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포스트 코로나 2021년 경제전망 (코로나 이후 경제를 바꿀 20가지 트렌드)
포스트 코로나 2021년 경제전망 (코로나 이후 경제를 바꿀 20가지 트렌드)
저자 : 김광석
출판사 : 지식노마드
출판년 : 2020
ISBN : 9791187481867

책소개

한국과 세계 경제의 변화를 이끌 20가지 트렌드, 그 속에 숨은 기회를 찾아라!

『포스트 코로나 2021년 경제전망』는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경제적 변화를 이끌 2021년의 20가지 트렌드를 중심으로 경제의 변화를 전망한다. 어떤 변화가 모습을 드러내고, 그 속에 어떤 위협과 기회가 있는지를 설명하고, 우리가 어떻게 대응해야 할지 제안한다.

1부에서는 세계경제의 변화를 이끌 7가지 트렌드 코로나19로 인해 달라질 경제의 뉴노멀 중에서 중요한 5가지 변화, 세계 각국이 리쇼어링 전쟁에 가담하면서 전개될 탈세계화의 양상 등을 소개한다. 2부에서는 한국경제의 변화를 이끌 6가지 트렌드 디지털 뉴딜과 그린 뉴딜로 구성된 ‘한국판 뉴딜’ 정책, 2021년의 슈퍼 예산안을 통해 읽는 정부의 재정 운용 계획과 뉴딜펀드 구상이 가져올 기회와 위험, 계-기업-정부의 3대 경제 주체가 모두 과다부채라는 문제에 직면하게 되는 트리플 크라운 등을 소개하며 3부에서는 산업과 기술의 변화를 이끌 7가지 트렌드를 데이터가 기업의 경쟁력이 되는 데이터 경제, 언택트 시대. 생체인식 기술과 디지털 신분증이 바꿀 지급결제산업의 혁신과 그 파급력 등을 소개하고 있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포스트 코로나 시대 원년인 2021년,
한국과 세계 경제의 변화를 이끌 20가지 트렌드.그 속에 숨은 기회는 무엇이고 어떻게 대응할 것인가?


코로나19 팬데믹이 경제의 구조를 완전히 그리고 영원히 바꿀 것임을 상징적으로 보여주는 사건이 잇달아 일어나고 있다. 테슬라의 시가총액이 도요타와 폭스바겐을 넘어선 사건만이 아니다. 2000년대 내내 세계 에너지업계 시가총액 1위로 군림하던 엑손모빌이 미국의 30개 우량주로 구성된 다우존스산업평균지수(다우지수)에서 탈락하는 수모를 겪었다. 1928년 처음 다우지수에 편입된 이후 98년 동안 자리를 지켜왔던 거인이 무너진 것이다. 제약회사 화이자, 방산업체 레이시온도 다우지수 구성에서 제외되었다. 그 빈자리를 클라우드 기반 고객관리(CRM) 솔루션 제공회사인 세일즈포스닷컴, 바이오 제약회사 암젠, 항공우주 시스템 개발 업체 허니웰이 차지했다.
우리는 이런 변화의 핵심을 읽고 그 파급 효과를 예측하는 데 많은 노력을 기울여야 할 때이다. 그 속에 개인의 일자리와 투자 성과, 기업 비즈니스의 미래, 나아가 국가의 운명까지 크게 바꿀 위협과 기회가 숨어 있기 때문이다, 역사에서 큰 위기는 언제나 큰 변화가 시작되는 출발점이 되었다. 그 변화의 물결을 먼저 읽고 스스로를 바꾸는 데 성공한 개인과 기업과 국가는 크게 번영했고, 그렇지 못한 주체는 생각보다 빠르게 추락했음을 기억해야 한다.

