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영적으로 건강한 그리스도인 (제자훈련 멘토링)
영적으로 건강한 그리스도인 (제자훈련 멘토링)
저자 : 최창국
출판사 : SFS
출판년 : 2022
ISBN : 9791197812309

책소개

내 영혼의 집이 너무 협소하여 주님께서 들어오실 수 없나이다.
주님이시여! 내 영혼의 집을 넓혀 주옵소서!
- 어거스틴 -

인간은 하나님의 숨결 안에서 살아갈 때 건강하고 충만한 삶을 살아가도록 창조되었다. 하나님의 숨결을 경험한 사람은 경이로움으로 가득하고 삶의 생산성까지 달라진다. 나아가 하나님 숨결 지수, 즉 경험 지수는 사람의 삶의 태도, 삶의 목적, 생각의 질, 성품의 질, 영적 시각, 사람과의 관계 등에 중요한 영향을 준다. 하나님 경험 지수가 높은 사람은 확장된 지각, 향상된 감수성, 더 큰 자기 인식을 경험하게 한다.

영적으로 건강한 그리스도인은 하나님과 자기 자신과 다른 사람들에게 경청할 수 있는 평화로운 영혼이다. 평화로운 영혼은 하나님께 경청할 줄 아는 영혼이요 이웃의 소리에 진지하게 경청할 줄 아는 영혼이요 자기 자신의 마음의 소리에 경청할 수 있는 영혼이다.

『영적으로 건강한 그리스도인』은 제자훈련 멘토링에 목표를 두었다. 특히 장년부와 청년대학부 제자훈련 멘토링에 초점을 맞추었다. 먼저 제자훈련 멘토링을 위해 주제별로 스스로 공부할 수 있도록 내용을 구성하였다. 다음은 제자훈련 멘토링 방법을 제시하였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내 영혼의 집이 너무 협소하여 주님께서 들어오실 수 없나이다.
주님이시여! 내 영혼의 집을 넓혀 주옵소서!
- 어거스틴 -

인간은 하나님의 숨결 안에서 살아갈 때 건강하고 충만한 삶을 살아가도록 창조되었다. 하나님의 숨결을 경험한 사람은 경이로움으로 가득하고 삶의 생산성까지 달라진다. 나아가 하나님 숨결 지수, 즉 경험 지수는 사람의 삶의 태도, 삶의 목적, 생각의 질, 성품의 질, 영적 시각, 사람과의 관계 등에 중요한 영향을 준다. 하나님 경험 지수가 높은 사람은 하나님께서 하신 일 가운데 선한 것을 인식할 능력이 우리에게 없을 지라도 그것은 분명히 선하다는 것을 신뢰한다. 하나님 경험 지수가 높은 사람은 확장된 지각, 향상된 감수성, 더 큰 자기 인식을 경험하게 한다.

복음주의 신학자 알리스터 맥그라스는 영성 생활의 중요성을 이렇게 진술한다. “복음주의 특히 미국적 복음주의의 영향을 받은 현대 교회들은 큰 문제에 직면하고 있다. 복음주의는 예수 그리스도를 구주이자 주님으로 전도하는 데는 성공적이었지만, 하나님과의 영적 관계를 이어나가고 성숙한 모델을 제시하는 데 실패했다.” Alister Mcgrath, Evangelicalism & The Future of Christianity, 신상길 · 정성옥 역 『복음주의와 기독교의 미래』 (서울: 한국장로교출판사, 1997), 142.

맥그라스의 관점은 현대 그리스도인들이 추구해야 할 방향성을 바르게 지적하고 있다. 그리스도인들이 추구해야 할 중요한 목표 중의 하나가 바로 영적 성장이다. 영적으로 건강한 그리스도인이다. 영적으로 건강한 그리스도인은 영성과 도덕성과 사회성이 분리하지 않고 일치되는 삶을 위해 하나님 앞에 무릎 꿇을 줄 안다.

『영적으로 건강한 그리스도인』은 우리가 가장 사랑하는 것이 우리를 형성한다는 어거스틴의 통찰을 통해 우리가 어떻게 하나님과 자신과 이웃을 사랑하며 영적으로 성장할 것인가를 고민하며 성찰한 결과물이다. 특히 25여 년에 걸쳐 영적으로 건강한 그리스도인에 대해 고민하며 연구하며 궁금하였던 것을 15개 주제를 통해 담아냈다. 즉, 몸과 영혼은 인간의 이름이다. 영성이 힘이다. 은혜의 반대는 노력이 아니다. 은혜는 자연을 배제하지 않는다. 신앙에도 사계절이 있다. 영적 이력서를 다시 쓰자. 무릎 꿇는 사람은 넘어지지 않는다. 노래로 기도하는 것은 두 배로 기도하는 것이다. 우리는 우리가 사랑하는 것을 예배한다. 충만하게 살아있다는 인간 자체가 하나님의 영광이다. 일상의 노동도 하나님의 사역이다. 고통은 누구의 죄로 인함이니까? 그리스도인도 마귀에 사로잡힐 수 있는가? 꿈은 인격 성장을 위한 언어다. 분노와 나태와 탐식도 죄다.

