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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달장애와 경계선급 3남매를 웃으면서 키우는 108가지 육아법
발달장애와 경계선급 3남매를 웃으면서 키우는 108가지 육아법
저자 : 오바 미스즈
출판사 : 마고북스
출판년 : 2017
ISBN : 9791187282020

책소개

발달장애 & 까다로운 아이 육아엔

‘라쿠라쿠 엄마’라는 닉네임을 가진 저자 오바 미스즈는 발달장애를 비롯하여 키우기 까다로운 아이를 둔 일본 엄마들 사이에 널리 알려진 육아 정보 발신자다. 발달장애 아이들을 위한 ‘말걸기 변환표’를 페이스북에 올린 것이 14만 건 이상 공유되었고, 지금도 2만 명에 가까운 부모와 교사, 지원인력이 곧바로 현실에 적용할 수 있는 그의 육아 정보 발신에 ‘좋아요’를 누르고 있다.

그런 저자 자신도 발달장애와 경계선급 3남매를 키우고 있는 엄마다. 예전에는 육아가 까닭 모를 벽에 부딪쳐 아이를 야단만 치며 좌절했다. 그러던 중 아이가 타고난 기질의 문제를 알게 된 그는 매일매일 시행착오를 겪으면서 ‘우리 아이에게 알기 쉽게 전달하려면 어떻게 하면 좋을까?’를 연구한 끝에 지금은 ‘웃는 얼굴로 편안하게 아이를 키울 수 있게’ 되었다.

이 책에는 그 과정에서 체득한 실천적이면서 곧바로 따라할 수 있는 아이디어가 가득하다. 말은 그럴싸하지만 막상 일상에 적용하려면 막막한 그런 내용이 아니라 자신의 아이들과 현실에서 씨름하며 얻은 저자 나름의 구체적 노하우가 알기 쉽게 전달된다. 같은 처지의 엄마들을 향한 따뜻한 시선과 조언도 각별하다. 발달장애의 유무와 관계없이 육아문제로 고민하는 모든 엄마 아빠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주는 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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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판사 서평

발달장애 & 까다로운 아이 육아엔 이런 ‘요령’ 저런 ‘궁리’가 크나큰 힘!

오늘부터 쓸 수 있는 육아 툴이 한가득
*조그만 ‘해냈다!’ 체험을 늘려가기
*‘포인트 수첩’으로 의욕 UP!
*‘말걸기 변환’으로 알아듣기 쉽게!
*‘서포트 북’ 만들어 주변의 지원을!
*도구는 살짝 개조하면 파워 UP!
*어려운 글자는 밑쓰기로 돕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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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정보

1장 아이를 대하는 법 기본편
1. 아이에게 자꾸 화를 낸다 ▶ ‘수단’으로 화내는 것은 이제 그만
2. 어떻게 하면 좋을지 모르겠다 ▶ ‘아이에게 자신감을 심어 줄’ 선택은 무엇인가
3. 육아에서 가장 중요한 것 ▶ 사랑을 알기 쉽게 전한다
4. 폭발해서 어떻게 손쓸 수가 없다 ▶ 스킨십을 넘칠 정도로 많이 한다
5. 다른 사람의 말을 전혀 듣지 않는다 ▶ 아이의 말을 부정하는 대신 듣고 공감한다.
6. 실패투성이에 트러블 행진 ▶ 당연한 일도 칭찬한다
7. 이것도 안 되고 저것도 못해! ▶ 과제는 하나씩 다룬다
8. 할 수 없어, 집중 못해 ▶ 조그만 ‘해냈다!’를 늘린다
9. 지시/명령/금지를 듣지 않는다 ▶ ‘말 걸기 변환’으로 전달한다!
10. 우리 아이 서포트 방법을 모르겠다! ▶ ‘안심시킨다’가 서포트의 기본
11. 환경 만들기 1 ▶ 정보에 ‘개폐장치’와 ‘경비원’을 붙인다.
12. 환경 만들기 2 ▶ ‘우리집 마크’로 집 안 환경 교통정리
13. 환경 만들기 3 ▶ ‘사용법 카드’로 스스로 해결
14. 환경 만들기 4 ▶ 타이머와 알람을 활용한다
15. 아이들에게 손길이 골고루 가지 않는다 ▶ 문어발 기술 연마!

2장 알기 쉽게 전달하는 방법 기본 편
16. 아무리 말해도 모른다 ▶ ‘시각 지원’과 ‘시각화’를 활용한다!
17. 하루 종일 잔소리하고 있는 느낌이다 ▶ ‘종이에 쓰면’ 듣는 귀가 생긴다!
18. 노력하고 있는데 잘 안된다 ▶ ‘사물의 연구’로 약점을 보완한다
19. 그래도 잘 안된다, 집중 못 한다 ▶ ‘모델’을 보여 주며 함께 한다!
20 일상생활에서 좌절이 많다 ▶ ‘포인트 수첩’으로 힘낸다!
21. 같은 실패를 되풀이한다 ▶ ‘피드백’으로 경험치를 높인다
22. 칭찬해 줘도 자신감이 생기지 않는다 ▶ ‘해냈다 일기’로 자신감이 붙는다

