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최고의 리더는 의자가 없다 (김정주 넥슨 회장의 미래를 바꾸는 경영 방식)
최고의 리더는 의자가 없다 (김정주 넥슨 회장의 미래를 바꾸는 경영 방식)
저자 : 신동욱
출판사 : 포르체
출판년 : 2023
ISBN : 9791192730479

책소개

포브스 선정 한국을 대표하는 자산가
대한민국 산업의 흐름을 뒤바꾼 IT 벤처 1세대

전 세계 최장수 온라인게임 〈바람의 나라〉 창시자
김정주 넥슨 회장의 경영 철학!

사람, 사업, 도전, 가치
4가지 키워드로 그의 비즈니스 마인드를 분석하다!

우리나라의 벤처 산업과 게임 산업을 이야기할 때 빠질 수 없는 인물이 있다. 바로 故 김정주 넥슨 회장이다. 1994년, 그는 초기 자본 6천만 원으로 작은 오피스텔을 얻어 게임 사업을 시작했다. 그로부터 약 30여 년 후, 그 회사는 시가총액 30조 원의 국내 최고 대기업이 되어 글로벌 시장까지 석권한다. 누군가는 창업의 성공은 재능과 운이라고 하지만, 사업이 성장하기까지 많은 사람의 노력이 필요하다. 그중 창업가 김정주 회장의 경영 능력을 빼놓고 이야기할 수 없다. ‘게임 황제’, ‘은둔의 경영자’, ‘자수성가형 자산가’, ‘M&A(인수합병)의 귀재’ 등…. 김정주 회장을 설명하는 대중들의 호기심만큼 그 수식어도 다양하다.
《최고의 리더는 의자가 없다》는 김정주 회장의 경영 전략을 다루지 않는다. 그의 경영 철학과 원칙, 그리고 사업을 대하는 자세를 대외에 알려진 자료를 통해 알아본다. 김정주 회장은 여느 기업인과 달리 공식 석상에 좀처럼 모습을 드러내지 않았다. 남겨진 기록물이 많지 않았으나 그의 의도를 왜곡하지 않고 목소리를 온전히 담기 위해 여러 기사와 문헌 자료를 참고하였다. 저자 신동욱 작가는 조선 시대 사관의 마음으로 그의 이야기가 후대 사람들에게 전해지길 바라며 집필에 임하였다고 말한다. 이 책은 여러 언론과 매체에 흩어져 있는 김정주 회장의 이야기들을 한데 모아 사업 그리고 사람을 대하는 그의 자세와 기획, 리더십, 브랜딩 등 모든 비즈니스 영역에 걸쳐 탁월한 능력을 발휘한 김정주 회장의 힘을 정리했다. 독자들은 이 책을 통해 김정주 회장의 성공 동력, ‘사람, 사업, 도전, 가치’를 일목요연하게 알고, 그의 업적을 따라 제2의, 제3의 창업가가 나올 수 있다면 그 의미를 다할 것이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최고의 리더는 의자가 없다!

배낭 하나로 새로운 꿈을 찾아 도전한 기업가 정신과 가치
세상의 틀을 벗어나 게임체인저가 될 수 있었던 비결

김정주 회장은 대학생 시절부터 게임에 대한 관심이 많았다. 하지만 당시는 인터넷이 대중화되지 않아 이메일이 무엇인지조차 모르던 시대였다. 아직 존재하지 않는 시장이 미래에 나타나고, 커지리라 예측하여 게임 산업에 대한 가능성을 발견한 것이다. 이로 인해 그는 전 세계 최장수 온라인게임 〈바람의 나라〉를 개발하고 우리나라 벤처 1세대 대표 주자가 된다. 과연 그는 어떻게 불확실한 미래를 예측하고 새로운 사업을 시작해 시대를 이끌 수 있었을까? 시대를 바꾸는 창의적인 아이디어는 세상에 존재하지 않는 무언가를 탄생시키는 것이 아니다. 스티브 잡스가 아이팟, 휴대폰, 인터넷을 연결해 아이폰을 만들어 냈듯이 유(有)에서 또 다른 유(有)를 만드는 것. 그것이 바로 ‘창조’다. 〈바람의 나라〉 역시 기존의 온라인게임에 그래픽을 입혀 탄생한 최초의 그래픽 온라인게임이다. 이처럼 이미 존재하는 것의 새로운 가치를 발견하고 조합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경험이 필요하다. 그는 회사 규모가 자신이 통제할 수 있는 수준 이상으로 성장하자 사무실에 출근하지 않는다. 대신 전 세계를 돌아다니며 새로운 사업 아이템과 좋은 인재를 찾아 떠났다. 낡은 운동화를 신고 배낭을 멘 그가 회사에 들어서자 건물 경비원이 막아섰다는 일화는 이미 유명하다. 이렇게 견문을 넓힌 그는 자신만의 신념을 가지고 과감한 결단을 내릴 수 있었다.

