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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1가지 비즈니스 모델 이야기(2024 Edition) (성공하는 스타트업을 위한, 2024 에디션)
101가지 비즈니스 모델 이야기(2024 Edition) (성공하는 스타트업을 위한, 2024 에디션)
저자 : 남대일^김주희^정지혜^정혜민^이민선
출판사 : 한스미디어
출판년 :
ISBN : 9791193712146

책소개

10년 연속 베스트셀러!
쏟아지는 극찬, 모두가 인정한
최고의 비즈니스 모델 바이블!
완벽한 비즈니스 모델 구축을 위한 단 하나의 책

왜 기업과 개인, 재계와 학계는 이 책을 이토록 극찬하는가?
스타트업 창업과 경영전략의 황금 같은 레퍼런스북,
성공하는 미래 기업의 조건을 가장 먼저 확인하라!

《성공하는 스타트업을 위한 101가지 비즈니스 모델 이야기》가 2015년 초판, 2017년 2판, 2020년 3판에 이어 네 번째 전면 개정판 ‘2024 에디션’으로 새롭게 찾아온다. 10년 동안 경영전략ㆍ스트타업 분야에서 베스트셀러로 사랑 받아온 최고의 레퍼런스 북인만큼 이번 개정판은 더욱 심혈을 기울여 기획되었다. 특히 ‘2024 에디션’은 기존의 비즈니스 모델 중 63개의 새로운 기업을 추가해 지금까지 출간된 개정판 중 가장 전면적인 개정 작업을 거친 결과물이다.
《101가지 비즈니스 모델 이야기》는 국내외 성공한 혹은 유망한 스타트업 101곳을 선정하여 핵심제공가치와 수익공식, 핵심자원, 핵심프로세스를 일목요연하게 정리한 책으로 지금까지도 유사경쟁서를 찾기 어려울 만큼 독보적인 콘텐츠를 제공했다. 특히 101개 기업을 객관적인 도표로 구분하여 한눈에 생태계를 파악할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이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101가지 비즈니스 모델 이야기》가 지니는 독보적인 장점
10년 동안 전문가와 독자의 신뢰를 한몸에 받아온 이유는 무엇인가?

《101가지 비즈니스 모델 이야기》가 지니고 있는 가장 큰 장점은 업계를 리드하는 기업의 구조와 핵심가치 등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다는 것이다. 기업의 리더와 예비 스타트업 경영자, 그리고 대학에서 관련 학업에 매진하는 학생들이 이 책을 필독해 온 이유이기도 하다.
이 책은 스타트업을 꿈꾸는 사람들이라면 누구나 한번쯤 눈여겨볼 만한 101가지의 비즈니스 모델을 이야기하고 있다. 지금 현재 시점에서의 성공 모델만이 아니라 미래를 이끌 비즈니스 모델을 찾으려 했고, 때문에 기존에 잘 알려진 비즈니스 모델보다는 새롭거나 창의적인 사례를 발굴하고자 노력했다. 또한 다양한 독자층을 고려해 어려운 경영 중심의 내용보다는 이야기를 중심으로 서술했다. 101가지의 비즈니스 모델 자체를 기업의 실제 사례와 더불어 쉽게 풀어쓴 것이 가장 큰 장점이라 할 것이다.

