags



챕터 8 | 컬러 콜렉션(Color-Correction)
1. 색의 성질
- 가시광
- 빛의 색
- 필터 효과
- 오브젝트의 색

2. 빛의 성질
- The Inverse Square Law
- 디퓨즈 리플렉션
- 스펙큘러 리플렉션
- 인터렉티브 라이팅
- 스케터링

3. 라이팅 환경 통일하기
- 밝기와 콘트라스트
- 컬러 매치
- 빛의 방향
- Light source 의 퀄리티
- Interactive Lighting
- 그림자
- 대기의 안개
- 넌 리니어 그레디언트를 이용한 컬러 콜렉션
- Glow 추가 하기
- 체크 리스트



챕터 9 | 카메라 효과
1. 포커스 맞춰주기
- Blur 를 이용하여 디포커스
- Defocus 현상 만들기
- Focus Pull
- Sharpening : 이미지 선명도 조절하기

2. Depth of Field : 피사체 심도

3. 렌즈 플레어
- 렌즈플레어 만들고 적용하기
- 렌즈플레어 에니메이션
- 채널 스와핑

4. Veiling Glare

5. 그레인(Grain)
- 그레인에 대하여
- 그레인 만들기
- 두개의 필름 레이어 그레인 매치하기
- 그레인 없는 레이어에 그레인 추가하기

6. 체크 리스트



챕터 10 | 애니메이션
1. 지오메트릭 트렌스포메이션
- 2D 움직임
- 3D 트렌스포메이션
- 필터링
- 이미지 정렬 하기

2. 모션 트래킹
- 트래킹 연산
- 트래킹 데이터 적용하기
- 스테빌라이징
- 3D 트래킹
- 팁, 트릭, 테크닉

3. Warps and Morphs
- Warps
- Morphs
- 팁, 트릭, 테크닉



챕터 11 | 감마(Gamma)
1. 감마란?
2. 감마값 변화에 따른 효과
3. 디스플레이 시스템에 따른 3가지 감마 타입
- 모니터 감마
- 모니터 감마 콜렉션
- 모니터 LUT
- “End-to-End” 감마

4. “Dim Surround” 현상
- TV의 “Dim Surround” 현상
- Film 의 “Dim Surround” 현상

5. 비디오 감마
6. 필름 감마



챕터 12 | 비디오
1. 비디오의 작동 원리
- 비디오 프레임이 만들어 지는 원리
- NTSC 와 PAL 방식의 차이점
- 비디오 종류
- 비디오 포멧

2. Hi-Def ( 하이 데피니션 : 고해상도 ) 비디오
- Picture Aspect Ratio
- Image Size
- 스캔모드
- 프레임 레이트
- 이름 짓는 규칙
- 강력한 24p Master
- 에너모픽 비디오

3. 텔레시네
- 3:2 풀 다운
- “Pin-Registered” 텔레시네
- 클라이언트에게 충고

4. 비디오 작업
- 4:2:2 비디오에서 매트 추출하기
- 디-인터레이싱
- 3:2 풀업
- 직사각 픽셀
- 인터레이스 깜빡임 현상

5. 필름 작업시 비디오 데이터로 작업하기
- 최선의 비디오 포맷
- 비디오로 촬영된 비디오
- 필름으로 촬영된 비디오
- 프레임 사이즈와 Aspect Ratio( 종횡비)

6. 비디오 작업시 필름 소스와 작업하기
7. 비디오 작업시 CGI 소스와 작업하기



챕터 13 | 필름(Film)
1. 필름 프로세스
2. 필름의 용어와 정의
- 용어 전환
- Apertures
- 컴포지션
- Aspect Ratio
- 이미지 해상도

3. 필름 포맷
- Full Aperture
- Academy Aperture
- Cinemascope
- 3 Perf Film
- VistaVision
- 65 mm/70 mm
- IMAX

4. 필름 스캐너
5. 필름 레코더
- 필름 레코더의 작동원리
- 레이저와 CRT 필름 레코더 비교
- 필름 레코더에 워크스테이션 칼리브레이션 하기

6. Digital Intermediate
- DI 프로세스
- DI의 이점
- DI와 디지탈 이펙트



챕터 14 | 로그(Log) vs 리니어(Linear)
1. 현실 세계의 Dynamic Range
2. 필름의 반응
- Film Response Curves
- 노출
- 풍선을 예로든 사례
- 잠시 필름이야기로 다시…
- 오파시티 (투명도)

3. 로그 포멧에서의 필름 데이타
- 3가지 필름 영역
- 3가지 레퍼런스 포인트
- Over-exposure( 과노출) 과 Underexposure( 저노출)

4. 필름 디지타이징(필름 디지탈 컨버젼)
- 리니어 데이터의 문제점
- 로그데이타의 장점

5. 비트 뎁스
- 비트 뎁스의 의미
- 10-Bit DPX 의 모호함
- 비트 뎁스 변환
- 플로팅 포인팅(Floating-Point 부동소수점)

6. 밴딩
- 이미지의 밴딩 현상 막기
- 이미지의 밴딩 현상 고치기
- 밴딩 디스플레이



챕터15 | 로그 이미지(Log Images)
1. 로그 이미지 컨버팅
- 컨버팅 패러미터
- 로그에서 리니어 컨버팅
- 리니어에서 로그로 컨버팅

2. 로그이미지 작업하기
- 시네온 로그 이미지 보기
- 컬러 콜렉팅
- 로그이미지 컴포지팅
- 리니어 이미지 와 로그이미지 컴포지팅
- 스크린 연산
- 매트 페인팅
- CGI
- 트렌스포메이션과 블러 연산


Glossary 용어 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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