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슬기로운 4대보험 실무
슬기로운 4대보험 실무
저자 : 이춘우
출판사 : 슬기로운노동법률사무소
출판년 : 2021
ISBN : 9791197566608

책소개

4대보험이 준조세로 불릴 만큼 사람을 고용한 조직에서는 피할수 없는 업무임에도 현실적으로 이 업무에 대해 ‘숙련도’ 높은 직원을 보기 힘든 이유가 법조문을 원천기술로 인식하고 있지 못하기 때문이라고 말한다. 그래서 책의 편성도 업무 유닛(unit)별로 대안을 제시하는 방식을 버리고 수험서처럼 적용법률에 따라 장(章)을 나누었다.
[알라딘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앞으로는 회사 담당자들이 번거로운 4대보험 업무를 쉽게 배울 수 있는 방법이 열렸다. 출간과 동시에 유튜브 동영상으로 해설서를 올리고 있는 책이 있다. 이름하여 ‘슬기로운 4대보험 실무’(저자 : 이춘우)

저자는 잔소리가 심하다. “바보야, 문제는 법조문이야!” 이 업무의 성격을 어떤 매뉴얼이나 테크닉으로 인식하고 포털의 검색을 통해 임기응변하는 방식으로 접근하지 말 것을 강조한다.

4대보험이 준조세로 불릴 만큼 사람을 고용한 조직에서는 피할수 없는 업무임에도 현실적으로 이 업무에 대해 ‘숙련도’ 높은 직원을 보기 힘든 이유가 법조문을 원천기술로 인식하고 있지 못하기 때문이라고 말한다.

그래서 책의 편성도 업무 유닛(unit)별로 대안을 제시하는 방식을 버리고 수험서처럼 적용법률에 따라 장(章)을 나누었다. 물론 그렇게 하더라도 각종 수자와 도표, 업무절차도는 불가피하다. 저자는 필요한 곳에 돋보기를 대고 쌩뚱맞은 말 뜻을 풀고 숫자의 조합을 뜯어 산수문제를 푼다. “왜? 거두는 보험료는 세법 기준, 지급하는 실업급여는 노동법 기준이죠?”라고 던진 질문에 답을 단다.

한 단원당 동영상의 길이는 직장인들이 집중할 수 있는 시간인 10분 내외로 정했다고 한다. 희안하다, 서로 보완재(complement goods)가 되었다. 책은 품위를 잃고 동영상은 안간힘을 쓰고 있다. 요(要)는 메시지가 전달되어야 책이지. 라고 말하는 것 같다
[알라딘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ㆍ 제1장 급여관리의 기초이론

ㆍ 제2장 4대보험의 부과와 징수

ㆍ 제3장 고용보험

ㆍ 제4장 산업재해보상보험

ㆍ 제5장 국민건강보험

ㆍ 제6장 국민연금
[알라딘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