이 책의 1장은 개인, 기업 그리고 시장에서 비즈니스 모델이 어떻게 출발했는지에 대해 살펴본다. 기업이 출현한 이유란 개인이 시장에서 직접 상품이나 서비스를 조달하는 것보다 기업이 더 효율적이라는 생각을 바탕으로 기업의 출현에 대한 내용을 정리했다. 2장에서는 효율성의 관점을 더욱 자세히 분류해 이를 가치사슬의 통합형, 세분형, 재정의형의 모델로 나누어본다.
3장에서는 플랫폼에 관한 논의를 더욱 심화해 정보 흐름의 방향, 플랫폼 거래유형별, 제공가치 유형별, 정보의 선택방법, 수익공식 등으로 비즈니스 모델을 정리했다. 마지막으로 4장에서는 기업의 존재 이유가 단순히 효율성 증대에만 있는 것이 아니라, 사회적인 가치를 기여하고 보완하는 데 있다는 생각을 가지고 만들어진 몇몇 기업에 대해 살펴본다. 덧붙여 101가지의 비즈니스 모델을 정리하면서 비슷한 종류의 사업 모델이 있을 경우 가능한 한 지면을 할애하여 각 비즈니스 모델 간 차이점을 비교했다.
각 장에서는 다음의 4가지 요인으로 비즈니스 모델을 정리했다. 첫째, ‘핵심가치’(Customer Value Proposition)는 고객이 누구인지, 어떠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기업 혹은 비즈니스 모델이 존재하는지, 구체적으로 무엇을 고객에게 제공해 편익을 증대시키는지에 대한 내용이다. 각 비즈니스 모델은 구체적인 사례 기업의 예를 들어 설명하도록 노력했다. 둘째, ‘수익공식’(Profit Formula)은 구체적으로 어떻게 매출을 발생시키는지, 원가의 구조와 마진폭은 어떠한지, 원하는 매출의 규모를 달성하기 위해 재고, 납기, 자산회전 등의 기업활동은 어떻게 해야 하는지를 서술하고 있다. 셋째, ‘핵심자원’(Key Resources)은 비즈니스 모델을 전개할 경우 수익성을 위해 어떠한 핵심적인 자원들이 존재하는지에 관한 이야기다. 이는 사람, 기술, 특허, 채널, 파트너십, 제휴, 브랜드 등 기업 내외부에서 발생하는 유무형의 모든 자원을 포괄한다. 넷째, ‘핵심프로세스’(Key Process)는 기업이 이와 같은 사업 모델을 실제 실행할 때 발생하는 문제와 해결책들을 열거한다. 이는 사업 모델이 반복적으로 지속 가능한 수익성을 갖출 정도의 규모가 되기 위해 필요한 행동양식, 규범, 마케팅 방법, 채널관리, 생산공정, 평가요소, 사내 관행, 문화 등의 프로세스 전반을 일컫는다.

새로운 기업, 새로운 데이터, 새로운 트렌드로 완벽하게 업그레이드된 2024 에디션!
미래를 지배할 비즈니스 모델은 무엇인가?
가장 핫한, 가장 트렌디한, 가장 크리에이티브한 비즈니스 모델 101가지
요즈음의 기업 환경은 성장 일변도의 과거와는 많이 다르다. 창업가들은 거의 모든 업종에서 손익분기점(BEP, Break-even point) 달성의 가능성을 보여주길 요구받고 있다. 물론 시작 단계 기업이 바로 BEP를 내기는 쉽지 않다. 경우에 따라서는 생존 가능한 규모를 만들기 위해 초반의 적자는 당연한 필수 과정일 수도 있다. 하지만 이러한 상황에서조차 비즈니스 모델은 더욱 중요하다. 이전과 달리 기업 초기 단계부터, 미래에 수익 창출이 가능한 잠재력을 입증할 수 있는 비즈니스 모델에 대한 요청이 더욱 거세기 때문이다. 이는 훗날 제대로 작동하는 비즈니스 모델이 될 수 있다는 증거를 보여주는 초반의 의미 있는 수익 메커니즘을 확보하기 위해 초기 고객을 공략할 때부터 수익 모델을 테스트하고, 지속적으로 비즈니스 모델을 수정하고 가설을 검증해, 실제 숫자를 가지고 펀딩을 준비하는 기업들에게 더 많은 기회가 온다는 뜻이다.
이번 개정판은 이와 같은 맥락에서 수익 모델이 어느 정도 검증된 기업들의 비즈니스 모델을 찾는 데 중점을 두었다. 63개의 새로운 기업을 추가해 지금까지 출간된 세 번의 개정판 중 가장 전면적인 개정 작업을 거친 결과물이다. 한층 가속화된 트렌드의 변화 속도에 적절하게 그리고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최고의 바이블이 되어줄 것이다.

| 더욱 강력해진 2024 에디션의 핵심 포인트 |

1 기존 비즈니스 모델의 대대적 교체와 보완
급속하게 변화한 기업 환경과 시장 상황에 맞추어 63개의 새로운 기업을 업데이트, 지금까지 개정판 중 가장 전면적인 개정을 거친 에디션이다.

