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놀이와 배움 잇기 (어린이의 삶과 기록에서 바라본)
놀이와 배움 잇기 (어린이의 삶과 기록에서 바라본)
저자 : 문수영^김정희^김은경^신수영
출판사 : 어가
출판년 : 2020
ISBN : 9791191109108

책소개

우리는 교사의 의도적인 놀이 계획을 덜어 내고 어린이의 삶으로 놀이를 바라보기로 하였다. 어린이가 놀이 속에서 어떻게 관계를 맺어 가는지, 놀이가 어떻게 지속되고 변형되는지에 귀 기울이면서 놀이의 가치를 재발견하게 되었다. 새롭게 발견된 놀이 기록을 나눈는 교사 연구와 협의 과정을 통해 교사는 놀이와 배움을 잇는 존재로 거듭나게 되었다. 교사의 변화와 지원으로 어린이는 놀이에 적극적으로 몰입했고, 어린이의 놀이를 부모님과 자연스럽게 공유하였다. 교육공동체는 어린이집과 부모 그리고 지역사회를 포함한다. 이러한 맥락에서 놀이와 배움을 잇는 우리의 경험이 공유된다는 것은 또 다른 누군가에게 교육적 가치를 가지게 된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1부 놀이 이해하기

1. 미래 사회와 놀이

2. 놀이의 개념과 의미
1) 놀이는 어린이의 삶
2) 놀이는 어린이의 권리

3. 놀이와 배움
1) 놀이와 배움
2) 놀이와 배움을 잇는 교사와 부모
?
4. 놀이와 기록

5. 놀이와 교육과정

2부 놀이와 배움 잇기

1. 놀이는 어린이의 권리
■ 만 1세_도전과 안전사이
■ 만 2세_어린이들이 만들어 가는 놀이의 즐거움

2. 놀이는 어린이의 삶
■ 만 1세_친구와 함께하는 까꿍 놀이
■ 만 2세_스카프로 시작된 상상 놀이
■ 만 3세_놀이일까? 생명일까?
■ 만 5세_놀이의 스펙트럼

3. 놀이와 어린이의 관계성
■ 만 2세_달팽이와 함께
■ 만 2세_우리들의 놀이: 관계 맺음과 소통의 공간
■ 만 3세_친구야, 마음에 들어?
■ 만 4세_너에게로 한 걸음
■ 만 4세_우리는 벼 특공대!

4. 놀이와 창의성
■ 만 1세_까꿍 놀이는 FUN해!
■ 만 1세_이렇게 하면…붙겠지?
■ 만 2세_테이프랑 놀자
■ 만 3세_우리는 줄다리기가 하고 싶다
■ 만 3세_종이: 새롭게 바라보기
■ 만 4세_미로 이야기

5. 놀이와 자기 긍정성
■ 만 1세_계속되는 도전
■ 만 1세_울퉁불퉁 에어캡
■ 만 2세_반짝이는 놀이 속으로
■ 만 5세_종이접기 사세요: 함께 만들어 가는 놀이
■ 만 5세_롤러코스터 만들기: 문제와 마주한 어린이

에필로그
참고문헌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