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로고 디자인의 비밀 (아이덴티티 디자이너를 위한 마법의 로고 디자인 멘토링)
로고 디자인의 비밀 (아이덴티티 디자이너를 위한 마법의 로고 디자인 멘토링)
저자 : 빌 가드너
출판사 : 아트인북
출판년 : 2014
ISBN : 9791195132515

책소개

아이덴티티 디자인의 대가 빌 가드너의 로고 디자인의 모든 것!

로고 디자인 멘토링 『로고 디자인의 비밀』. 이 책은 아이덴티티 개발 분야에서 뛰어난 크리에이티브 실력을 인정 받은 아이덴티티 디자인의 대가이자 로고 디자인 데이터베이스인 로고라운지닷컴의 설립자이자 운영자인 빌 가드너가 말하는 로고 디자인의 안내서이다. 저자는 자신의 모든 노하우를 아이덴티티 디자이너들에게 아낌없이 알려주고 세계 정상급 디자이너들의 디자인 과정과 노하우를 공개하고 있다.

로고 디자인의 3단계로 나누어 로드맵을 제시하는 이 책은 첫 번째로 발견 단계에선 클라이언트의 브랜드에 어떤 스토리가 있으며 어떻게 풀어 나갈지 밝혀나가며 두 번째 개발은 아이디어 발상, 브레인 스토밍 등의 방법으로 디자이너가 클라이언트를 표현하는 디자인 해법을 알아내고 예측한다. 세 번째 납품 단계에선 클라이언트 스토리를 구축해 시각적으로 바꾸는 단계로 프레젠테이션, 브랜드 DNA 설계 등을 한다. 이렇듯 멘토 디자이너가 제시하는 3단계 로드맵으로 익힌 과정은 실전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자세히 설명되어 있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아이덴티티 디자인의 대가 빌 가드너의 멘토링

이 책에 대해 설명하기 전에 우선 지은이에 대한 설명이 필요한 것 같다. 지은이 빌 가드너는 홀마크, 크로거, 펩시, 피자헛 등의 클라이언트와 작업하며 아이덴티티 개발 분야에서 탁월한 크리에이티브 실력을 인정받은 아이덴티티 디자인의 대가이며, 세계 최대 규모의 로고 디자인 데이터베이스인 로고라운지닷컴(logolonge.com)을 설립자이자 운영자이다. 그는 로고라운지닷컴의 데이터를 기반으로 매년 로고 라운지 트렌드 보고서를 발행하고, 락포트 출판사의 《로고 라운지》 시리즈의 공저자로도 활동하고 있다. 이렇게 저자의 이력을 이야기하는 것은 로고 디자인의 포괄적 안내서인 《로고 디자인의 비밀》의 저자로서 빌 가드너가 얼마나 적합한 인물인지 밝히기 위함이다.

세계 정상급 디자이너들이 작업실을 엿보다.

《로고 디자인의 비밀》은 현장에서 고군분투하고 있는 아이덴티티 디자이너들에게 가장 필요한 것이 무엇일까, 라는 고민에서 출발한 책이다. 결론은 자신의 모든 노하우와 통찰을 아낌없이 전수해줄 ‘멘토’가 필요하다는 것이었다. 빌 가드너는 《로고 디자인의 비밀》을 통해 자신의 경험과 지식, 통찰력을 전달하는 멘토의 역할을 100% 해내고 있다. 그런데 놀라운 것은 이 책에서 소개하는 멘토가 빌 가드너 한 명만이 아니라는 것이다. 세계 정상급 디자이너인 마일즈 뉴린, 셔윈 슈워츠락, 제리 카이퍼, 펠리스 소크웰, 폰 글리슈카, 폴 호월트, 브라이언 밀러, 데이비드 에어리 역시 자신들의 디자인 과정과 노하우를 가감 없이 공개하고 있다,

실력과 비즈니스 감각을 모두 갖춘 멘토 디자이너가 제시하는 로고 디자인의 3단계 로드맵

● Section1. 발견: 클라이언트의 브랜드에 어떤 스토리가 있으며 그것을 어떻게 풀어갈 것인 지 밝혀나가는 단계.
-> 아이덴티티의 기원과 가치, 최고의 리서치 방법, 디자이너와 트렌드, 리디자인의 재발견, 아이덴티티 용어 탐색.
● Section2. 개발: 디자이너가 가진 지식과 기술을 총동원해 클라이언트를 표현하는 최고의 디자인 해법을 알아내고 예측하는 단계.
-> 아이디어 발상, 브레인스토밍, 아이디어 인큐베이션, 멘토들이 즐겨 사용하는 디자인 기 법과 과정, 위대한 로고의 조건, 디자인 최적화, 로크업 디자인.
● Section3. 납품: 클라이언트의 스토리를 시각적 경험으로 바꾸는 단계.
-> 프레젠테이션, 브랜드 DNA 설계, 아이덴티티의 적용과 구현, 로고의 미래 예측.