2 새로운 수익공식 추가
기존의 수익공식에 더해 프랜차이즈, 차익거래형과 같은 새로운 수익공식들이 추가되었다.

3 방대한 외국 기업들의 사례 보강
국내에 소개되지 않은 새로운 형태의 수익공식과 혹한기를 살아남은 비즈니스 모델 콘셉트를 소개함으로써 어려움을 겪고 있는 스타트업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제공한다.

4 인간 본성의 가치에 충실한 근본적인 내용
제공가치의 경우 ‘재미’라는 내용을 추가하였으며, 이를 위해 새로운 기술 진보와 함께 부각되는 플레이투언P2E, 무브투언M2E 등과 같은 비즈니스 모델을 추가했다.

5 수백 년간 지속된 영속 기업의 사례들
새로운 신생 기업뿐 아니라 수백 년을 지속한 영속 기업에 대한 사례도 추가되었다. 파버카스텔, 몰스킨 등의 사례를 추가함으로써 단순히 현재를 살아남은 것을 넘어 더 크고 영속적인 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는 인사이트를 담았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한눈에 보는 비즈니스 모델
‘2024 Edition’을 출간하며 _ 초기 단계부터 수익 창출의 잠재력을 입증할 수 있는 비즈니스 모델
들어가며 _ 독창적인 비즈니스 모델이 시대의 패러다임을 바꾼다

Chapter 1 개인, 기업, 시장 그리고 비즈니스 모델

Chapter 2 가치사슬형 비즈니스 모델
2.1. 가치사슬 통합형
1. 프로세스 수직적 통합 모델: 파버카스텔(Faber-castell)
2. 브랜드 애그리게이터 모델: 우나 브랜즈(Una Brands)

2.2. 가치사슬 세분형
3. 반품 프로세스 언번들링: 해피리턴즈(Happy Returns)
4. 난임 치료 언번들링: 카인드바디(kindbody)
5. 헤어 서비스 언번들링: 드라이바(Drybar)

2.3. 가치사슬 재정의형
6. 판매에서 대여 및 관리로의 전환-가치사슬 재정의형: 힐티(Hilti)

Chapter 3 플랫폼형 비즈니스 모델
3.1. 정보흐름의 방향
3.1.1. 정보흐름의 방향: 외향형
7. 라이선싱 아웃형: 씨에스엘&머크(CSL & Merck)
3.1.2. 정보흐름의 방향: 내향형
8. 외부 전문가 활용형: 레고 아이디어스(Lego Ideas)
9. 디지털 자원 활용을 통한 내향형 혁신 플랫폼: 몰스킨(MOLESKINE)

3.2. 플랫폼 거래유형별
3.2.1. 집합형
10. 고객참여형 문제은행 집합형 플랫폼: 콴다(Qanda)
11. 예약정보 통합형: 오픈테이블(Open Table)
12. 웨딩정보 통합형: 웨딩북
3.2.2. 제품형
13. 배터리 교체 스테이션 기반 제품형 플랫폼: 고고로(Gogoro)
14. 락인(Lock-in) 제품 플랫폼: 네스프레소 버츄오(Nespresso Vertuo)
15. 스마트팜 기술 기반 제품: 엔씽(N.THING)
3.2.3. 다면형
16. 반려동물 생애주기 기반 다면형 플랫폼: 핏펫(Fitpet)
17. 재미 콘텐츠 기반 공간 브랜딩 플랫폼: 어반플레이(URBANPLAY)
18. 명함관리 서비스 기반 다면 플랫폼: 드라마앤컴퍼니(리멤버)
19. 헌옷 수거 간편화 플랫폼: 리클(Recl)
20. 현지 맞춤화 여행중개 플랫폼: 마이리얼트립(My Real Trip)
21. 쇼핑 대행형 다면 플랫폼: 인스타카트(instacart)
22. 위치 기반형 다면 플랫폼: 당근마켓
23. 인테리어 큐레이팅 기반 다면형 플랫폼: 오늘의 집
24. 짐 배송 전문 다면 플랫폼: 짐캐리(Zimcarry)
25. 건강관리 정보 제공 다면 플랫폼: 눔(NOOM)

