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동영상으로 보는 응용행동분석 치료 (중증 장애 아동 치료 사례집)
동영상으로 보는 응용행동분석 치료 (중증 장애 아동 치료 사례집)
저자 : 정보인
출판사 : 도서출판 함께
출판년 : 2019
ISBN : 9791196600303

책소개

중증 장애 아동의 응용행동분석 치료 방법과 치료 사례를 소개하고 있는 책이다. 응용행동분석 치료법은 ‘인간의 행동은 주위 환경의 자극에 의해 크게 영향을 받기 때문에 외부 상황을 조정해주면 행동의 변화를 이끌어낼 수 있다’는 전제에서 출발한다.



19세기 말에서 20세기 초에 ‘학습이론’으로 등장하면서 ‘행동수정’ 또는 ‘행동치료’로 불리었고, 1990년대 이후에는 ‘응용행동분석’이라는 명칭으로 일반화되었다. 미국에서는 1950년대에 중증 지적장애와 자폐 아동들의 치료에 활용되기 시작했고, 아이들을 삶을 나아지게 만드는 데 큰 도움을 주었다.



특히 중증 장애 아동도 이 치료법을 통해 호전될 수 있다는 사실이 확인되면서, 미국의 특수교육법을 탄생시키는 데 주요한 역할을 했다. 오늘날에는 장애 아동의 치료뿐만 아니라 일반 아동의 문제 행동을 바로잡거나 성인의 불안 행동, 스트레스, 만성질환 치료 등 다양한 분야로 영역이 확대되고 있다.
[알라딘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중증 장애 아동의 삶을

바꿀 수 있는

응용행동분석 치료법”



중증 장애 아동들의 실제 치료 사례와

생생한 치료 과정이 담긴 동영상 자료

아이들의 생김새가 제각각이듯 아이들이 자라는 모습도 저마다 다르다. 성격이 활발해서 낯선 환경에 금세 적응하고 친구를 사귀는 아이가 있는가 하면, 유난히 남들과 어울리는 데 서툰 아이도 있다. 어느 쪽이든 지나치면 신경이 쓰이겠지만, 후자에 속하는 아이, 사회성이 부족한 것을 넘어 특이한 행동을 보이는 아이를 둔 부모라면 걱정이 될 수밖에 없다. 그도 그럴 것이 ‘자폐’를 가진 아이가 매년 증가하고 있기 때문이다. 국내에서도 68명 중 한 명의 아이가 자폐를 앓고 있다고 한다. 더 이상 자폐는 먼 나라, 남의 이야기가 아닐 수 있다.

《동영상으로 보는 응용행동분석 치료》는 중증 장애 아동의 응용행동분석 치료 방법과 치료 사례를 소개하고 있는 책이다. 응용행동분석 치료법은 ‘인간의 행동은 주위 환경의 자극에 의해 크게 영향을 받기 때문에 외부 상황을 조정해주면 행동의 변화를 이끌어낼 수 있다’는 전제에서 출발한다. 19세기 말에서 20세기 초에 ‘학습이론’으로 등장하면서 ‘행동수정’ 또는 ‘행동치료’로 불리었고, 1990년대 이후에는 ‘응용행동분석’이라는 명칭으로 일반화되었다. 미국에서는 1950년대에 중증 지적장애와 자폐 아동들의 치료에 활용되기 시작했고, 아이들을 삶을 나아지게 만드는 데 큰 도움을 주었다. 특히 중증 장애 아동도 이 치료법을 통해 호전될 수 있다는 사실이 확인되면서, 미국의 특수교육법을 탄생시키는 데 주요한 역할을 했다. 오늘날에는 장애 아동의 치료뿐만 아니라 일반 아동의 문제 행동을 바로잡거나 성인의 불안 행동, 스트레스, 만성질환 치료 등 다양한 분야로 영역이 확대되고 있다.



책과 동영상을 함께 보며 치료 효과를 높인다

모든 치료법이 그렇듯, 응용행동분석 치료 역시 이론만큼이나 임상 경험이 중요하다. 더욱이 장애 아동의 행동 유형은 다양하고 복잡하다. 각 상황에 적확하게 대응하고 치료 효과를 높이기 위해서 실제 치료 영상보다 소중한 자료는 없을 것이다. 다만 아직까지 국내는 물론 세계적으로도 장애 아동의 치료 장면을 직접 확인할 기회는 많지 않다. 영상 자료가 전무하다시피 한 탓이다. 《동영상으로 보는 응용행동분석 치료》와 함께 제공되는 영상이 특별하고 의미 있는 까닭이다. 영상에는 원주 ‘천사들의 집’ 장애 아동들의 생생한 치료 과정이 담겨 있다.

저자인 정보인 교수와 ‘정신사회작업치료’ 수업을 수강하는 학생들은 매주 두 차례 ‘천사들의 집’을 방문하여 장애 아동들을 치료하고 돌봤다. 먼 길도 마다하지 않고, 때로는 중증 아동의 폭력적인 행동에 노출되는 위험을 감수하면서도 정보인 교수와 학생들은 장애 아동의 치료에 매진했다. 그렇게 석 달이 지났고, 장애 아동들은 기능 수준이 눈에 띄게 좋아졌을 뿐 아니라 문제 행동이 교정되어 생활에 큰 변화가 일어났다. 모두의 땀과 노력이 이루어낸 눈부신 성과라고 할 수 있다. 동영상은 그 과정을 고스란히 보여준다.

