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리듬과 베이스 (미디음악인을 위한, 개정판)
리듬과 베이스 (미디음악인을 위한, 개정판)
저자 : 자닌토
출판사 : 예진미디어
출판년 : 2017
ISBN : 9791196167530

책소개

[나의꿈 나의미디 리듬과 베이스]의 2017년도 개정판. 대중 음악의 리듬을 배우고자 하는 미디 음악인들을 위한 이론서이자 훈련서. 가상악기나 신디사이저로 작업하는 미디음악인들이 대중음악의 주류 리듬 악기인 드럼과 베이스 기타, 그외의 봉고, 콩가, 마라카스 등의 퍼커션들의 특징과 연주법을 공부하고 훈련할 수 있게 했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2002년 7월에 출간되었던 ‘나의 꿈 나의 미디 리듬과 베이스’의 개정판을 낸 이유는 절판이 되었지만 이 도서에 대한 문의가 꾸준히 들어옴에 비롯되었다. 현대대중음악에 있어서 리듬은 아주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기 때문에 음악인들은 더 연구하고 공부하기를 원한다. 유명 팝의 드럼과 베이스 패턴을 장르별로 분석된 도서로 리듬에 자신이 없거나 부족한 부분을 채워줄 좋은 훈련서가 될 것이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제1장: 장르이야기 I
1. 블루스 (BLUES)
2. 재즈 (JAZZ)
3. 락엔롤 (ROCK 'N' ROLL)
4. 락 (ROCK)
5. 하드락 (HARD ROCK)
6. 헤비메탈 (HEAVY METAL)
7. 소울과 훵크 (SOUL&FUNK)
8. 디스코 (DISCO)
9. 퓨전 재즈

제2장: 장르 이야기 II
1. 얼터너티브 락 (ALTERNATIVE ROCK)
2. 하드 코어 (HARDCORE)
3. 힙합과 현대 R&B
4. 하우스 (HOUSE)와 유로비트 (EURO BEAT)
5. 테크노 (TECHNO)
6. 애이시드 재즈 (ACID JAZZ)

제3장: 리듬을 연주하는 악기들
1. 드럼
2. 베이스 (기타, 신스)
3. 퍼커션
4. 멜로디/코드악기
5. 인성

제4장: 드럼의 이해
1. 드럼의 생김새
2. 드럼 연주의 특징
3. 드럼 입력의 예
4. 드럼 구성악기의 특징

제5장: 타악기의 음역별 역할

제6장: 리듬의 구성원리 - 배치
1. 베이스 드럼의 배치변화
2. 하이햇의 배치변화
3. 스네어 드럼의 배치변화

제7장: 리듬의 구성원리 - 강세
1. 8비트에서의 강박의 우선 순위
2. 16비트에서의 강박의 우선 순위
3. 원칙의 변화
4. 32비트에서의 강박의 우선 순위
5. 홀수 분할에서의 강박처리
6. 알토/테너/베이스 계열의 강박 처리
7. 꾸밈음과 당김/밀림의 강박
8. 고스트 노트
9. 어프 비트 (OFF BEAT)

제8장: 리듬의 구성원리 - 음색
1. 소프라노 계열의 음색변화
2. 알토/테너 계열의 음색변화
3. 베이스 계열의 음색변화

제9장: 드럼 - 8비트,16비트
1. 8비트 악보연습
2. 8비트 패턴연습
3. 16비트 패턴연습-하이햇 심벌
4. 16비트 패턴연습-베이스 드럼
5. 16비트 실전연습 (초급)
6. 16비트 실전연습 (중급)

제10장: 드럼 - 스윙&트리플릿&32비트
1. 패턴 연습
2. 실전 연습

제11장: 베이스 기타의 이해

제12장: 베이스 - 8비트
1. 패턴연습
2. 실전연습

제13장: 베이스 - 16비트
1. 패턴연습
2. 실전연습

제14장: 베이스 - 스윙&트리플릿&32비트
1. 패턴연습
2. 실전연습

제15장: 드럼 - 8비트 필인
1. 패턴연습
2. 실전연습

제16장: 드럼 - 16비트 필인
1. 패턴연습
2. 실전연습

제17장: 드럼 - 스윙&트리플릿&32비트 필인
1. 패턴연습
2. 실전연습

제18장: 에스닉 퍼커션과 라틴팝
1. 봉고
2. 콩가와 퀴카
3. 팀발레와 카우벨
4. 마라카스
5. 라틴 팝
6. 패턴과 실전 연습
7. 실전연습

모범답안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