일의 ‘본질’에 집중하라!

돈을 벌기 위해서 일할 것인가,
일해서 돈을 벌 것인가?

성공하고자 하는 사람이라면 이 질문에 답할 수 있어야 한다. “일해서 돈을 벌 것인가? 아니면 돈을 벌기 위해서 일하는 것인가?” 조직이 성장하고 지속되기 위해서는 본질을 떠올려야 한다. 돈은 사업을 유지하기 위한 수단일 뿐, 목적일 수 없다. 경영자는 회사가 중심을 잡을 수 있도록 조직원들에게 끊임없이 목표의식을 일깨워야 한다. 리더가 목표를 잊고 돈을 좇는다면 그 조직은 나침반을 잃어버린 난파선이나 마찬가지다. 팔로워도 마찬가지다. 수동적인 자세로 상사의 지시에 따르기만 해서는 오래 일할 수 없다. 능동적으로 고객의 수요를 파악하고 그들이 원하는 것을 내놓을 줄 알아야 한다. 모든 구성원이 각자의 역할과 목적을 잊지 않는다면 그 조직은 앞으로도 꾸준히 번영할 수 있다.
김정주 회장은 선택의 갈림길에 설 때면 회사의 본질을 일 순위로 고려했다. 그는 게임을 좋아하고 게임 시장의 가능성을 발견해 창업했기에 회사의 본질은 게임 사업이라는 확신이 있었다. 그래서 자본금을 확보하기 위해 시작한 웹에이전시 사업이 기대 이상으로 잘되었을 때도 주변의 반대를 무릅쓰고 게임 사업을 추진할 수 있었다. 그렇다면 게임 회사의 주요 상품인 게임의 본질은 무엇일까? 그가 찾은 본질은 바로 ‘재미’다. 재미있는 게임을 만들고 세상에 그 게임을 내놓는 것이 게임 회사와 개발진의 몫이다. 신선하고 즐거운 게임을 만들기 위해 그는 직원들끼리 다양한 경험을 하고 아이디어를 공유할 수 있도록 ‘넥슨포럼’, ‘넥슨개발자컨퍼런스(NDC)’ 등 여러 프로젝트 사업을 지지했다.
누구나 일을 하다 보면 답이 보이지 않는 문제를 마주하게 된다. 그럴 때는 일을 하는 목적과 일의 본질을 떠올려 보자. 핵심을 깨닫는다면 문제를 해결할 실마리를 생각보다 쉽게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조직에 속한 사람부터 조직 바깥에서 일하는 사람까지, 이 책을 읽고 나면 중심을 잡고 더 나아갈 수 있을 것이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프롤로그 그가 남긴 바람의 나라를 기억하며

1장 사람을 아낀 사람
PART 1 사람
PART 2 자기객관화
PART 3 플랫폼
PART 4 수평
PART 5 신뢰

2장 사업에 몰입한 사람
PART 1 사업
PART 2 검소
PART 3 생존
PART 4 자유분방
PART 5 가치

3장 도전을 즐긴 사람
PART 1 창조
PART 2 도전
PART 3 과정
PART 4 절박함
PART 5 초심

4장 가치 있게 살았던 사람
PART 1 재미
PART 2 겸손
PART 3 행운
PART 4 균형
PART 5 인내

참고문헌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