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스토리텔링 강의
스토리텔링 강의
저자 : 유제상
출판사 : 컨텐츠하우스
출판년 : 2017
ISBN : 9791195549849

책소개

스토리텔링이라는 개념은 문화콘텐츠학에 있어서 기초가 되는 것으로, 사실상 ‘문화콘텐츠학이 곧 스토리텔링’이라는 표현이 가능할 정도로 둘은 따로 떼어놓기 어려운 개념이다. 저자는 이 책을 통해 ‘스토리가 지니는 힘’이 무엇인지를 생각해보고자 했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스토리텔링이라는 개념은 문화콘텐츠학에 있어서 기초가 되는 것으로, 사실상 ‘문화콘텐츠학이 곧 스토리텔링’이라는 표현이 가능할 정도로 둘은 따로 떼어놓기 어려운 개념이다. 그렇다면 우리는 왜 오늘날 ‘시각 이미지의 시대’에 굳이 스토리를 언급하는지에 대하여 생각을 해볼 필요가 있다. 이는 스토리텔링을 이야기하기에 앞서 ‘스토리가 지니는 힘’이 무엇인지를 생각해보는 것이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들어가며: 스토리텔링 바라보기

제1부 스토리텔링 이론
제1장 스토리텔링이란 무엇인가?
1. 스토리텔링의 정의
2. 스토리텔링의 특징
3. 스토리텔링의 활용
4. 스토리텔링과 디지털스토리텔링

제2장 디지털스토리텔링이란 무엇인가?
1. 미디어의 정의와 특징
2. 디지털미디어의 정의와 특징
3. 디지털스토리텔링의 정의와 특징
4. 디지털스토리텔링의 유형

제3장 스토리텔링의 연관 개념들
1. 세계관의 설정
2. 캐릭터의 설정
3. 연관 스토리텔링
4. 콘텐츠 프랜차이즈

제2부 스토리텔링 하기
제4장 표본 스토리 작성하기
1. 표본 스토리의 작성
2. 미디어 형태별 표현 방식의 차이
3. 스토리를 살찌우자
4. 흥미로운 스토리 작성
5. 사실 기반 스토리 작성

제5장 디지털 표본 스토리 작성하기
1. 디지털스토리의 핵심, 분기
2. 디지털 인터랙티브 스토리텔링 구현하기
3. 디지털 리니어 스토리텔링 구현하기

제6장 집단창작에 관하여
1. 집단창작이란 무엇인가?
2. 집단창작 구현하기
나가며: 스토리텔러를 위하여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