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예술로 해바라기: 학생용
예술로 해바라기: 학생용
저자 : 지우영
출판사 : 아우룸
출판년 : 2020
ISBN : 9791190724029

책소개

경계선 지능(Borderline Intellectual Funtioning)이란?

경계선 지능 아동?청소년은 지능 지수가 대략 75~85 정도로 지적장애와 정상 지능 사이로 ‘느린학습자’라고도 불린다. 그렇기 때문에 이 아이들은 지적 장애에 속하지 않기 때문에 복지나 정책의 사각지대에 서있게 된다.

경계선 아동은 전국에 100만명 이상으로 한 반에 두세 명 꼴로 찾아볼 수 있다. 국내최초 경계선지능 위탁형 예술대안학교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과정을 운영중인 (사)DTS행복들고나는 교육현장에서 학생들에게 다양한 예술수업을 개발하여 실시하고 있으며 특히 통섭예술 수업을 통해 학생들의 변화를 도모하였다.

실제 무용, 미술, 연극, 음악, 과학, 인문학 등 다양한 자극과 표현 등 경험 중심적인 통섭예술수업 이후 학생들이 사회성과 자존감이 향상되는 변화를 경험 할 수 있었다.
[예스24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경계선 지능(Borderline Intellectual Funtioning)이란?



경계선 지능 아동?청소년은 지능 지수가 대략 75~85 정도로 지적장애와 정상 지능 사이로 ‘느린학습자’라고도 불린다. 그렇기 때문에 이 아이들은 지적 장애에 속하지 않기 때문에 복지나 정책의 사각지대에 서있게 된다.



경계선 아동은 전국에 100만명 이상으로 한 반에 두세 명 꼴로 찾아볼 수 있다. 국내최초 경계선지능 위탁형 예술대안학교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과정을 운영중인 (사)DTS행복들고나는 교육현장에서 학생들에게 다양한 예술수업을 개발하여 실시하고 있으며 특히 통섭예술 수업을 통해 학생들의 변화를 도모하였다.



실제 무용, 미술, 연극, 음악, 과학, 인문학 등 다양한 자극과 표현 등 경험 중심적인 통섭예술수업 이후 학생들이 사회성과 자존감이 향상되는 변화를 경험 할 수 있었다.



본 교재는 예룸예술학교, 예하예술학교의 예술전공 강사들이 함께 무용, 미술, 연극, 음악, 과학, 인문학을 융복합하여 개발한 수업 내용으로 구성되어있다.



교육의 사각지대에 있는 경계선지능 아동.청소년을 위한 맞춤형 교육 ‘통섭예술교육’을 (사)DTS행복들고나에서 운영중인 예룸예술학교, 예하예술학교 예술강사들이 모여서 대안을 제시했다. 무용, 미술, 연극, 음악, 과학, 인문학의 융복합적 소재와 재미있는 스토리가 어우러져서 경계선지능 아동.청소년의 학습에 즐거움을 느낄 수 있도록 개발된 책으로 학생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기를 바란다.
[알라딘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머리말

감사의 말

이 책을 소개합니다.

교재 편찬의 목적과 방향 / 수업 설계의 모형

교재의 구성 / 제목 및 차시의 구성

분야별 영역 비중 / 교수방법

통섭예술교육의 평가



1장 우주와질서

2장 계절과 환경

3장 식물과 생명

4장 동물과 조화

5장 인간과 사회

6장 사물과 소통

7장 나와 인격

부록
[알라딘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