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투비 오어 낫투비 (아메리칸 액팅 메소드 융합형 연기수업)
투비 오어 낫투비 (아메리칸 액팅 메소드 융합형 연기수업)
저자 : 장성식
출판사 : 온크
출판년 : 2017
ISBN : 9791196211615

책소개

스타니슬랍스키 연기 방법론을 계승 또는 독자적으로 발전시킨 1세대 연기교육자 리 스트라스버그, 스텔라 애들러, 로버트 루이스, 샌포드 마이스너, 미하일 체홉 그리고 뒤를 이은 우타 하겐, 래리 모스, 이바나 처벅 등의 많은 연기 교육자들은 미국은 물론 세계적으로 연기교육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이 책에서는 샌포드 마이스너와 이바나 처벅 그리고 다른 아메리칸 액팅 메소드를 재해석하여, 연기 워크숍에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실기적 내용으로 채웠다.
[알라딘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삶을 꿰뚫어 보고

그것을 연기로 표현할 줄 아는 이

그를 배우라 부른다.

배우란 자신의 연기 테크닉으로 역할의 삶을

드러낼 줄 아는 사람을 말한다.

그대가 하는 연기 속에서

역할의 영혼을 드러내고 있다면 그대는 배우다.

무대 위의 연기만도 못한 삶을 살다 가기에는

우리의 삶이 너무도 아깝다.

_ 푼촉 톱조르



투비 오어 낫투비! 그대는 배우인가? 아닌가?



스타니슬랍스키 연기 방법론을 계승 또는 독자적으로 발전시킨 1세대 연기교육자 리 스트라스버그, 스텔라 애들러, 로버트 루이스, 샌포드 마이스너, 미하일 체홉 그리고 뒤를 이은 우타 하겐, 래리 모스, 이바나 처벅 등의 많은 연기 교육자들은 미국은 물론 세계적으로 연기교육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리 스트라스버그는 최근에 많이 소개되었지만 스텔라 애들러는 미미하게 소개되었고, 샌포드 마이스너와 이바나 처벅은 거의 소개되지 않고 있는 실정이다. 그래서 샌포드 마이스너와 이바나 처벅 그리고 다른 아메리칸 액팅 메소드를 재해석하여, 연기 워크숍에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실기적 내용으로 채워 나갈 것이다.
[알라딘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감사의 글

머리글

삶 그리고 연기



1부 연기의 기본 : 요소 훈련과 테크닉 훈련

Session1

1. 배우, 역할의 삶 그리고 연기 테크닉

2. 공연에 이르는 과정

3. 요소훈련

1) 몸풀기

2) 물고기

3) 눈동자 움직이기

4) 소리 듣기

5) 몸의 교감

① 상대방 감싸기

② 닿은 채로 움직이기

6) 거울7) 상대방 관찰하기8) 벽치고 달리기



Session 2

1. 요소훈련

1) 몸풀기

2) 걷기와 느끼기

3) 추장과 부족

4) inner body: 내면의 몸

5) 의자와 함께: 4가지 변화

6) 몸의 중심

2. 기초 테크닉 훈련

1) 마스크 훈련Ⅰ

2) 교류: 즉각 체험

3) 잠자고 깨어나기

3. 일상생활의 재현 1

1) 일상의 재현: 1단계 발표



Session 3

1. 요소훈련

1) 몸풀기

2) 꽃피우기

3) 공

4) 리듬따라 박수치기

2. 기초 테크닉 훈련

1) 물체와 스토리

2) 물체와 나의 생각

3) 물체사용 테크닉 훈련

① 기다림과 행위: 소품 12가지 사용

4) 마스크 훈련 Ⅱ

5) 외출하기 (장애)

3. 일상생활의 재현 2

1) 일상의 재현: 2단계 발표



Session 4

1. 요소훈련

1) 손바닥 자석

2) 정삼각형 만들기

3) 모두 똑같이

4) 신체감각 느끼기: 웃음

2. 기초 테크닉 훈련

1) 관점(견해)의 반복

2) 3 moment 게임

3) 역할 바꾸기

① “난 네가 필요해” “난 네가 필요하지 않아”