3장 가정생활 연구 편
23. 채비에 시간이 걸린다 ▶ 아침의 아수라장은 ‘채비 카드’로 해결
24. 체온 조절이 서투르다 ▶ 아침의 ‘날씨 체크’로 마음의 준비
25. 편식이 심하다 ▶ 식사는 즐겁게, 좋아하는 음식으로
26. 손으로 먹거나 걸어다니며 먹는다 ▶ ‘손으로 먹고 걸어다니며 먹는 것’은 합리적
27. 식사 중에 흘리고 더럽힌다 ▶ ‘OK 카드’로 대처법을 전달한다
28 아침밥 ▶ ‘나만의 메뉴’는 OK, '혼밥‘은 NG
29 저녁밥 ▶ 덜어서 먹기와 떨어져서 먹기
30 간식 ▶ 간식은 체험의 보물창고
31 급식에 먹지 못하는 메뉴가 나온다 ▶ 감각의 과민성을 전달한다
32 음식물 알레르기가 있다 ▶ 식사요법은 적당한 선에서
33 화장실 사용이 서툴다 ▶ ‘화장실 사용법’을 붙여 둔다
34 정리를 못한다 ▶ 정리를 못하는 아이는 발상력이 풍부
35 누구의 물건인지 알 수 없어! ▶ 각자의 이미지 컬러를 정한다
36 언제나 뒤죽박죽! ▶ ‘사물 이름 라벨’로 일석이조
37 중요한 것이 안 보여! ▶ ‘전용 박스’에 한 덩어리로
38 물건을 찾다 말고 딴짓한다 ▶ 자주 잃어버리는 물건에는 끈을 단다
39 목욕이 싫어 ▶ 즐거운 목욕 놀이 6가지
40 잠 안 자는 아기와 서바이벌 ▶ 되도록 함께, 되도록 쉰다!
41 최소한의 생활 습관이 몸에 붙지 않는다 ▶ ‘어린이 과업 리스트’를 만든다

4장 나들이를 위한 연구 편
42 아이를 동반한 쇼핑이 힘겹다! ▶ 사 줄 생각이 없으면 데리고 가지 않는다!
43 무턱대고 아무것이나 갖고 싶어 한다 ▶ 정말로 원하는 것은 ‘엄마’
44 외식이 괴롭다 ▶ 스트레스 받지 않는 외식으로
45 병원에서 소란을 피운다 ▶ 병원/치과의 선별 포인트
46 눈 깜빡 할 사이에 사라진다 ▶ ‘어린이용 휴대폰’으로 해결
47 호텔에 도착하자마자 ‘집에 가고 싶어’ ▶ ‘가이드’를 만들어 안심시킨다
48 인파 속에서 두리번거린다 ▶ ‘아빠 등을 보고 걷는 거야’
49 어쨌거나 위태롭다 ▶ 가능한 범위에서 리스크를 줄인다

5장 학교/유치원 생활 연구 편
50 등교/등원을 꺼린다 ▶ 가기만 해도 100점
51 초등학교 입학이 불안 ▶ 입학 전에 구체적인 이미지를 갖게 한다
52 유치원 입학 후 대성통곡! ▶ ‘엄마의 하루’ 동영상으로 안심시킨다
53 시간표대로 준비물을 챙기지 못한다 ▶ ‘카드놀이 방식’으로 함께 챙긴다
54 빈손으로 등교하려 한다 ▶ 퀴즈 형식으로 잊고 가는 게 없도록 돕는다
55 시끌시끌한 소리나 큰 목소리에 취약하다 ▶ ‘이어머프’ 사용 허락을 구한다
56 연락장을 적어 오지 않는다 ▶ 연락장은 선택 동그라미 표시로 해결
57 책가방 속이 텅텅 비었다 ▶ ‘뚜껑용 리스트’로 분실물 방지
58 찐득찐득 실내화, 북어가 된 수영복 ▶ 투명한 ‘완전 잘 보이는 백’에 넣는다
59 프린트가 꾸깃꾸깃 ▶ 꺼내놓는 것을 잊는다면 태그와 순서 카드로
60 운동회나 게임에 참가할 수 없다 ▶ ‘나를 위한 프로그램’으로 안심시킨다