3.3. 제공가치 유형별
3.3.1. 금융거래형
26. 간편 송금 중개형: 토스(Toss)
27. 현지 맞춤형 대출 플랫폼: 밸런스히어로(Balancehero)
28. 부동산 선구매 거래대행 플랫폼: 플라이홈즈(Flyhomes)
29. 스타트업을 위한 재무정보 기반 신용카드 발급 모델: 브렉스(Brex)
3.3.2. 대여형
30. 대여 기반 미술품 큐레이션 플랫폼: 오픈갤러리(Open gallery)
31. 시간 세분형 대여 모델: 바이아워스(Byhours)
3.3.3. 정보형
3.3.3.1. 분석형
32. 제품정보 분석형: 푸듀케이트(Fooducate)
33. 시장정보 분석형: 오픈서베이(Opensurvey)
34. 유전정보 활용형 모델: 23앤드미(23andMe)
3.3.3.2. 판매형
35. 기상정보 판매형: 투머로우.io(Tomorrow.io)
36. 개인정보 거래형: 시루카페
3.3.3.3. 매칭형
37. 위치 기반의 정보 매칭형 플랫폼: 모두의 주차장
38. 소기업 무역 매칭형 통합 관리 플랫폼: 플렉스포트(Flexport)
39. 온오프라인 이벤트 매칭형: 이벤터스(EVENTUS)
40. 인력 추천 플랫폼: 태스크래빗(Taskrabbit)
41. 돌봄 서비스 매칭 플랫폼: 자란다
42. 산업형 맞춤 인재 추천 플랫폼: 에스브이 아카데미(SV Academy)
43. 재미 기반 취향 매칭형 플랫폼: 넷플연가
44. 방문요양 매칭형 플랫폼: 케어링(Caring)
3.3.3.4. 큐레이션형
45. 화상 영어 튜터 큐레이션 플랫폼: 링글(Ringle)
3.3.3.5. 협상형
46. SNS형 음식주문 플랫폼: 스낵패스(Snackpass)
3.3.4. 마켓플레이스
47. 수집품 라이브 경매형 마켓플레이스: 왓낫(Whatnot)
48. 창작자 주도형 마켓플레이스 플랫폼: 포스타입(POSTYPE)
49. 3D 디자인 소스 재활용 마켓플레이스: 카펜스트리트(Carpenstreet)
3.3.5. 공유경제형
50. 이동수단 공유 플랫폼: 블라블라카(BlarBlarCar)
51. 조직 자원 공유 플랫폼: 리플리(Rheaply)
3.3.6. 매체형
52. 택시표시등 광고 다면 플랫폼: 모토브
3.3.7. 게이미피케이션
53. 금전 게이미피케이션 활용 목표달성 플랫폼: 챌린저스(Challengers)
54. NFT 운동화 기반 M2E 플랫폼: 스테픈(Stepn)
55. 게이미피케이션 기반 아이 용돈관리 핀테크 플랫폼: 그린라이트(Greenlight)
56. 재미 기반 팀 구매 커머스 플랫폼: 레브잇(올웨이즈)

3.4. 정보선택방법
3.4.1. 역경매형
57. 중고 한정판 상품 역경매 플랫폼: 크림(Kream)
3.4.2. 필터형
58. 글로벌 농·축·수산물 무역중개 플랫폼: 트릿지(Tridge)
3.4.3. 경쟁형
59. 사용자 맞춤형 노래 제작 플랫폼: 송핀츠(Songfinch)
60. 인테리어 시공 경쟁형 플랫폼: 아파트멘터리(Apartmentary)
3.4.4. 고객참여형
61. 고객참여형 커뮤니티 플랫폼: 스레들리스(Threadless)
62. 고객참여형 요리 커뮤니티 기반 커머스 플랫폼: 푸드52(Food52)
63. 역제안형 공연 기획 플랫폼: 마이뮤직테이스트(MyMusicTaste)
64. 학생 참여 마이크로 장학금 플랫폼: 레이즈미(RaiseMe)
3.4.5. 리스트형
65. 화장품 성분 분석 기반 리스트형 플랫폼: 화해(Hwahae)

