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지브러시 베이직 클래스 (저자와 함께 걸어가는 지브러시의 정도)
지브러시 베이직 클래스 (저자와 함께 걸어가는 지브러시의 정도)
저자 : 이동후
출판사 : 루비페이퍼
출판년 : 2018
ISBN : 9791186710401

책소개

상상을 현실화하는 가장 강력한 도구 지브러시
이 책은 3D 모델링에 관심이 있고 3ds max나 maya 등 툴은 어느 정도 이해하고 있으나 자유롭게 표현하는 데 어려움이 있고 디테일한 표현을 하고 싶은 분을 대상으로 한다. 더불어
3D 툴은 아직 다루지 못하지만 모델링에 관심이 있고 3D 프린팅을 이용해 자신만의 캐릭터나 제품을 직접 제작해보고 싶은 분을 대상으로 지브러시의 작업 방식을 이해하고 주요 기능을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목표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1장 지브러시 기초

SECTION 01 지브러시 UI의 이해
__UI Layout 지브러시 화면 구성
__인터페이스 커스터마이징
__Document

SECTION 02 지브러시 화면 내비게이션하기
__오브젝트 생성
__캔버스 다루기
__캔버스 회전
__캔버스 확대와 축소
__오브젝트 정렬

SECTION 03 스컬프팅 기초
__3D Mesh 생성과 Make PolyMesh3D
__Initialize
__스컬프팅 준비
__Make PolyMesh3D
__Edit 버튼 활성화
__Drawing Zadd
__Drawing Zsub
__Drawing Smooth
__브러시 커서 조절
__Geometry Divide

SECTION 04 브러시 팔레트
__Standard 브러시
__Move 브러시
__Clay 브러시
__ClayBuildup 브러시
__DamStandard 브러시
__Inflat 브러시
__hPolish
__Stroke 변경과 Alpha 이미지 적용
__Color Spray 혹은 Spray
__DragDot
__DragRect
__필수 브러시 단축키 설정

SECTION 05 레이어 활용하기

SECTION 06 Symmetry 기능의 활용
__지브러시의 축
__Activate Symmetry

SECTION 07 마스크 기능 활용
__마스크 실행
__마스크 추가
__Mask 반전
__마스크 제외
__마스크 Smooth
__마스크 Sharpen
__마스크 제거
__오브젝트 표면에 마스크 그려 넣기
__Mask 브러시 변경하기
__MaskCircle
__MaskCurve
__MaskLasso
__마스크를 이용한 오브젝트 변형 연습


SECTION 08 오브젝트의 일부분 보이거나 감추기
__오브젝트의 일부분만 보이기
__선택한 부분만 감추기
__반전해서 보기
__처음 상태로 되돌리기

SECTION 09 Polygroups
__Auto Groups
__GroupVisible
__Group Masked
__Group의 활용

SECTION 10 Gizmo 3D
__Move, Rotate, Scale
__다양한 변형 도구
___Deformer
___Bend Arc
___Bend Curve
___Flatten
___Taper
___Twist

SECTION 11 Transpose Line을 이용한 오브젝트 변형
__Transpose Line
__Transpose Move
__Transpose Scale
__Transpose Scale 실습

SECTION 12 Subtool
__Copy와 Paste
__Duplicate
__Delete
__Append와 Insert
__Select Subtool
__Hide Subtool
__Merge
___MergeDown
___MergeVisible
__Split
___Split Hidden
___Group Split
___Split to Parts
___Split Unmasked Point, Split Masked Point

SECTION 13 Dynamesh

SECTION 14 기본 도형을 이용한 스컬프팅 연습
__스피어를 이용한 얼굴 만들기
___콘을 이용한 얼굴 만들기



2장 스컬프팅 기초 브러시 활용

SECTION 01 다양한 브러시 활용과 추가 기능
__다양한 브러시
___Rake 브러시와 Weave1 브러시
___Inflat 브러시와 Slash3 브러시
___Crumple 브러시
___Elastic 브러시과 Blob 브러시
___Chisel 브러시
___Chisel 3D 브러시
___Chisel Creature 브러시
__Curve 브러시
___CurveStandard 브러시
___CurveTube 브러시
__CurveLineTube 브러시
___CurveTubeSnap 브러시
___CurveStrapSnap 브러시
___CurveSnapSurface 브러시

SECTION 02 Insert Multy Mesh 브러시
__IMM Primitives 브러시
___InsertSphere
___InsertCylinder
___InsertCube
___IMM PrimitivesH 브러시
___InsertHCylinder
___InsertHCube
__IMM Promitives, IMM PromitivesH 브러시를 이용한 스피어 변형 연습
___InsertCylndrExt

SECTION 03 그 외 다양한 IMM 브러시
__IMM GUN
__IMM SpaceShip
__IMM MachineParts
__IMM ModelKit
__IMM Curve
__IMM Zipper
__IMM Bparts와 IMM Toon

SECTION 04 몬스터를 제작하면서 브러시 활용 연습하기
__IMM 브러시를 이용해서 형태 추가하기
__ChiselCreature 브러시를 이용해서 형태 추가하기