6장 학습 서포트 편
61교과서 해당 부분을 펼치는 게 느리다 ▶ 인덱스로 해결 가능
62 손놀림이 서툰 아이, 깜빡 잊는 아이, 허둥대는 아이 ▶ 사용하기 쉬운 도구를 골라서 개조한다
63 노트 필기가 전혀 안 된다! ▶ ‘교과서 노트’를 만든다
64 글자 정정 받기를 싫어한다 ▶ ‘잘했어 잘했어’ 작전을 선생님께 부탁
65 숙제에 몰두하지 못한다 ▶ ‘가능한 범위’에서 함께 한다
66 여기저기 신경이 흩어진다 ▶ ‘칸막이’로 집중 가능한 환경을
67 숙제 도우미 7가지 1 : 못해! 몰라! ▶ ‘색연필’로 엄마 선생님
68 숙제 도우미 7가지 2 : 읽고 쓰기가 서툴다 ▶ ‘루페’와 ‘복사기’로 확대
69 숙제 도우미 7가지 3 : 순서나 한자 암기가 어렵다 ▶ ‘학습 서포트 카드’를 사용한다
70 숙제 도우미 7가지 4 : 양이 많으면 못 한다 ▶ ‘책받침’으로 가려서 하고 있는 부분만 보이게 한다
71 숙제 도우미 7가지 5 : 우리 아이, 공부가 안 되는 아이?! ▶ 아이에게 맞는 방법을 쓰면 된다!
72 숙제 도우미 7가지 6 : 집중 못 한다 ▶ ‘껌’과 ‘음악’으로 촉진한다
73 숙제 도우미 7가지 7 : 흥미를 갖지 못한다 ▶ IT 기기는 강력한 우군!
74 숙제가 지루하고 귀찮다! ▶ 숙제에 재미나게 접근한다
75 방학 숙제가 많아서 기가 질린다 ▶ ‘숙제 리스트’로 일람을 만든다
76 작문/그림일기/독서감상문을 못 쓴다 ▶ 빈칸 메꾸기 작문과 인터뷰로 해결!
77 자유연구를 완성하지 못한다! ▶ 사진과 단문 콜라쥬로 완성
78 숙제에 착수하지 않는다 ▶ 몰입인지 현실도피인지 가려낸다
79 그래도 숙제를 할 수 없다 ▶ 마지막 수단은 ‘이인삼각’!
80 테스트 점수나 성적표가 두통거리 ▶ 테스트와 성적표는 무료 발달검사
81 선생님이 아이의 어려움을 인지하지 못한다 ▶ 아이가 ‘무엇을 어려워하는지’ 전달한다
82 학교와 확실하게 연대하고 싶다 ▶ ‘서포트 북’을 만들어 건넨다
83 선생님께 어떻게 전달해야 할지 모르겠다 ▶ 구체적인 어려움/대응/감사를 전한다
84 학기말, 짐이 많아서 어쩔 줄 모른다 ▶ ‘집에 가져오기 리스트’로 조금씩
85 학교 가기 싫어할 때 대책 ▶ ‘가고 싶지 않아’에는 레벨이 있다
86 학교 가기 싫어할 때 대책 레벨1 ▶ 보상 설정으로 극복
87 학교 가기 싫어할 때 대책 레벨2 ▶ 걸림돌을 제거하여 부담을 줄여 준다
88 학교 가기 싫어할 때 대책 레벨3 ▶ 학교에 구체적인 이해와 대응을 요청한다
89 학교 가기 싫어할 때 대책 레벨4 ▶ 학교가 ‘전부’는 아니다

7장 육아에 진이 빠질 때 대처법 편
90 아이에게 짜증을 낸다 ▶ 짜증은 지나치게 애쓰고 있다는 증거
91 해야 할 일이 끝이 없다 ▶ ‘붙임쪽지’로 우선순위를 매긴다
92 집안일을 다 못 해낸다 ▶ 먼지가 쌓여도 산이 되지는 않는다
93 트러블 → 화낸다 → 피곤하다 → 트러블 ▶ 첫 번째 한 걸음으로 악순환에서 탈출할 수 있다
94 금세 싫증내고, 지속하지 않는다 ▶ 이런 방법 저런 방법으로 지속할 수 있다
95 ‘응석받이로 기른다’고 수군댄다 ▶ 응석 받아주기와 서포트를 구별한다
96 그래도 스트레스가 쌓인다 ▶ 푸념은 바깥으로 발신한다!
97 사소한 일에 불안이 솟구친다 ▶ 스스로에게 ‘타임 아웃’을 설정한다
98 그래도 화를 내고 만다 ▶ 완벽한 부모는 없다.
99 ‘못하는 것’이 마음에 걸린다 ▶ ‘가능한 범위’만으로 괜찮다
100 현실도피해 버린다 ▶ 아이를 '느낌'으로써 현실로 돌아온다
101 사랑이 고갈될 것 같다 ▶ 다른 사람에게서 친절한 돌봄을 받는다(유료 가능)
102 쉴 틈이 전혀 없다 ▶ 서비스를 활용하여 휴식시간을 확보한다
103 컨디션이 나쁘다. 기분이 가라앉는다 ▶ 자신의 유지보수를 뒤로 미루지 않는다
104 어떻게 하면 좋을지 모르겠다 ▶ 전문가에게 의뢰하면 길이 열린다
105 이제 한계에 다다랐는지도 몰라 ▶ 평소에 ‘도와주세요’ 훈련을
106 아이가 사랑스러워 보이지 않는다 ▶ 사랑의 이미지 트레이닝을
107 오늘은 지나치게 야단쳤다 ▶ 끝이 좋으면 다 좋다
108 도대체 언제가 돼야 안정되는 거야? ▶ 그런 날은 오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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