3. 일상생활의 재현 3

1) 일상의 재현: 3단계 발표



Session 5

1. 관찰 테크닉 훈련: 변신

1) 동물 관찰과 행위

2) 식물 관찰과 행위

3) 물체 관찰와 행위

4) 인물 관찰과 행위

5) 지인 관찰 발표와 코멘트

2. 일상생활의 재현 4단계

1) 일상의 재현: 4단계 발표



Session 6

1. 기억 테크닉 훈련

1) 오감의 기억

① 오감 훈련

② 커피 마시기

③ 손씻기

④ 양말 빨기

⑤ 요리와 설거지

a. 요리 하기 b. 설거지

⑥ 바닷가(시골길) 걷기

2. 감정의 기억

1) 기억 테크닉 훈련



Session 7

1. 요소 훈련

1) 스토리 만들기

① 보물섬 탐험

② 변형

2) 입장 바꿔 말하기

2. 교류 테크닉 훈련

1) 독립된 행위

2) 독립된 행위와 견해(관점)의 반복

3) 독립된 행위 훈련

a. 노크 b. 침묵 c. 문 열어주기

4) 독립된 행위: 즉흥극



Session 8

1. 상상 테크닉 훈련

1) 상상 테크닉의 필요성

① 씨앗과 나무

② 학교와 정원

③ 공주와 왕자

④ 마녀와 꼽추영감

⑤ 물체와의 데이트

⑥ 음료수와 술

⑦ 장소와의 여행

2) 창조된 과거

① 창조된 과거: 이야기 발표



Session 9

1. 요소 훈련

1) 와인 잔 돌리기

2) 마리오네뜨

3) 인형과 조종자

4) 때리기와 어루만지기

2. 교류 테크닉 훈련

1) 사과 두 개

3. 상상 테크닉: 경험 예측 (울고 웃기)



2부 연기 테크닉 훈련

Session 10

1. 테크닉 훈련

1) 캐릭터(성격)와 행위

① 캐릭터 발표

2) 직업 관찰

① 직업관찰 발표와 코멘트

3) 시와 오감 훈련

① 시: 말하기

4) 대사와 행동

① 복싱과 수영

② 대사대로 행동하기



Session 11

1. 교류 테크닉 훈련

1) 감각적 리얼리티 : 이미지 그리기

2) 현재에 머물기: 중립

① 구구단과 대사 말하기

2. 인물(상황) 분석: 세 가지 스타일

1) 우타 하겐: 9단계

2) 래리 모스: 9단계

3) 이바나 처벅: 12단계 재해석



Session 12

1. 신체행동법

2. 신체행동법: 재해석

1) 1~25단계

3. 역할 구축

1) 신체행동법과 역할악보

2) 역할악보의 적용

4. 행동, 이미지 그리기, 서브텍스트

1) 행동 찾기

2) 이미지 그리기: 로빠힌의 회상

3) 서브텍스트:

두나샤의 inner monologue, inner dialogue



Session 13

1. 장면 실습

1) 연기 준비

2) 벚꽃동산 장면연기 발표: 1막 1장 첫 장면



3부 역할 창조: 연기 테크닉 응용

Session 14

1. 교류 테크닉 훈련

1) 읽고 적기

2) 역할구축

3) 독립된 행위식 장면연기 준비

① 독립된 행위를 적기

② 직전 상황의 감정 적기

③ 장면 속의 특별한 세 가지 적기



Session 15

1. 교류 테크닉 훈련

1) 시: 말하기

① 단어

② 시: 교류하기

2. 상상 테크닉 훈련

1) 이미지 그리기

2) 시: 이미지 그리기와 말하기



Session 16

1. 감각 이미지와 감정 그리고 몸

1) 독백(시) 훈련 방법

2) 독백(시) 읊조리기

2. 마이스너 테크닉 재해석

1) 워킹 리딩: 대사 익히기

① 중립

2) 입술에 대사 붙이기(외우기)

① 쓰기

② 외우기

③ 말하기(뱉어내기)



Session 17

1. 마이스너 테크닉 재해석

1) 워킹 리딩: 반복

2) 대사 뱉어내기와 공 던지기

3) 벗어나기

2. 체홉의 심리적 제스처와 장면연기

1) 대사와 심리적 제스처 실습



Session 18

1. 체홉 테크닉의 재해석: 고스트 엑서사이즈

1) 창조적 이미지와 고스트 엑서사이즈

2) 고스트 ?

