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패키지 디자인의 법칙 150 (잘 팔리는 상품의 패키지는 무엇이 다른가)
패키지 디자인의 법칙 150 (잘 팔리는 상품의 패키지는 무엇이 다른가)
저자 : 오가와 마코토
출판사 : 유엑스리뷰(UX REVIEW)
출판년 : 2022
ISBN : 9791192143125

책소개

'팔리는 상품'은 여러 요소가 맞물려야 생겨나는 것인데 그중 하나가 소비자의 선택을 이끄는 '패키지 디자인'이다. 힘들게 제작한 상품을 차별화되게 담아낼 패키지는 그 상품만큼이나 중요하다. 하지만 상품 기획이나 마케팅 종사자 중 패키지를 자신 있게 구성하고 평가할 수 있는 사람은 얼마나 될까. 베테랑 패키지 디자이너들이 상주하는 회사는 많지 않다. 이 책은 패키지 디자인을 제대로 배운 적이 없지만, 디자인을 내놓아야 하는 모든 이를 위해 탄생했다. 패키지 디자인을 구상하고 전략적으로 표현하는 법을 차근차근 알려주며, 기업에서 패키지 디자인의 수준을 향상시켜 마케팅 활동에 도움이 되도록 할 방안까지 제시한다. 좋은 패키지를 만들기 위한 실무적 내용을 총 150개의 테마로 한눈에 이해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으며, 디자인 씽킹, AI(인공지능), SDG 등 디자인의 최신 트렌드 역시 함께 다룬다. 이 한 권으로 브랜딩의 꽃이라 할 수 있는 패키지 디자인에 한층 전문적으로 다가갈 수 있을 것이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연간 200여 개의 패키지를 만드는 디자인 회사의 대표가
브랜드 기획자, 디자이너, 마케터를 위해 축적된 노하우 대방출!

수많은 히트 상품을 만들어낸 패키지 디자인 전문 회사 플러그의 대표 오가와 마코토는 단지 예쁘고 눈에 띄는 것을 넘어 지속 가능하고 편리하며 브랜딩과 마케팅 효과로 이어지는 전략적인 디자인을 강조합니다. 수많은 마케터와 기획자가 한두 가지 매력적 요소에만 신경을 쓰는 탓에 완벽한 패키지를 탄생시키지 못하는 것이 현실이다. 이에 저자는 감각적으로 매력적이면서 사용하기 쉽고, 브랜드의 정체성을 강화하는 패키지 전략을 제안한다. 디자이너뿐 아니라 제품과 브랜드를 기획하는 인접 영역의 사람들도 쉽게 이해하고 지식을 활용할 수 있도록 기초부터 실무적 응용까지 다양한 주제를 세분화하여 일목요연하게 설명한다. 그리하여 독자들이 단 한 권의 책으로 패키지 디자인에 필요한 모든 지식을 섭렵하고, 더욱 전문적, 효율적으로 실무를 추진하도록 돕는다.

무려 150개의 레슨으로 구성된 패키지의 바이블
그 어떤 책과도 비교를 거부하는 세상에서 가장 방대한 주제들!

이 책은 재미로 읽기 위해 출간된 게 아니다. 여러 사람이 막대한 비용을 투입해 만드는 패키지를 최대한 완벽하게 디자인하는 데 실질적인 도움을 줄 전략서이자 참고서다. 마케팅에서 패키지의 역할, 패키지 제작 전 단계까지 필요한 브랜딩 방법들, 패키지 디자인의 평가 방법, 리뉴얼 전략, 디자이너와의 커뮤니케이션, 현지화 전략, 법적 고려사항, 친환경 패키지 등 정말 다양한 주제가 펼쳐진다. 하나의 패키지 안에도 수십 개의 요소가 있으니 좋은 가이드가 없으면 필요한 요소를 간과하곤 한다. 이제 이 책이 있으니 그런 걱정은 할 필요가 없다. 네이밍, 캐치프레이즈, 컬러, 일러스트, 로고, 캐릭터 등 패키지 디자인의 구성 요소를 하나씩 해부하여 보여주면서 그동안 현장에서 검증된 여러 가지 접근법을 전략으로 제시하니까. 이 책만이 제대로 수록하고 있는 패키지 디자인의 평가 방법은 설득력 있고 체계화된 전략 제시가 필요한 실무자와 연구자들에게 특히 유용할 것이다.

패키지를 넘어 브랜딩으로
단지 예쁜 것을 넘어 마케팅 효과를 창출하도록!

이 책의 또 다른 특징은 훌륭한 패키지를 탄생하기 전 단계까지 필요한 브랜딩 과정을 설명한다는 것이다. 진정 완벽한 패키지를 만들기 위한 전제조건이 바로 좋은 브랜드다. 대단히 체계적인 브랜드 시스템이 없는 스타트업이나 예비 창업자, 그리고 브랜드가 있더라도 좋은 패키지 제작을 위해 재검토가 필요한 모든 기업을 위해 저자는 마케팅 접근법과 브랜딩까지 함께 다룬다. 타깃과 인사이트, 콘셉트 개발, 브랜드 네이밍, 진열대의 특징, 포지셔닝 등 마케팅의 핵심 내용을 패키지와 연계하여 친절하게 설명한다. 또 독자들은 패키지를 통해 브랜드 정체성을 키우고, 브랜드를 확장하는 방안 등도 배우게 될 것이다.

누구를 위한 책인가?
- 브랜드/패키지 디자이너를 꿈꾸는 대학생
- 제품의 브랜딩을 담당하는 마케터와 디자이너
- 디자인을 전공했지만 패키지 디자인은 배운 적이 없는 분
- 당장 패키지를 제작해야 하지만 1도 모르는 창업가
- 패키지와 브랜딩에 관해 연구하는 대학원생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Part 1 실천 편
1장 마케팅 활동과 패키지 디자인
2장 패키지 디자인 오리엔테이션
3장 디자인 평가
4장 리뉴얼 포인트
5장 디자이너와의 커뮤니케이션

Part 2 전략 편
1장 패키지 디자인과 전략
2장 패키지 디자인과 브랜드
3장 패키지 디자인과 혁신
4장 디자인 파워가 있는 기업의 조건

Part 3 지식 편
1장 패키지 디자인의 구성 요소
2장 패키지 디자인의 정석
3장 패키지 디자인과 법률
4장 패키지 디자인과 사회 환경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