우리가 영적으로 성숙해 가는 여정에서 놓치지 말아야 할 것이 있다. 영적으로 성숙해가는 데 필요한 것은 독백이 아니라 대화라는 점이다. 하나님과의 대화, 다른 사람과의 대화, 자기 자신과의 대화다. 특히 영적으로 건강한 그리스도인은 다른 사람들과의 비교가 아니라 배움을 통해 반전하게 된다. 이런 대화를 통해 자기만의 개인적인 시각과 경험에서 벗어나 보다 건강한 눈으로 삶과 세계와 영적 세계를 경험할 수 있다.

기독교 영적 전통에 따르면 영적으로 건강한 그리스도인은 하나님과 자기 자신과 다른 사람들에게 경청할 수 있는 평화로운 영혼이다. 평화로운 영혼은 하나님께 경청할 줄 아는 영혼이요 이웃의 소리에 진지하게 경청할 줄 아는 영혼이요 자기 자신의 마음의 소리에 경청할 수 있는 영혼이다. 평화로운 영혼은 주님의 사랑의 품에 안식할 수 있는 영혼이요 영혼의 친구가 될 수 있는 영혼이요 환경의 소리에 휩쓸리지 않고 기도할 수 있는 영혼이요 내적으로 평온한 영혼이요 무엇보다도 사랑할 줄 아는 영혼이다. 평화는 육체적, 정신적, 영적, 그리고 사회적 삶의 모든 영역에서 건강한 상태를 의미한다.

평화로운 영혼은 통전적인 삶을 추구한다. 평화로운 영혼은 인간 존재의 전체성과 인격의 올바름을 추구한다. 평화는 신앙, 마음, 사랑, 관계성, 통전성 그리고 인격의 실체와 관련된 것이기 때문이다. 평화로운 영혼은 참된 평화는 하나님께로부터 온다는 것을 기억한다. 평화로운 영혼은 자신의 다양한 이름을 사랑한다. 그 이름에 아로새겨진 하늘의 뜻을 알기 때문이다. 그 다양한 이름은 몸과 정신과 마음과 영혼이다. 평화로운 영혼은 무엇보다도 사랑에 의식적으로 헌신하며 사는 것보다 더 아름답고 자유로운 삶은 없다는 것을 안다. 『영적으로 건강한 그리스도인』은 이 세 가지 소리를 담아내기 위해 기도하며 소망한 결과물이기도 하다.

『영적으로 건강한 그리스도인』은 제자훈련 멘토링에 목표를 두었다. 특히 장년부와 청년대학부 제자훈련 멘토링에 초점을 맞추었다. 먼저 제자훈련 멘토링을 위해 주제별로 스스로 공부할 수 있도록 내용을 구성하였다. 다음은 제자훈련 멘토링 방법을 제시하였다. 제자훈련 멘토링은 세 부분으로 구성하였다. 첫째, 각 장 주제별로 먼저 스스로 읽고 마음에 다가온 문장이나 배운 내용을 기록한 후에, 그 내용을 통해 소망하거나 결심한 것을 기록하도록 구성하였다. 그리고 소망하거나 결심한 내용을 가지고 하나님께 도움을 구하며 ‘쓰기 기도’를 하도록 하였다. 둘째, 각 주제별로 토론과 나눔 주제를 5-6개 정도 제시하였다. 셋째, 개인적으로 배운 내용이나 그룹 토론을 통해 발견한 내용을 가지고 구체적으로 적용 또는 실천 방안을 기록하도록 하였다

무엇보다도 『영적으로 건강한 그리스도인』을 통해 지식보다는 인격으로, 이성보다는 마음으로, 비판보다는 칭찬으로, 이해심보다는 사랑 안에서 건강한 그리스도인이 되기를 바라는 분들에게 길라잡이가 되기를 소망해 본다.
[예스24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1. 몸과 영혼은 인간의 이름이다
2. 영성이 힘이다
3. 은혜의 반대는 노력이 아니다
4. 은혜는 자연을 배제하지 않는다
5. 신앙에도 사계절이 있다
6. 영적 이력서를 다시 쓰자
7. 무릎 꿇는 사람은 넘어지지 않는다
8. 충만하게 살아있는 인간 자체가 하나님의 영광이다
9. 노래로 기도하는 것은 두 배로 기도하는 것이다
10. 우리는 우리가 사랑하는 것을 예배한다
11. 일상의 노동도 하나님의 사역이다
12. 고통은 누구의 죄로 인함이니까?
13. 그리스도인도 마귀에 사로잡힐 수 있는가?
14. 꿈은 인격 성장을 위한 상징 언어이다
15. 분노와 나태와 탐식도 죄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