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학교상담의 이론과 실제(학교상담자를 위한)(양장본 HardCover)
학교상담의 이론과 실제(학교상담자를 위한)(양장본 HardCover)
저자 : 조붕환
출판사 : 아카데미프레스
출판년 : 2019
ISBN : 9791196810306

책소개

이 책은 학교를 기반으로 한 상담활동의 전체 양상을 담고 있다. 전반적인 학교상담과 상담이론에 대한 이해를 토대로 학교현장의 사례를 접목하여 학습함으로써 학습자들이 이론과 실제의 균형을 갖출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학교상담의 특성과 상담이론, 상담과정과 상담내용에 대한 설명이 이론 위주로 편중되지 않도록 학교현장의 실제 활동 사례를 접목하여 설명함으로써 독자들의 이해를 돕고자 하였다. 같은 맥락에서 학교상담 관련 주제와 상황에 따른 학급내 관리와 상담개입 방법, 학교 및 학급단위 생활지도 활동의 실제를 참고할 수 있도록 학교현장에서의 운영 예시를 포함하고 있다. 최근 학교현장의 새로운 요구와 학생들의 사회문화적 변화를 반영함으로써 학교상담 관련 강의 교재와 학교현장에서 실용적인 지침서로 활용할 수 있도록 고려하였다.
[예스24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이 책은 학교를 기반으로 한 상담활동의 전체 양상을 담고 있다. 전반적인 학교상담과 상담이론에 대한 이해를 토대로 학교현장의 사례를 접목하여 학습함으로써 학습자들이 이론과 실제의 균형을 갖출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학교상담의 특성과 상담이론, 상담과정과 상담내용에 대한 설명이 이론 위주로 편중되지 않도록 학교현장의 실제 활동 사례를 접목하여 설명함으로써 독자들의 이해를 돕고자 하였다. 같은 맥락에서 학교상담 관련 주제와 상황에 따른 학급내 관리와 상담개입 방법, 학교 및 학급단위 생활지도 활동의 실제를 참고할 수 있도록 학교현장에서의 운영 예시를 포함하고 있다. 최근 학교현장의 새로운 요구와 학생들의 사회문화적 변화를 반영함으로써 학교상담 관련 강의 교재와 학교현장에서 실용적인 지침서로 활용할 수 있도록 고려하였다.
[알라딘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제1부 학교상담의 이해

제1장 학교상담의 의미와 목표

제2장 학교상담의 발달

제3장 학교상담의 영역과 지표

제4장 학교상담의 활동방법

제5장 학교상담자의 자질과 윤리



제2부 상담 이론의 적용

제1장 정신역동상담

제2장 개인심리학적 상담

제3장 인간 중심 상담

제4장 행동주의 상담

제5장 인지주의 상담

제6장 형태주의 상담

제7장 의사교류분석 상담

제8장 현실 상담

제9장 해결 중심 단기상담



제3부 학교상담의 과정

제1장 상담과정

제2장 상담면접 기법

제3장 심리검사

제4장 집단상담

제5장 학부모 상담

제6장 학교상담실 운영



제4부 학교상담의 내용

제1장 학업 영역

제2장 진로 영역

제3장 정서·행동 영역



제5부 학급운영과 학교생활지도

제1장 학급조직 구성 및 운영

제2장 교실환경 구성 및 관리

제3장 학급행사 운영

제4장 학교생활지도
[알라딘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