3.5. 수익공식
3.5.1. 구독형
66. 온라인 교과서 구독 플랫폼: 펄레고(Perlego)
67. 전문 지식 기반 독서 플랫폼: 트레바리(Trevari)
68. 제로마진 기반 구독 플랫폼: 와이즐리(Wisely)
69. 셀프케어 구독 플랫폼: 캄(Calm)
70. 툴을 위한 툴: 업무 자동화 플랫폼: 재피어(Zapier)
71. 구독 단위 세분화 큐레이션 플랫폼: 위허들링(Weeat)
3.5.2. 사업확장형
72. 팬덤 기반 커뮤니티·커머스 플랫폼: 위버스(Weverse)
73. 구독박스 사업 지원: 크레이트조이(Cratejoy)
BOX. 구독박스 A-to-Z: 서브스크립션 스쿨
74. 웹콘텐츠 IP 기반 확장 플랫폼: 더그림엔터테인먼트(박태준 만화회사)
3.5.3. 수수료형
75. 급여 선지급 플랫폼: 데일리페이(DailyPay)
76. 선결제 후지불 플랫폼: 클라나(Klarna)
3.5.4. 보조형
3.5.4.1. 제휴형
77. 원사이드 보조형: 똑닥(Ddocdoc)
78. B2B 제휴 기반 정신건강관리 플랫폼: 리라헬스(Lyra Health)
79. 수요 기반의 제조업체 제휴 플랫폼: 프린티파이(Printify)
3.5.4.2. 프리미엄(Freemium)
80. 전문가 협업 플랫폼: 뱀프르(Vampr)
81. 재무관리·구독비용 협상 대행 플랫폼: 로켓머니(Rocket Money)
82. 수준별 변환 독서 콘텐츠 제공: 뉴셀라(Newsela)
83. 사업 확장형 프리미엄 모델: 키즈노트(Kidsnote)
3.5.4.3. 광고형
84. 광고형 견적서 기반 전문가 서비스 매칭 플랫폼: 브레이브모바일(숨고)
3.5.5. 투자형
85. 한우 조각 투자 플랫폼: 스탁키퍼(뱅카우)
86. 미술품 조각 투자 플랫폼: 열매컴퍼니
87. 빈집 리모델링 기반 투자형 플랫폼: 다자요
88. 창고 대여 기반 투자형 플랫폼: 세컨신드롬(미니창고 다락)
89. 음악 저작권 공동투자 플랫폼: 쥬크박스(JKBX)
90. 와인 장기투자 플랫폼: 비노베스트(Vinovest)
3.5.6. 프랜차이즈형
91. 로봇 기반 치킨 프랜차이즈: 로보아르테(롸버트치킨)
3.5.7. 차익거래형
92. 전기충전 솔루션 통합 플랫폼: 스칼라데이터(모두의 충전)

Chapter 4 사회적 가치 기반형 비즈니스 모델
93. 반려동물 산책 기반 기부 플랫폼: 에임드(피리 부는 강아지)
94. B급 농산물 재사용 중개 플랫폼: 풀하베스트(Full Harvest)
95. 중고 아이폰 재판매 플랫폼: 스와피(Swappie)
96. 온라인 판매수익 배분을 통한 오프라인 서점 지원 플랫폼: 북샵(Bookshop)
97. 음식물 쓰레기 절감을 위한 에코 테크 모델: 투굿투고(Too Good To Go)
98. 게임 활용을 통한 참여형 환경 가치 창출: 트리플래닛(Tree Planet)
99. 사물인터넷(IoT)을 활용한 폐기물 관리 모델: 이큐브랩(EcubeLabs)
100. 재생에너지 기반 가상발전소 모델: 식스티헤르츠(60hz)
101. 지분형 언모기지 주택 구입 지원 모델: 웨이홈(Wayhome)

맺으며 _ 세상을 바꾸는 혁신적 비즈니스 모델
부록
미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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