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창의성 중심 유아동작교육
창의성 중심 유아동작교육
저자 : 김경란
출판사 : 어가
출판년 : 2016
ISBN : 9791195851874

책소개

[창의성 중심 유아동작교육]은 유아의 동작교육을 위한 책이다. 저자들은 기본 동작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동작을 활용하여 창의적인 사고력과 표현력을 기를 수 있다. 유아동작교육의 실제를 이해하기 위해 가능한 한 많은 예를 제시했고, 창의성을 중심으로 한 유아동작교육의 이론과 실제를 보다 상세하게 안내했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P A R T 01 유아동작교육의 이해

Chapter 01. 유아동작교육의 기초

1. 유아동작교육의 개념과 목적

1) 유아동작교육의 개념
2) 유아동작교육의 목적

2. 유아동작교육의 중요성

1) 신체적 발달
2) 언어적 발달
3) 사회적 발달
4) 정서적 발달
5) 인지적 발달
6) 심미적 발달
7) 창의적 발달

Chapter 02. 동작교육 이론

1. 프랑수아 델사르트(Fran ois Delsarte)

1) 상호대응법칙
2) 삼위일체론

2. 루돌프 폰 라반(Rudolf von Laban)

1) 라바노테이션
2) 모티프 라이팅
3) 라반 움직임 분석

3. 이사도라 던컨(Isadora Duncan)

1) 자연운동
2) 자연 관찰을 통한 표현
3) 표현을 위한 움직임

4. 데이비드 갈라휴(David L. Gallahue)

1) 운동 발달 단계

Chapter 03. 운동 능력 발달

1. 태아기 운동 능력 발달

2. 영아기 운동 능력 발달

1) 반사 운동
2) 수의 운동

3. 유아기 운동 능력 발달

1) 걷기
2) 달리기
3) 두 발 뛰기
4) 한 발 뛰기
5) 던지기
6) 공 받기
7) 공 차기
8) 오르기와 내려오기

P A R T 02 국가수준 교육과정과 동작교육

Chapter 04. 표준보육과정과 동작교육

1. 0-1세 표준보육과정과 동작교육

1) 신체운동 영역
2) 예술경험 영역

2. 2세 표준보육과정과 동작교육

1) 신체운동 영역
2) 예술경험 영역

Chapter 05. 3-5세 누리과정과 동작교육

1. 신체운동·건강 영역과 동작교육

1) 신체 인식하기
2) 신체 조절과 기본 운동하기
3) 신체 활동에 참여하기
4) 안전하게 생활하기

2. 예술경험 영역과 동작교육

1) 아름다움 찾아보기
2) 예술적 표현하기
3) 예술 감상하기

P A R T 03 유아동작교육의 내용

Chapter 06. 동작의 기본 요소 활용

1. 신체

1) 신체 모양
2) 신체 부분
3) 신체 전체

2. 에포트

1) 힘(무게)
2) 시간
3) 흐름

3. 공간

1) 영역
2) 높낮이
3) 방향
4) 범위
5) 경로

4. 관계

1) 신체 부분 간의 관계
2) 사람과의 관계
3) 사물과의 관계

Chapter 07. 기본 운동 및 동작 감상

1. 기본 운동

1) 비이동 운동
2) 이동 운동
3) 조작 운동

2. 동작 감상

P A R T 04 유아동작교육의 교수-학습 방법

Chapter 08. 유아동작교육의 교수 방법

1. 직접적 교수 방법

2. 간접적 교수 방법

1) 안내-발견적 교수 방법
2) 탐색적 교수 방법

3. 통합적 교수 방법

Chapter 09. 유아동작교육의 계획 및 실행

1. 유아동작교육의 계획

2. 유아동작교육의 실행

1) 사전 활동
2) 도입
3) 전개
4) 마무리
5) 평가
6) 확장 활동

3. 유아동작교육의 단위 활동 계획안

1) 만 3세 단위 활동 계획안
2) 만 4세 단위 활동 계획안
3) 만 5세 단위 활동 계획안

P A R T 05 창의성과 유아동작교육

Chapter 10. 창의성 중심 유아동작교육의 이론

1. 창의성 요인과 유아동작교육

1) 유창성
2) 융통성
3) 독창성
4) 상상력
5) 정교성

2. 창의성과 영유아 동작 발달

1) 영아기 동작 발달과 창의성
2) 유아기 동작 발달과 창의성

3. 창의적 유아동작교육과 교사

1) 교사의 창의성과 유아동작교육
2) 창의적 유아동작교육을 위한 교사 자질
3) 창의적 유아동작교육의 교수-학습 모형
4) 창의적 유아동작교육을 위한 교사 역할
5) 창의적 유아동작교육을 위한 환경 구성

Chapter 11. 창의성 중심 유아동작교육의 실제

1. 음악을 활용한 창의적 유아동작교육

2.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창의적 유아동작교육

3. 전통 놀이를 활용한 창의적 유아동작교육

4. 극놀이를 활용한 창의적 유아동작교육

5. 다양한 매체를 활용한 창의적 유아동작교육

1) 멀티미디어를 활용한 창의적 유아동작교육
2) 도구를 활용한 창의적 유아동작교육

P A R T 06 유아동작교육의 평가

Chapter 12. 유아를 위한 평가

1. 기초 체력

2. 대근운동 능력

3. 지각 운동 능력

4. 창의적 신체 표현

5. 신체적 자아 개념

Chapter 13. 교사를 위한 평가

1. 동작 교수 효능감

2. 신체 활동 평가

P A R T 07 유아동작교육의 적용

적용편 1. 창의성 중심 동작교육 활동 계획안

1. 여러 가지 감정을 표현해 보아요

2. 빨래가 되어 보자

3. 봄꽃이 되어 보아요

4. 빗방울을 표현해 보아요

5. 곡식과 열매를 주워 보아요

6. 데굴데굴 눈을 굴리자

7. 바람을 몸으로 표현해요

8. 동물의 사육제

9. 강강술래 놀이

10. 경보 놀이

11. 부채로 표현해요

적용편 2. 음률 중심 신체 표현 스토리보드

1. 하늘나라 동화

2. 멋쟁이 토마토

3. 넌 할 수 있어

4. 얼굴 찌푸리지 말아요

5. 아빠 힘내세요

6. 숫자송

7. 탈춤놀이

8. 마루코는 아홉 살

9. 부채춤

10. 원숭이

11. 예쁜 아기 곰

12. 상어 가족

13. 소고춤 : 굿거리장단

참고문헌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