디자인 완성 후가 더 중요하다.

《로고 디자인의 비밀》은 로고 하나를 완성했다고 디자이너의 역할이 끝난 게 아니라고 이야기한다. 로고가 디자이너의 손을 떠난 뒤에도 정체성을 잃지 않고 튼튼하게 뿌리를 내릴 수 있도록 브랜드 DNA를 담아야 비로소 디자인이 완성된 것이라고 말하고 있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Section 1: 발견



Chapter 1: 기원

아이덴티티의 기원

왕과 영주들이 떠난 자리를 꿰찬 기업

새로운 비즈니스, 새로운 스토리

미래 전망



Chapter 2: 아이덴티티의 가치

차별화

열망과 영감



Chapter 3: 키워드는 리서치

인터뷰의 힘

왜?

클라이언트를 통한 발견

자료를 통한 발견

경쟁 구도를 파악한다

디자인 차별화 연구

인접 분야 연구



Chapter 4: 디자이너에게 트렌드란?

해외 시장에 대한 고려



Chapter 5: 실무적 고려 사항

특수 고려 사항

리서치에 대한 마지막 잔소리



Chapter 6: 로고의 리디자인

기존 자산을 존중한다

성급한 판단은 금물

오래 갈수록 좋은 디자인?

미래 지향 디자인



Chapter 7: 어떤 마크를 디자인할 것인가? 50

로고/심벌/마크

로고타이프/워드마크

콤비네이션 마크

아이콘과 파비콘



Section 2: 개발



Chapter 8: 아이디어 발상

스케치, 스케치, 스케치

영감은 어디에나 있다

조심해야 할 함정



Chapter 9: 멘토 디자이너들의 로고 디자인 과정 훔쳐보기

사례 연구 1: 마일즈 뉴린

사례 연구 2: 셔윈 슈워츠락

사례 연구 3: 폴 호월트

사례 연구 4: 데이비드 에어리

사례 연구 5: 브라이언 밀러

사례 연구 6: 폰 글리슈카

사례 연구 7: 펠릭스 소크웰

사례 연구 8: 무빙브랜드와 최고 크리에이티브 책임자 매트 하이늘



Chapter 10: 멘토 디자이너들의 팁

빌 가드너

데이비드 에어리

폴 호월트

마일즈 뉴린

브라이언 밀러

펠릭스 소크웰

셔윈 슈워츠락

폰 글리슈카



Chapter 11: 브레인스토밍

그룹 브레인스토밍

개인 브레인스토밍

강제 연상 기법

강제 연상 기법 매트릭스



Chapter 12: 응용해볼 만한 25가지 기법

혼합

동심원

연속선

드라이 브러시

인크러스트

접기

고스트

광택

핸드메이드

메조틴트

모노라인

모션

착시

구체

사진

픽셀

리본

낙서

선별 초점

시리즈

그림자

투명 기법

삼각형

진동

직조



Chapter 13: 인큐베이션

숨 돌릴 시간이 필요하다



Chapter 14: 위대한 로고의 조건

적어도 셋 이상의 의미층

선을 경제적으로 사용한다

품격 있는 장인의 솜씨

스위트 라인

용의주도한 병치

진실을 담는다

다른 디자이너들의 관점



Chapter 15: 디자인 최적화

다양한 콘셉트의 디자인을 선정한다

다양한 스타일의 디자인을 선정한다

프레젠테이션 준비하기

이미지 보정

색에 대한 고려

CMYK 시대에서 RGB 시대로



Chapter 16: 로크업 디자인

용도 예측



Section 3: 납품



Chapter 17: 프레젠테이션

사전 준비

브리프 다시 보기

프레젠테이션 진행 방법



Chapter 18: 아이덴티티의 적용

브랜드 DNA

브랜드 DNA에 무엇을 담아야 하는가?

브랜드 스튜어드를 만나라

그래픽 표준 매뉴얼



Chapter 19: 아이덴티티의 구현

브랜드 스토리를 전한다

브랜드 대사가 하는 일

기대치 관리



Chapter 20: 로고의 미래

유행의 광풍에 휘말리지 않는다

진행 방향을 포착한다
[알라딘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