2021년은 혼돈의 시간에서 벗어나는 ‘이탈점(Point of Exit)’이 될 것이다. 거시경제는 충격에서 벗어나 다시 상승을 시작할 것이다. 그러나 모든 개인과 기업에게 충격에서 벗어날 기회가 주어지지는 않을 것이다. 이탈점은 혼돈에서 벗어나 다시 성장을 시작하는 지점이면서 동시에 과거의 질서에서 벗어나 새로운 질서로 나아가는 출발점이기 때문이다. 코로나19 이후의 경제가 구조적으로 어떻게 변화할지를 먼저 읽고, 그 속에서 기회를 찾아 대응하는 개인과 기업에게만 2021년은 이탈점이 될 것이다. 2021년은 거대한 변화가 본격적으로 수면 위로 모습을 드러내기 시작하는 첫해가 될 것이다.

“우리는 모두 시궁창에 있지만, 몇몇 사람은 별을 바라본다.(오스카 와일드)” 소설가 오스카 와일드의 이 말처럼, 똑같이 시궁창에 빠져도 어딜 바라보고 어떤 생각을 하느냐에 따라 결과는 크게 달라질 수 있다.
이 책은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경제적 변화를 이끌 2021년의 20가지 트렌드를 중심으로 경제의 변화를 전망한다. 어떤 변화가 모습을 드러내고, 그 속에 어떤 위협과 기회가 있는지를 설명하고, 우리가 어떻게 대응해야 할지 제안한다.

1부에서는 세계경제의 변화를 이끌 7가지 트렌드를 소개한다.
(1) 코로나19로 인해 달라질 경제의 뉴노멀 중에서 중요한 5가지 변화 (2) 세계 각국이 리쇼어링 전쟁에 가담하면서 전개될 탈세계화의 양상 (3) 홍콩의 특별지위 박탈에 따른 법인과 개인의 홍콩 탈출 흐름. 홍콩 국가보안법이 제정된 여파로 세계 주요국이 홍콩을 경유해 중국 등에 재수출하는 구조가 붕괴하고, 많은 법인이 홍콩에서 철수할 것이다. (4) 미중 디지털 통화전쟁의 시작. 중국은 이미 몇 년 전부터 ‘중앙은행 디지털 화폐(CBDC)’ 개발에 착수했다. 2020년부터 주요 도시에서 디지털 위안화 실증 시험에 들어갔다. 나아가 디지털 위안화를 통해 기축통화국으로 부상하기 위한 전략을 꾀하고 있다. 그래서 2021년에는 미중 무역전쟁이 디지털 통화전쟁으로 전개될 것이다. (5) 미국 대선 결과로 들어설 트럼프 행정부 제2기 또는 바이든 신정부의 정책 차이와 대응책을 찾기 위해 공약을 분석한다. (6) 제로금리를 지속해 경기부양을 유도하는 완화의 시대. 미국을 비롯한 세계 각국의 역사적 저금리 기조는 역사적인 투자의 기회를 만들어내고 있다. (7) 새로운경영 트렌드로 떠오르고 있는 ‘리질리언스(resilience)’, 코로나19의 충격을 기회로 바꾼 기업 사례를 중심으로 위기상황에 기민하게 대응해 기회로 반전시키는 리질리언스 역량을 소개한다.

2부에서는 한국경제의 변화를 이끌 6가지 트렌드를 소개한다. (1) 디지털 뉴딜과 그린 뉴딜로 구성된 ‘한국판 뉴딜’ 정책. 한국판 뉴딜 정책이 이끌 경제 회복의 방향을 읽고, 기업이 잡을 사업 기회가 어디에 있는지 분석한다. (2) 2021년의 슈퍼 예산안을 통해 읽는 정부의 재정 운용 계획과 뉴딜펀드 구상이 가져올 기회와 위험. (3) 가계-기업-정부의 3대 경제 주체가 모두 과다부채라는 문제에 직면하게 되는 트리플 크라운. (4) 저물가 장기화에 따른 ‘디플레이션 우려’의 부상 (5) 밀레니얼 세대와 Z세대가 만들어낼 일하는 방식의 변화와 새로운 소비 트렌드의 부상 (6) 2021년 전개될 부동산 시장의 조정 국면. 2020년의 급등세에서 이탈해 조정을 겪게 될 부동산 시장에 대한 대응 가이드라인을 제안한다.

