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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등은 당신처럼 SNS 하지 않는다 (따라 하면 결과가 따라오는 SNS 마케팅 성공 공식)
1등은 당신처럼 SNS 하지 않는다 (따라 하면 결과가 따라오는 SNS 마케팅 성공 공식)
저자 : 정진수
출판사 : 나비의활주로
출판년 : 2022
ISBN : 9791190865722

책소개

“61만 명을 그러모은 작은 미술관의 인스타그램 전략을 알고 싶다면?”
“한물간 곳으로만 여겨졌던 한국민속촌이 MZ세대가 열광하는 핫 플로 거듭난 비결은?”
“창업 3년 만에 매출 240억 원을 달성한 회사의 SNS 활용법이 궁금하다면?”
SNS 국가대표 정진수 강사가 엄선한,
1등에게 배우는 SNS 성공 인사이트

이제는 대부분의 개인과 기업이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유튜브, 틱톡, 스마트스토어 등을 활용하여 광고하고 홍보한다. 뉴미디어는 강력하게 시대의 경계를 무너트리며, 전통적인 광고 홍보 채널을 뒤흔들었다. TV 광고, 신문, 라디오, 잡지 등 강력했던 전통 매체들이 힘을 잃었고, 그 자리에 뉴미디어 채널이 자리를 잡았다. 뉴미디어 채널이 자리를 잡으면서 정말 오래전에 이야기했던 지구촌이 실현되어 지금은 전 세계가 하나가 되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오징어 게임〉만 보더라도 단시간 안에 콘텐츠가 전 세계로 전파되었고, 각종 SNS 등을 통해 하나가 되어 소통한다. 내가 잠을 자든, 다른 지역에 있든 온라인은 24시간 내내 전 세계를 넘나들 수 있는 위력이 있다. 따라서 우리는 온라인에 관한 관심을 지속해서 가져야 한다. 이 책은 그러한 관심의 일환으로 볼 수 있다.
이 책 《1등은 당신처럼 SNS 하지 않는다》의 저자는 대한민국 대표 SNS 마케팅 일타 강사로,‘SNS 강사들의 롤 모델’이라고 할 만큼 독보적이다. SNS 분야 도서 12권을 집필했고, 이는 대부분 베스트셀러 반열에 올랐다. 또한 인스타그램 마케팅 도서 및 SNS 트렌드를 분석한 도서를 대한민국에서 처음으로 집필한 이력을 가지고 있다.

이렇듯 그는 SNS의 변화와 흐름을 누구보다 잘 아는 SNS 고수이다. 이러한 저자가 엄선한 성공 사례, 그리고 그 원인 분석을 진행하는데, 47가지의 성공한 사례들을 크게 3가지 관점에서 바라본다. 그 첫 번째가 소비자의 마음을 얻는 도구로서의 SNS이다. 여기에서는 소비자와 살아 있는 소통으로 다시 뜨는 주류 브랜드 청하, 우연을 마케팅의 수단으로 사용하는 재치 있는 대응 전략이 빛나는 팔도 왕뚜껑과 같은 성공 사례를 살펴보고, 언택트 시대, 사람들은 왜 라이브 서비스에 열광하는지, 혼쭐 대신 돈줄 내줄 팬슈머 얻는 최선의 방법인 CSR 마케팅 등 지금의 경영 트렌드 안에서의 SNS 활용법을 다룬다.
두 번째 파트에서는 기업의 대표들, 개인 SNS로 기업 이미지 및 매출을 좌지우지하는 기업 총수들의 SNS, 소속감과 유대감을 동시에 갖는 커뮤니티 마케팅MKYU, 켈리최생각파워와 같이 관심을 넘어 팬심을 이끌어 내는 사례를 다룬다. 파트3에서는 전통문화를 SNS에 입혀 온라인상에서 홍보 진행으로 다시 활기를 찾은 한국민속촌, 아무도 눈여겨보지 않았던 빅데이터 분석으로 매출 50% 상승을 이룬 베노플러스 겔, 틱톡과 챌린지 문화가 만들어낸 국민 송 〈아무 노래〉 신드롬과 같이 고정관념에서 벗어나 새로움으로 도약한 사례 등을 살펴본다. 마지막 파트에서는 SNS와 시대적 흐름이 창업 3년 만에 매출 240억 원을 이룬 청담코퍼레이션, 인스타그램으로 작은 미술관에 61만 명을 그러모은 도쿄 모리미술관, 레시피를 과감히 공개하고도 지속적인 매출 성장을 이루는 비법 모디슈머 등에 대해 다룬다. 이러한 사례를 통해 벤치마킹하고 인사이트를 얻어 개인브랜딩뿐만 아니라 자사 상품, 브랜드에 적용해 보면 긍정적인 성과를 낼 수 있을 것이다.

