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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즈 스킬즈
재즈 스킬즈
저자 : 김주헌
출판사 : 아우룸
출판년 : 2023
ISBN : 9791191184792

책소개

1890년대 미국 뉴올리언즈에서 등장한 재즈는 이후 많은 음악에 영향을 끼친 미국 음악의 핵심 키워드이다. 재즈는 130여년에 걸쳐 많은 이론적 발전을 이루었는데, 이 책은 51개의 챕터에 걸쳐 기초 이론부터 고급 이론까지 폭 넓게 다루고 있다.

전체적으로 책의 시점은 시대를 따라 흘러간다. 재즈 즉흥연주의 초석이 되는 찰리 파커의 비밥을 비롯해 하드 밥, 포스트밥, 퓨젼, 컨템퍼러리, 모던 재즈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시대상 속 핵심 음악 이론들을 뽑아내어 51개의 챕터로 정리해냈다. 특히 이 책의 후반부에서 펼쳐지는 고급 재즈 이론의 향연은 즉흥연주를 한 단계 더 레벨업 하고 싶은 많은 재즈 지망생들에게 큰 도전이 될 것이다. 책 전체에 저자의 오랜 연구와 경험이 농축되어 있으며, 특히 매 챕터마다 배치되어있는 실전 예제들은 빠른 이해를 도와준다.

한국을 대표하는 재즈 피아니스트 김주헌이 자세히 설명해주는 재즈 즉흥연주 고급 이론서 [재즈 스킬즈]. '재즈 이론의 정석'으로써 미래를 빛낼 실용음악 전공생들과 체계적으로 재즈를 배우길 희망하는 모든 이에게 도움이 될 이론 필독서이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전통에 대한 이해와 지식이 먼저일까?
개성적인 독창성이 먼저일까?

재즈 피아니스트 김주헌 작가가 던지는 질문이다.
전통에 대한 충분한 내공 없이 개성만을 가지고 연주한다면 대중성을 가질 수 없고 개성 없이 전통적인 내공만 쌓아서는 자신만의 특색을 나타날 수 없을 것이다.

둘 다 꼭 필요하다는 것

우리가 흔히 생각하기에 전통이라는 것은 겸손하고 보편적인 것이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사실 그 당시에는 독창적은 새로운 흐름이라고 볼 수 있다. 저자 서문에 나오는 1930~40년대 스윙 빅밴드에서 1945년 찰리 파커의 비밥, 1959년의 모달재즈. 등등 그 모든 것은 새로운 흐름이라고 말할 수 있을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전통을 배운다는 것은 내공을 쌓는 일이기도 하며 그 당시의 개성을 습득하는 것이라고 생각할 수 있는 것이다.

재즈 스킬즈는 지난 시대의 개성이자 지금의 전통을 역사 순서 위주로 엮은 책이라고 말하고 있다.
51개의 많은 챕터로 발전해온 수 많은 이론들과 혁명을 정리하였고 트럼펫부터 피아노 및 그 외 악기까지 모든 파트에서 공통적으로 요구되는 재즈 이론을 서술하고 있다.

과거를 받아들이고 자신과 접목시키는 과정을 통해 미래를 향해 나아갈 수 있을 것이다.
이 책을 통해 전통과 개성의 초석을 다지고 기존에 출판되어있는 수 많은 명저들을 찾아볼 것을 권해드린다. 김주헌 피아니스트가 후배를 위해 남기는 좋은 도서가 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저자소개
서문

제1장 베이직 라인

chapter1 코드톤(Chord Tone)
chapter2 스케일(Scale)
chapter3 싱코페이션(Syncopation)
chapter4 텐션(Tension)
chapter5 비밥 릭(Bebop Lick)
chapter6 비밥 스케일(Bebop Scale)
chapter7 보이스 리딩(Voice Leading)
chapter8 어퍼스트럭쳐 트라이아드(Upper Structure Triad)
chapter9 프레이즈(Phrase)
chapter10 음역대(Range)
chapter11 라인 콤비네이션(Line Combination)
chapter12 하드 밥(Hard Bop)

제2장 1959 년

chapter13 모달 재즈(Modal Jazz)
chapter14 프리 재즈(Free Jazz)
chapter15 3토닉 시스템(3 Tonic System)
chapter16 다양한 스윙 필(Various Swing Feel)

제3장 포스트밥

chapter17 하프 스텝 업(Half Step Up)
chapter18 펜타토닉(Pentatonic)
chapter19 6가지 도미넌트 스케일(6 Dominant Scales)
chapter20 모티브 디벨롭먼트(Motive Development)
chapter21 노트 밸류(Note Values)
chapter22 폴리 리듬(Poly Rhythm)
chapter23 16분음표 솔로잉(16th Note Soloing)
chapter24 업 템포(Up Tempo)
chapter25 다양한 블루스의 종류(Various Types of Blues)
chapter26 리듬 체인지(Rhythm Change)
chapter27 몽키쉬(Monkish)
중간 예제 - Voyager

제4장 계속 발전하는 이론

chapter28 크로매틱 스케일(Chromatic Scale)
chapter29 씨메트릭 디미니쉬 패턴(Symmetric Diminished Pattern)
chapter30 토닉 시스템 솔로잉 (Tonic System Soloing)
chapter31 12톤 기법(12 Tone Technique)
chapter32 바이 토널리티(Bi-Tonality)
chapter33 스패니쉬 프리지안(Spanish Phrygian)
chapter34 하모닉 마이너와 멜로딕 마이너(Harmonic Minor and Melodic Minor Scale)

제5장 화성적 접근

chapter35 II-V 리하모니제이션(II-V Reharmonization)
chapter36 이너 하모니(Inner Harmony)
chapter37 원 코드 솔로잉(One Chord Soloing)
chapter38 클로즈드 보이싱과 드랍2(Closed Voicing and Drop2)

제6장 상상 그 이상을 바라보며

chapter39 리디안 크로매틱 하모니(Lydian Chromatic Harmony)
chapter40 크로매틱 어프로치 하모니(Chromatic Approach Harmony)
chapter41 인터벌릭 아이디어(Intervallic Idea)
chapter42 헥사토닉(Hexatonic)
chapter43 익스텐디드 도미넌트(Extended Dominant)
chapter44 트라이아딕 프래그먼트(Triadic Fragment)
chapter45 신세틱 스케일(Synthetic Scales)
chapter46 셰입과 패턴(Shape and Pattern)

제7장 모던 재즈

chapter47 5노트 플레잉과 인터벌릭 리프(5 Notes Playing and Intervallic Leaps)
chapter48 트라이아딕 크로매틱 어프로치(Triadic Chromatic Approach)
chapter49 16분음표 스캐터링(16th Note Scattering)
chapter50 이스케이핑(Escaping)
chapter51 리리컬 프레이징(Lyrical Phrasing)

제8장 포스트스크립트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