3부에서는 산업과 기술의 변화를 이끌 7가지 트렌드를 소개한다. (1) 데이터가 기업의 경쟁력이 되는 데이터 경제. 기술 기업만이 아니라 모든 산업과 모든 비즈니스에서 경쟁력의 원천이 제품과 서비스에서 데이터로 바뀐다. (2) 모든 서비스가 비대면으로 전달되는 현상이 표준이 되는 언택트 시대. (3) 생체인식 기술과 디지털 신분증이 바꿀 지급결제산업의 혁신과 그 파급력 (4) 미국의 GAFA와 중국의 BAT로 대표되는 빅테크 기업의 금융서비스 진출 본격화. (5) 환경을 반드시 고려하는 ‘필환경 소비’ 트렌드 확산. 코로나19를 겪으며 환경 보전의 가능성과 필요성을 인식하게 된 소비자들이 행동에 나설 것이다. (6) 코로나19로 앞당겨질 원격진료를 포함한 디지털 헬스케어 산업 (7) 디지털 콘텐츠 산업에서 시작될 새로운 물결 - 언택트&커넥트, 초실감콘텐츠, 콘텐츠의 초맞춤화, 구독 서비스, 콘텐츠 플랫폼 전쟁.

저자는 오랫동안 경제연구소에서 경제 전망을 수행해온 전문가로서 국내외 권위 있는 기관의 연구와 조사 자료를 종합하고 여기에 저자의 분석과 예측을 더함으로써 내용의 객관성을 확보하고 있다. 나아가 스스로를 ‘경제 읽어주는 남자’로 이름 지은 저자는 이 책을 통해, 깊은 연구의 결과를 연구자의 언어가 아니라 대중의 언어로 읽기 쉽게 쓰면서 동시에 핵심을 놓치지 않는 어려운 도전에도 성공했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프롤로그
먼저 읽어보기 : 2020년 주요 경제 이슈의 선정

1부 2021년 세계경제의 주요 이슈
1. 포스트 코로나, 2021 뉴노멀 경제
2. 글로벌 리쇼어링 전쟁, 탈세계화의 진전
3. 홍콩발 홍수, 세계 경제 덮치나?
4. 디지털 통화 경쟁 ; 중앙은행 디지털 화폐를 중심으로 한 미중 무역전쟁
5. 트럼프 행정부 제2기 vs 바이든 신정부
6. 완화의 시대 : 역사상 최저금리 언제까지?
7. 리질리언스(Resilience), 코로나19 위기를 기회로 바꾼 글로벌 기업들

2부 2021년 한국경제의 주요 이슈
1. 한국판 뉴딜과 뉴비즈니스 기회
2. 2021년 국가운영 방향 - ‘뉴딜펀드’의 기회와 우려
3. 부채경제(Debt Economy), 가계-기업-정부의 트리플 크라운
4. 디플레이션 소용돌이(Deflationary Spiral)
5. 밀레니얼 세대와 Z세대, 이들이 가져올 경제적 변화
6. 2021년 부동산 시장 전망 - 치대국 약팽소선

3부 2021년 산업의 주요 이슈
1. 데이터 경제, 새롭게 등장할 패권
2. 언택트 뉴노멀
3. 지급결제산업의 혁신 : 생체인식 기술과 디지털 ID 보급
4. 핀테크, 테크핀, 그리고 빅테크
5. 필환경 시대 : 리세일 비즈니스의 부상
6. 앞당겨진 디지털 헬스케어
7. 콘텐츠 뉴웨이브, 5대 산업 트렌드

4부 2021년 경제 전망과 대응 전략
1. 경제 전망의 주요 전제
2. 20021년 한국경제 전망과 대응 전략

부록 1. 주요 투자은행의 세계경제 및 주요국 성장률 전망
2. 주요 투자은행의 아시아 주요국 경제지표 전망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