벤치마킹을 그냥 단순히 성공한 회사의 사례를 조사하는 것으로 오인하지는 말아야 한다. 또한 벤치마킹 대상은 같은 아이템이나 산업군일 수도 있지만, 다른 산업군일 수도 있다. 다른 산업군을 살펴봐야 더 다양한 접목을 해볼 수 있기 때문에 이 책을 통해서 여러 가지 사례와 트렌드 등을 보고 적용해보면 좋다. 미래는 예측하기 어렵지만, 과거는 분석이 가능하며, 이를 통해 현재를 만들어가는 것은 충분히 해볼 만하다.
요즘의 소비자는 선택에 대한 불안감을 해소하기 위해 미리 온라인을 통한 간접 경험과 검증을 하고, 오프라인 매장을 방문하여 경험하며 결국 온라인에서 구매하는 경우가 많다. 그리고 이는 지금 너무나 당연한 것이 되었다. 이러한 니즈에 발맞춰 지금보다 조금 더 잘하고 싶거나 참신한 마케팅을 해보고 싶다면 새로운 시도는 필수적이다. 이를 위해 가장 먼저 시장조사와 많은 사례를 분석하고, 타깃에 대해 깊이 이해하며 문제를 해결하고 가치를 창출하는 것이 중요하다. 혼란스럽고 어려운 시기에도 한쪽 문이 닫히면 한쪽 문은 반드시 열리게 되어 있다. 이 책이 그 문을 여는 시발점이 되어 줄 것이다.
“만일 내가 다른 사람보다 조금이라도 멀리 내다볼 수 있었다면 그것은 내게 ‘거인들의 어깨’가 있었기 때문이다.”이는 희대의 천재 뉴턴이 한 말이다. 그도 거인의 어깨가 있었기 때문에 더 멀리 더 많이 바라볼 수 있었다고 한다. 이 책에서 제시하는‘거인의 어깨’가 되어줄 사례와 그 분석을 통해 당신의 인사이트를 넓힐 수 있을 것이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 감수의 글

‘모방은 창조의 어머니’이라지만, 한 가지 사례로만 모방하면 베낌으로 끝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책에 나오는 사례들을 통해 배우고 적용하면 새로운 창조가 일어날 것이라고 확신합니다. 이미 SNS의 거대한 파도가 불고 있다는 사실과, 이 파도에 올라탈 것인지, 휩쓸릴 것인지도 정해져 있을 것입니다. 지금부터 우리가 주목해야 하는 것은 파도가 아닌, 파도를 만드는 바람을 보는 것입니다. 파도는 거대하고 눈에 보이지만 바람은 눈에 보이지 않습니다. 바람을 보는 방법은 이 책에서 정리된 사례와 인사이트를 통해 직접 적용해 보고 시도해 보는 것입니다. 그럼 어느새 진정으로 바람을 볼 줄 아는 나를 발견할 것입니다.
김미주, 네이버 인플루언서, 엑스퍼트(eXpert)이자 유튜브 크리에이터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PROLOGUE 성공 SNS 마케팅 사례로 현재의 성공과 미래의 예측을 이끌어내는 법 004
감수의 글 SNS 거인들, 어깨를 내주다 006

Part 1 소비자의 마음을 얻는 도구로서의 SNS

1.소비자와 살아 있는 소통으로 다시 뜨는 주류 브랜드
-청하 016
2.우연을 마케팅의 수단으로 사용하는 재치 있는 대응 전략-팔도 왕뚜껑 023
3. 소비자들의 16년간의 끈질긴 요청과 SNS가 탄생시킨 새로운 맛 켈로그-농심 켈로그 첵스 파 맛 028
4. 디지털 농부의 SNS성공 키워드, 진정성-디지털 농업 035
5. 언택트 시대, 사람들은 왜 라이브 서비스에 열광할까?-라이브 커머스 042
6. 2022년, MZ 세대의 속마음을 꿰뚫는 기업이 살아남는다-네파, 까사미아 등 049
7. 초기 시장 진입에 성공한 온라인 동영상 스트리밍 서비스 -넷플릭스의 SNS 055
8. 혼쭐 대신 돈줄 내줄 팬슈머 얻는 최선의 방법-CSR 마케팅 061
9. 투자? 어렵지 않게 쉽고 재미있게 고객 눈높이에 맞추다-토스 증권, 카카오페이 증권, 한국투자 증권 068
10. SNS는 인증샷 부르는 ‘비주얼 푸드’가 대세 -음식 인증샷 열풍 074
11. 맛과 재미 모두 잡아 매출을 올리는 펀 슈머 마케팅
-오뚜기, 곰표 079
12. MZ 세대의 인증샷 본능을 자극하는 편의점 신상들
-갓생 기획, 딜리셔스 비밀탐험대 084

