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현장 사례 중심 장애아 통합교육
현장 사례 중심 장애아 통합교육
저자 : 이진숙^이희란^이효정
출판사 : 어가
출판년 : 2020
ISBN : 9791191109030

책소개

현재 특수교육 방법 중에 통합교육은 아직 확고한 자리를 잡지 못했다. 장애 진단을 받은 자녀에게 초등학교 입학 전까지 최고의 교육을 받게 하고 싶은 부모의 마음을 이해한다. 통합교육 내에서 장애아동에게 좀 더 큰 발달을 이끌어 내고 싶어 하는 교사의 마음도 보인다. 이런 부모의 마음 그리고 교사의 마음이 통합교육 현장에 섞여 있는 것이 통합교육의 현실이다. 이 글을 통해 부모에게 최고의 교육은 사실상 허상일 수 있으며, 이것이 자녀에게 행복을 가져다주거나 가장 알맞은 교육은 아닐 수 있기에 최고의 교육을 찾기보다 자녀를 위해 최선의 교육을 선택하기를 당부드린다. 현실적 여건과 이상적인 통합교육 사이에서 힘들어하는 교사에게는 당신의 모습이 통합교육 발전의 기초가 될 거라고 말해 주고 싶다. 이 책이 특수교육과 통합교육의 누가 되지 않기를 바라며, 힘들고 지친 교사와 부모에게 무더운 여름에 한 줄기 시원한 바람이 되길 간절하게 바란다.
[예스24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현재 특수교육 방법 중에 통합교육은 아직 확고한 자리를 잡지 못했다. 장애 진단을 받은 자녀에게 초등학교 입학 전까지 최고의 교육을 받게 하고 싶은 부모의 마음을 이해한다. 통합교육 내에서 장애아동에게 좀 더 큰 발달을 이끌어 내고 싶어 하는 교사의 마음도 보인다. 이런 부모의 마음 그리고 교사의 마음이 통합교육 현장에 섞여 있는 것이 통합교육의 현실이다.

이 글을 통해 부모에게 최고의 교육은 사실상 허상일 수 있으며, 이것이 자녀에게 행복을 가져다주거나 가장 알맞은 교육은 아닐 수 있기에 최고의 교육을 찾기보다 자녀를 위해 최선의 교육을 선택하기를 당부드린다. 현실적 여건과 이상적인 통합교육 사이에서 힘들어하는 교사에게는 당신의 모습이 통합교육 발전의 기초가 될 거라고 말해 주고 싶다.

이 책이 특수교육과 통합교육의 누가 되지 않기를 바라며, 힘들고 지친 교사와 부모에게 무더운 여름에 한 줄기 시원한 바람이 되길 간절하게 바란다.
[알라딘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CHAPTER 01 통합교육의 기초
?
1. 통합교육의 개념
?
2. 장애아동 통합교육 실태


CHAPTER 02 통합교육의 방향

1. 통합교육의 대상자

2. 통합교육의 효과

3. 통합교육의 문제점

4. 통합교육 실현 문제점 해결 방안

5. 통합교육을 위한 준비

6. 통합교육 지원

?
CHAPTER 03 통합교육을 위한 교육 전 평가와 개별화교육계획
?
1. 통합교육을 위한 교육 전 평가의 목적

2. 통합교육을 위한 평가 체계


CHAPTER 04 통합교육 교육과정을 위한 수정

1. 통합교육을 위한 교육과정의 수정


CHAPTER 05 통합교육을 위한 교수 방법

1. 장애 유형별 교수 방법


CHAPTER 06 통합교육 환경구성

1. 안전한 환경의 의미

2. 실내 환경

3. 실외 환경

4. 일상생활 환경


CHAPTER 07 긍정적 행동지원

1. 문제행동

2. 긍정적 행동지원


CHAPTER 08 통합교육 효과를 높이기 위한 사후평가
?
1. 교사평가

2. 교사 및 부모에 의한 장애아동 교육평가


CHAPTER 09 놀이지도 및 취학 전 전환교육

1. 놀이지도

2. 취학 전 전환교육


CHAPTER 10 통합교육과 치료서비스 프로그램

1. 관련 서비스 제공 방식

2. 언어치료 서비스

3. 통합교육에서의 물리·작업치료

4. 감각통합치료

5. 음악치료


CHAPTER 11 통합교육활동의 협력교수
?
1. 교사 유형별 통합교육 협력 방안

2. 통합교육 내에서 부모협력을 위한 실천 방법


참고문헌
[예스24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