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이것도 몰라?! (예배자를 위한 음악통론 | 작곡 편곡을 시작하는 모든 분들을 위한 책)
이것도 몰라?! (예배자를 위한 음악통론 | 작곡 편곡을 시작하는 모든 분들을 위한 책)
저자 : 양정식
출판사 : 워십리더미디어
출판년 : 2015
ISBN : 9791195188956

책소개

학교에서 예배자와 예배자가 되려는, 예배자를 꿈꾸는 학생들을 위한 교재『이것도 몰라?!』. 이 책은 작곡 편곡을 시작하는 예배자를 위한 책으로 가장 기본이 되는 단계부터 차근차근 공부할 수 있도록 구성되었다. 노래 부르며 악기를 연주하고 작곡과 편곡을 하고 싶어 하는 모든 이들에게 이 책은 좋은 길잡이가 되어 줄 것이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도서 소개:
우리는 그동안 각 학교에서 예배자와 예배자가 되려는, 예배자를 꿈꾸는 학생들을 지도해 왔습니다. 그리고 가장 기본이 되는 단계부터 차근차근 공부할 수 있는 교재가 필요하다는 것에 서로 동의하고 도전 받게 되었습니다.
많은 학생들이 그리고 예배자를 꿈꾸는 많은 이들이 음악공부를 하기 위해 진입하는 첫 단계에 스스럼없이 도전할 수 있는 교재를 만들기 위해 생각과 노하우를 서로 공유했습니다. 그리고 정리하며 하나의 교재를 만들게 되었습니다. 이 과정을 통해 음악, 나아가서는 작곡과 편곡이란 음악을 통해 소통하는 방법을 발견하게 될 것이란 기대감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도움 없이 가지 못했던 길, 이제부터는 스스로 알아서 걸을 수 있게 되기를 기도하는 마음을 담아 보았습니다. 독자들은 이 교재를 통해 노래 부르며 악기를 연주하고 작곡과 편곡을 하고 싶어 하는 모든 이들의 든든한 첫 단추를 채우게 될 것이라 확신합니다.
이 교재를 훌륭하게 마무리했다면 “예배자를 위한 작곡 편곡(양정식, 워십리더)”이란 교재를 활용하여 더 깊은 수준의 음악공부를 할 수 있게 되길 바랍니다.

* 한줄 서평

“하나님의 제단 앞에 뛰노는 어린아이처럼 스스럼없는 모습으로 나만의 찬송을 부르며 창조주를 만날 것이다!”(양**, 미국 텍사스 워십리더 전공)
“지금까지는 접해보지 못한 세상에서 가장 진솔한 찬양의 오솔길을 걷기 시작하다!”(이**,서울장신대 대학원생)
“선교 갈 때 가져갈 또 한 권의 책!”(김**, 감신대)
“설교문 작성보다 나만의 찬양을 한곡 지어 온 교회와 나누고 싶어진다.”(최**, 말씀교회 예배인도자)
“나도 예배인도자가 될 수 있겠다는 자신감이 생겼어요!”(홍**, 서울신대)
“정말 이것도 몰랐다. 더 알고 싶다.”(박**, 호서전문대)
“예배팀과 찬양팀 교재로 최고예요!!”(신**, 서울신대 대학원)
“누구나 한번만 읽어보면 기본기가 확실해 지는 자신을 발견하며 웃을 것이다.”(장**, 백석대)
“음치, 박치를 춤추게 만드는 책!”(서**, 서울예술종합대)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Part. One. 기본기 갖추기
1. 보표(Sraff)와 음자리표(Clef)
(1) 오선(Staff/스태프)
(2) 음자리표
(3) 보표의 종류
2. 음이름(Tone Name/톤 네임)
(1) 원음(Natural Tone/네츄럴 톤)의 이름
(2) 반음(Semi-Tone/세미 톤)과 온음(Whole-Tone/홀톤)
3. 변화표(Accidental Signature/어시덴탈 시그니쳐), 임시표(Temporary Accidental Signature/템퍼러리 어시덴탈 시그니쳐), 조표(Key Signature/키 시그니쳐)
(1) 임시표(Temporary Accidental Signature)로 사용되는 변화표
(2) 조표(Key Signature)로 사용되는 변화표
4. 음표(Note/노트)
(1) 민음표(note)
(2) 점음표(Dotted Note)
(3) 겹점음표(Double Dotted Note)
(4) 잇단음표(Tuplet note)
5. 쉼표(Rest)
(1) 민쉼표
(2) 점쉼표 (Dotted Rest)
(3) 겹점쉼표 (Double Dotted Rest)
(4) 특수쉼표(Extended Special Rest)
6. 세로줄(Bar Line/바 라인)과 마디(Measure/메져)
(1) 세로줄(Bar Line/바 라인)과 마디(Measure/메져)
(2) 겹세로줄(Double bar line)과 끝세로줄(Final bar line)
7. 기호/표기법(Notation)
(1) 줄임표
(2) 반복 기호들

Part Two.박자와 리듬 배우기.
1. 박자(Meter/미터)
(1) 박자(Meter/미터)
(2) 박자표(Meter Signature/미터 시그니쳐)
(3) 박자의 종류
2. 리듬(Rhythm)
(1) 리듬이란
(2) 리듬의 종류

Part Three.음정 화음 알기
1. 음정(Intervals/인터벌즈)
(1) 음정(Intervals/인터벌즈)이란
(2) 음정의 성질
(3) 음정의 종류
2. 화음(Chords/코드)
(1) 3화음(Triad Chords/트라이어드 코드)
(2) 3화음의 종류와 표기법
(3) 7화음(7th Chords/세븐스 코드)
(4) 7화음의 종류와 표기법
3. 조와 조표(Key/키, Key Signature/키 시그니쳐)
(1) 올림표(Sharps/?) #
(2) 내림표(Flats/플랫) b
(3) 5도권

Part Four. 형식과 음계 파악하기
1. 형식(Musical Form/뮤지컬 폼)
(1) 한도막 형식(One Part Form/원 파트 폼)
(2) 두도막 형식(Two Part Form/투 파트 폼)
(3) 세도막 형식(Three Part Form/쓰리 파트 폼)
(4) 작은 세도막 형식(Small Three Part Form/스몰 쓰리 파트 폼)
2. 음계(Scale/스케일)
(1) 장음계(Major Scale/메이저 스케일)
(2) 단음계(Minor Scale/마이터 스케일)
(3) 교회선법(Church Modes/쳐치 모드)
(4) 블루스(Blues)

Part Five. 예쁘게 악보 그리기
1. 음표는 이렇게~
(1) 머리의 크기와 위치
(2) 기둥의 방향
(3) 꼬리 연결하기
2. 쉼표는 이렇게~
(1) 쉼표 모양
(2) 정확한 위치
(3) 음표와 쉼표가 섞여 있을 때
3. 음자리표 그리기
(1) 높은음자리표
(2) 낮은음자리표
(3) 가온음자리표
4. 임시표 그리기
(1) #, X
(2) b, bb
(3) 제자리표

Part Six. 조금 깊은 이야기
1. 텐션(Tension Note)
(1) 텐션이란.
(2) 텐션의 표기
(3) 텐션의 종류
(4) 코드별 텐션
2. 조바꿈(Modulation/모듈레이션)과 조옮김(Transposition/트랜스포지션)
(1) 조바꿈(Modulation/모듈레이션)
(2) 조옮김(Transposition/트랜스포지션)

부록........
빠르기말(Tempo terms)
빠르기표(Tempo Signature)
셈여림표(Dynamic)
주법에 관한 표(Musical interpretation)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