3) 고스트 엑서사이즈의 주의점

4) 고스트 엑서사이즈의 장점

5) 고스트 1, 2, 3단계

2. 마이스너 테크닉 재해석: 장면연기 준비

1) 파트너와의 실습

2) 연기 실습 전 체크 리스트



Session 19

1. 관찰 테크닉 훈련

1) 역할에 맞는 인물 관찰

2) 역할의 자서전

3) 외적 표현과 내적 표현의 접목

2. 처벅 테크닉: 실용적 연기 도구 7가지 재해석

1) 성적 화학반응 만들기: 섹슈얼리티

2) 임신 느낌 체험하기

3) 부모 체험

4) 술과 약물 남용: 취한 느낌 만들기

5) 연쇄 살인범 연기하기

6) 유기적인 공포 만들기

7) 죽어감과 죽음을 느끼기



Session 20

1. 연기 테크닉의 절충 방법

2. 연기 플랜과 테크닉 응용

1) Acting Plan - 나에게 맞는 연기방법 찾기(학생 P)

2) Acting Plan - (학생 C)

3) Acting Plan - (학생 S)



Session 21

1. 톱조르 테크닉 훈련

1) 경청과 반복

2. 장면연기를 위한 다른 스타일의 연기 악보

1) ‘욕망이라는 이름의 전차’의 연기 악보

2) 안톤 체홉작 ‘청혼’의 연기 악보

3. 고급 연기에 들어가기 전에

1) 대본 속의 인간 연구를 위한 키워드

2) 혼자서 준비하는 역할 연습

3) 장면연기 전에 체크할 것들

4) 고급 연기에 접근하기





Session 22

1. 액팅 코치의 질문과 코멘트

1) 연기 발표 후에 던지는 질문

2) 코멘트

A. 마음의 범죄

B. 밤으로의 긴 여로



4부 뮤지컬 연기 그리고 오디션

Session 23

1. 뮤지컬 연기

1) 노래 부르기: 릴렉스

2) 노래와 행동

3) 노래와 감각적 리얼리티

2. 뮤지컬 노래하기

1) 중립: 현재에 머뭄

① 음정만으로 노래하기: 표현 없이

2) 뮤지컬 가사: 말하기와 노래하기

3) 물체, 환경, 사람과의 노래

① 물체와의 노래: 생명체처럼

② 환경과의 노래: 생명체처럼

③ 사람과의 노래: 사연

4) 뮤지컬 장면연기 준비

① 노래의 목표와 터닝포인트

② 장애를 느끼며 노래하기

③ 서브텍스트와 노래: 고스트 엑서사이즈식

④ 진실감과 거리감: 대사와 노래



Session 24

1. 오디션

1) 오디션을 왜 하는가?

2) 오디션의 연기?

3) 오디션에서 떨어지면?

4) 오디션 방법

5) 오디션의 4요소

① 긍정적인 접근

② 형용사

③ 터닝 포인트

④ Range: 범위

6) 실제적인 제안들

2. 미국의 오디션

1) Cattle Call

2) Cold Reading : (2인- 처음 보는 상대)

3) Warm Reading : (2인- 아직도 모르는 상대)

4) Call Back : 다시 부르기

5) 장면연기 오디션: Final Audition

6) 모노로그 오디션

① 독백연기 작품 정하기

② 상대역할 그리기

③ 독백 발표

3. 인터뷰

1) 인터뷰란?

2) 인터뷰의 보편적 질문들

3) 인터뷰 질문에 대한 배우의 대답은?

4) 이력서: Resume

5) 뮤지컬 인터뷰 시 오디션 질문들



맺는 글

참고 자료
[알라딘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