《동영상으로 보는 응용행동분석 치료》에서 구체적인 사례를 바탕으로 한 치료 방법을 제시한다. 지나치게 난해하거나 학술적인 방법은 일반인이 접근하기 어려울 뿐 아니라 실생활에서 적용하기도 만만치 않다. 당연히 치료 효과도 크게 기대하기 힘들다. 이 책에 실린 치료법은 현장에서 실제로 장애 아동을 치료한 기법이자, 일정 수준 이상의 결과를 이끌어낸 기법이다. 동영상을 함께 보면서 지식과 경험을 익힌다면 장애 아동과 함께 생활하는 부모나 교사에게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장애 아동에 대한 사회적 관심은 높아지고 있지만, 여전히 부족한 것이 많다. 아이들이 체계적으로 치료를 받을 수 있는 시설도, 열의를 가지고 아이들을 돌봐줄 사람도 아직은 부족하다. 무엇보다 높은 치료비에 대한 부담은 장애 아동을 가진 부모와 가족들에게 또 다른 고통을 안기고 있다. 《동영상으로 보는 응용행동분석 치료》는 장애 아동 치료에 관심을 가진 독자들이 치료 사례와 동영상으로 실제적인 도움을 얻을 수 있는 책이다. 전문가에서 비전문가에 이르기까지 참고하고 실행할 수 있는 기법이 상세히 기록되어 있다. 이 책이 장애 아동의 가정과 발달장애 분야를 공부하는 학생들, 무엇보다 장애 아동에게 새로운 희망이 되기를 바란다. 덧붙여 장애 아동에 대한 관심이 단순한 동정이 아니라 “함께 가야 할 우리의 이웃”으로 받아들일 수 있길 바란다. 굳이 힘주어 강조하지 않아도 되는 사회가 되길 바란다.
[알라딘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제1부 응용행동분석 기법

Ⅰ. 응용행동분석 원리 18

1. 개별 아동 맞춤형 치료환경 조성 18

2. 맞춤형 치료환경 사례 20

Ⅱ. 바람직한 행동을 가르칠 때 사용하는 기법 25

1. 행동 형성 25

2. 과제 분석 27

3. 보조법과 용암법 29

1 ) 보조법 종류

2) 일반화 과정

Ⅲ.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 교정을 위한 기법 35

1. 문제행동 교정에 사용되는 응용행동분석 기법 36

1 ) 고립

2) 과잉 정정

(1) 원상 복원

(2) 과잉 연습

3) 소거

4) 포만

5) 권리 박탈

6) 조건부 운동

7) 체계적 감각둔화법

2. 문제행동 치료 과정 43

1 ) 문제행동의 원인 찾기

2) 보상받을 수 있는 바람직한 행동 학습시키기

(1) 강화의 조건(if―then) 학습

(2) 3단계 지시 따르기 학습

(3) 지시 내리기 전에 충동적으로 행동하는 아동의 경우

Ⅳ. 주의 집중과 지시 따르기 지도 48

1. <if?then> 관계 학습 49

2. 주의 집중 지도 50

1 ) 충동적인 아동의 경우

(1) 사다리 활용: 바닥에 놓인 사다리 건너기

2) 주의 집중 지도 과정

3) 눈맞춤 지도

(1) 물건 쳐다보기

(2) 눈맞춤

3. 지시 따르기 지도 53

1 ) 1단계 지시 따르기

2) 2단계 지시 따르기

3) 3단계 지시 따르기

Ⅴ. 상벌 적용 방법 55

1. 보상 55

1 ) 보상의 종류

2) 보상 사용 시 주의점

(1) 보상물의 다양화

(2) 보상물의 희소성

(3) 보상 계획

3) 토큰 훈련

2. 벌의 긍정적 활용법 59

1 ) 벌 사용의 원칙

2) 문제행동 치료의 장소와 시기

3) 문제행동 치료의 일반화 과정

(1) 치료실에서 일상생활 환경으로 옮기기

(2) 일상생활 환경에서 문제행동 지도하기

4) 문제행동 치료시 병행해야 하는 보상 방법

(1) 차등 보상

(2) 상반행동 보상

5) 과제 수행능력 학습을 통한 문제행동 지도

Ⅵ. 응용행동분석 실시 과정 63

1. 목표행동 설정할 때 준비 과정 64

2. 목표행동 설정 요건 64

1 ) 긍정적인 용어

2) 관찰 가능한 구체적 용어

3) 보상 기준의 구체적 명시

4) 과제 수행 조건의 명시

3. 목표행동의 구성 68

1 ) 장기 목표

2) 단기 목표

Ⅶ. 장애 아동 문제행동 지도 69

1. 중증장애 아동에 대한 이해 70

2. 문제행동 지도 72

1 ) 대소변 훈련

(1) 소변 훈련 과정

(2) 대변 훈련 과정

2) 수저로 밥 먹기

3) 주의 집중과 눈 맞추기 훈련

4) 물건 집어던지는 행위

5) 옷이나 종이를 찢는 행위

6) 무는 행위

7) 손가락 빨기, 머리카락 뜯기와 나쁜 버릇 고치기

8) 이물질을 먹거나 빠는 행위

9) 수면 장애

10) 식사 거부 행위

1 1 ) 만성 구토 행위

12) 자위 행위

13) 자기자극 행위

(1) 주위 환경의 자극이 결핍된 경우

(2) 주위 환경과 교류할 수 있는 능력이 결핍된 경우

14) 자해 행동



제2부 응용행동분석을 통한 문제행동 치료 사례

사례 1: 지적장애 소녀의 반향어 치료 96

사례 2: 지적장애 청년의 충동적 물 마시기 행동 지도 100

사례 3: 정서장애를 동반한 지적장애 청년의 생활기능 향상 지도 107

사례 4: 지적장애 소년의 편식 지도 113

사례 5: 지적장애 아동의 자해행동 치료 118



부록 Ⅰ 지시 따르기와 인지 학습 지도에 적합한 과제 127

부록 Ⅱ 발달 이정표 199
[알라딘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