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융합교육의 발견 (문제해결 프로젝트)
융합교육의 발견 (문제해결 프로젝트)
저자 : 정영철
출판사 : 휴먼싸이언스
출판년 : 2020
ISBN : 9791189057169

책소개

▶ 이 책은 교수법을 다룬 이론서입니다. 교수법의 기초적이고 전반적인 내용을 학습할 수 있습니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I 통섭이 무엇인가?
1. 통섭이 출현하게 된 배경 2
2. 이 시대 통섭이 필요한 이유 9
3. 학문의 통섭은 가능한가? 17
3.1 통섭의 분과학문 구도 20
3.2 완성된 통섭의 학문 23
4. 통섭교육을 대비하자 38
4.1 통섭교육의 현상 38
4.2 통섭교육의 실마리 41

II 융합이 이런 것인가?
1. 융합의 시원(始原) 48
2. 융합의 다양한 현상 58
3. 과학기술과 융합 68
3.1 과학기술사의 분기 69
3.2 새로운 융합의 과학기술 등장 80
4. 4차 산업혁명과 융합 87
4.1 융합의 생태계 변화 87
4.2 소프트웨어 융합 91

III 융합교육을 어떻게 할까?
1. 요구되는 융합형 인재 100
2. STEAM과 융합교육 생태계 106
2.1 STEAM 교육 106
2.2 융합 교육 112
3. 융합교육의 실마리 115
3.1 융합형 인재 유형 116
3.2 우리가 바라는 융합형 인재 120
3.3 융합교육을 위한 추론적 방법 모델 123
4. 융합교육의 상보적 관계 130
4.1 소프트웨어 교육 130
4.2 컴퓨팅 사고 134
4.3 코딩 교육 137

IV 문제해결을 위한 융합적 사고란?
1. 융합적 사고력과 문제해결능력 142
2. 문제해결능력의 중요성 146
2.1 발생형 문제 148
2.2 탐색형 문제 148
2.3 설정형 문제 150
2.4 문제해결의 중요성과 유형 150
3. 문제해결의 방법 154
3.1 문제해결의 프로세스 155
3.2 문제해결을 어떻게 할까 156
4. 문제해결에 필요한 사고력 161
4.1 창의적 사고력의 중요성 164
4.2 창의적 사고력의 개발원리 167
4.3 논리적 사고력의 중요성 177
4.4 논리적 사고력의 개발원리 179
4.5 컴퓨팅 사고력의 중요성 187
4.6 컴퓨팅 사고력의 개발원리 188

V 빅데이터 시대를 대비하자
1. 다가오는 빅데이터 시대 196
2. 빅데이터의 출현 배경 199
3. 빅데이터가 무엇인가? 205
3.1 빅데이터의 정의 205
3.2 빅데이터의 특성 209
3.3 빅데이터의 형태와 종류 213
4. 빅데이터에 의한 세상의 변화 219
4.1 다가오는 빅데이터의 현상 219
4.2 빅데이터의 활용 222
4.3 빅데이터의 기대와 우려 224
5. 빅데이터의 기술과 표준화 231
5.1 빅데이터와 클라우드 컴퓨팅 231
5.2 빅데이터의 프로세스 기술 234
5.3 빅데이터 분야의 필수 도구 하둡 245
5.4 빅데이터의 아키텍처와 표준화 250

[참고문헌] 257
[예스24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