Part 2 관심을 넘어 팬심을 이끌어 내는 법
1. 기업의 대표들, 개인 SNS로 기업 이미지 및 매출을 좌지우지하다 -기업 총수들의 SNS 092S
2. 소속감과 유대감을 동시에 갖는 커뮤니티 마케팅이 뜬다 -MKYU, 켈리최생각파워 0983
3. 올드한 캐릭터의 재탄생으로 매출 돌풍을 일으키다
-진로소주 두꺼비 105
4. 스캔들도 없고 허위 논란에도 자유로운 CF계의 샛별 같은 존재 -가상 인간 112
5. 점점 진화하고 있는 인플루언서 마케팅-SNS 인플루언서 119
6.트위터로 감자 20만 상자 완판한 강원 도지사와 막내 비서 -강원도 최문순 도지사 125
7. 변화의 몸부림? 이젠 공무원도 유튜브에 도전한다
-공정위 TV 130
8. 무지하게 신발 사진 많은 곳에서 국내 최초 패션 유니콘이 되다 -무신사 136
9. 6년째 스스로 성장 중인 문구 브랜드가 있다 -모트모트 141
10. 책이 아닌 문화를 파는, 즐거운 시도를 꿈꾸는 독립서점
-오키로북스, 어서어서 146
11. 젊은 세대를 겨냥한 ‘태그니티’ 마케팅-MZ 세대 타깃마케팅 151
12. 굿즈 살테니 본품은 덤으로 주세요-굿즈 마케팅 156
13. 인스타그램 이미지만으로 외국인을 열광시킨 일본의 자국 홍보 -비지트 제팬(Visit Japan) 162
14. 온·오프라인을 넘나들며 광고 하나 없이 팬덤을 만들다-스타벅스 167
15.브랜드 콘셉트가 그대로 인스타그램 콘셉트로 확장된 성공 사례 -이니스프리 173
16. 해시태그와 이벤트의 절묘한 활용 인스타그램 대박 마케팅 -나이키 179
17.보수적인 은행권도 피할 수 없는 SNS 마케팅
-KB국민은행, 상상인 저축은행, 신한은행, 토스 뱅크 186
18. 명품들까지 손 뻗은 컬래버레이션 -구찌, 발렌시아가 192

Part 3 고정관념에서 벗어나 새로움으로 도약

1. 전통문화를 SNS에 입혀 온라인상에서 이어가는 흥
-한국민속촌 200
2. 관점의 전환으로 애물단지에서 매출 효자로 탈바꿈해 성지가 되다 -하이네켄 양조장 206
3. 가스보일러도 SNS를 만나 탈바꿈하는 시대
-경동나비엔, 귀뚜라미 보일러, 린나이 212
4. 지금은 수제 맥주를 마시러 편의점으로 향하는 시대
-곰표 맥주, 세븐브로이 맥주 219
5. 전통 시장과 SNS가 만나면 어떤 삶의 변화가 생길까
-대전 태평 전통 시장, 충북 무극 시장 224
6. 아무도 눈여겨보지 않았던 빅데이터 분석으로 매출 50% 상승-베노플러스 겔 229
7. 이제는 의사들도 유튜버로 전문성을 홍보하는 시대
-병원, 의사들의 유튜브 활동 234
8. 사장님 이런 것까지 알려줘도 돼요? 개인 카페들의 반란 -개인 자영업자 유튜버 241
9. 장르의 벽을 허무는 예능 같은 광고의 행진
-〈삼시네세끼〉 〈쓔퍼맨〉 〈인싸오빠〉 246
10. 틱톡과 챌린지 문화가 만들어낸 국민 송
-〈아무 노래〉 신드롬 251

Part 4 콘텐츠의 힘과 SNS의 시너지 효과

1. 타깃 분석을 정확히 하여 성공한 SNS 콘텐츠 마케팅 전략 -오늘의 집 260
2. SNS로 재미있는 소비를 추구하는 MZ 세대를 캐릭터로 공략하다 -빙그레의 ‘빙그레우스’ 266
3. SNS와 시대적 흐름이 창업 3년 만에 매출 240억 원을 이루게 하다 -청담코퍼레이션 273
4. 하늘 못 나는 저비용 항공사들, 유튜브로 활로를 찾다
-제주 항공, 진에어, 티웨이 항공, 에어부산 등 279
5. 보험회사들도 MZ를 품고 유튜브를 달린다-라이나 생명, 삼성 생명, ABL 생명 286
6. 인스타그램으로 작은 미술관에 61만 명을 그러모으다
-도쿄 모리미술관 291
7. 온라인 휩쓴 그 레시피, 그 힘은 입소문에 있었다-모디슈머 296

EPILOGUE 대박의 운도 노력하고 기다릴 때 찾아온다 302
참고 문헌 304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