SECTION 05 브러시 사용방식 변경
__Clip
___ClipRect
___ClipCircle과 ClipCircleCenter
___ClipCurve
___Clip 브러시 연습
__Trim
___TrimRect, TrimCircle, TrimCurve
__Slice
___SliceCurve
___SliceCirc와 SliceRect



3장 기본 도형을 이용한 다양한 변형과 오브젝트 정리하기

SECTION 01 Geometry 변형하기
__Projection
__ClayPolish
__EdgeLoop
___Edge Loop
___GroupsLoops
___Panel Loops
__Crease

SECTION 02 Deformation
__Unify
__Mirror
__Smart ReSym(Realign Symmetry)
__Polish 기능

SECTION 03 오브젝트 표면에서 새로운 오브젝트 추출
__Extract 이용하기
__Penal Loops 이용하기



4장 스컬프팅 기초 브러시 활용

SECTION 01 나만의 브러시 만들기
__Curve
___Edit Curve
___Noise
___Tile
___WrapMode
__Depth
___Imbed
___Depth Mask
___Brush Depth Curve
___Gravity Strength
__Auto Masking
___Mask By Polygroups
___BackFaceMask

SECTION 02 Create InsertMesh
__Create Insert 브러시
__Curve 브러시 전환
___Curve Mode
___AsLine
___CurveStep
___Lock Start와 Lock End
__Curve Functions
___Delete, Snapshot, Smooth
___Frame Mesh
___Curve Modifiers Size
__Mesh 연결해서 생성하기
___Polygroup 지정
___Weld Points
___IMM Curve




5장 ZSphere를 이용한 스컬프팅 기초

SECTION 01 ZSphere 기초
__ZSphere 생성과 편집
__Adaptive Skin

SECTION 02 ZSketch 활용
__ZSketch 브러시
__Unified Skin
__ZSketch 변형
__ShowSketch와 Bind
__ZSphere와 ZSketch로 캐릭터 기본형 제작

SECTION 03 ZSphere 이용한 리토폴로지
__Topology 작업
__ZSphere로 표면에 새로운 오브젝트 만들기




6장 캐릭터 제작을 위한 인체의 이해

SECTION 01 캐릭터 스컬프팅을 위한 인체 이해

SECTION 02 머리 스컬프팅하기

SECTION 03 몸 스컬프팅하기

SECTION 04 손 스컬프팅

SECTION 05 여성 스컬프팅




7장 캐릭터와 다양한 소품 제작

SECTION 01 캐릭터 제작하기
__얼굴 만들기
__몸 만들기
__팔 만들기
__다리 만들기

SECTION 02 리토폴로지

SECTION 03 옷 만들기
__헬멧 만들기
__왼팔 장식 만들기
__오른손 장식 만들기
__목걸이 만들기

SECTION 04 하드서피스 모델링 1

SECTION 05 하드서피스 모델링 2

SECTION 06 하드서피스 모델링 3

SECTION 07 파일럿 헬멧 만들기
__기본 형태 만들기
__디테일 추가하기
__파트를 분리하고 완성하기




8장 지브러시의 강력한 모델링 기능

SECTION 01 Live Boolean
__Live Boolean 적용
__Live Boolean 예제 1
__Live Boolean 예제 2
__Live Boolean 예제 3
__Live Boolean 예제 4
__Live Boolean 예제 5

SECTION 02 Micro Mesh
__Micro Mesh 적용하기
__패턴 만들어 적용하기
__옷에 패턴 적용하기

SECTION 03 ZModeler
__ZModeler 작업 방식 이해하기
__[Polygon] → [QMesh]
__[Polygon] → [Inset]
__[Polygon] → [Extrude]
__[Edge] → [Insert]
__[Edge] → [Extrude]
__[Edge] → [Bevel]
__[Edge] → [Collapse]
__[Vertex] → [Split]
__Dynamic Subdiv
__ZModeler를 이용한 오브젝트 변형

SECTION 04 NanoMesh
__NanoMesh 적용 방법
__NanoMesh를 이용해 돌벽 만들기
__NanoMesh로 서로 다른 그룹에 오브젝트 생성하기

SECTION 05 Surface
__Surface 기능의 이해
__Surface NoisePlug
__[Surface Noise] → [LightBox] → [NoiseMakers]



9장 Texture Material BPR

SECTION 01 Material
__Matcap Material
__Standard Material

SECTION 02 Light의 이해
__Light 설정
__Light Properties
___Shadow
___SSS
___Intensity Curve
___LightCap

SECTION 03 BPR(Best Preview Render)
__Render Properties
___Detail
___3D Posterize and EXp
__BPR RenderPass
__BPR Shadow
___FStrength
___GStrength
___Rays
___Angle
___Res
___Blur
___VDepth
___LDepth
___BPR AO

SECTION 04 오브젝트에 색 입히기
__Color Palette
__Color 칠하기
__캐릭터에 색칠하기
__안구 색칠하기

SECTION 05 이미지 완성하기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