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누가복음신학
누가복음신학
저자 : 조엘B. 그린
출판사 : CLC(기독교문서선교회)
출판년 : 2020
정가 : 12000, ISBN : 9788934120971

책소개

이 책은 개인 구원의 범위를 넘어 하나님의 손길, 즉 구원의 의미를 더욱 확장해 주는 메시지가 담겨 있다. 이 책은 누가복음을 서사비평의 시각으로 접근하여 예수 이야기 전체를 이해하는 데 큰 도움을 준다. 또한, “케임브리지 신약신학 시리즈” 누가복음에 대한 더욱 확장된 이해가 한국교회의 구원 이해에 그리고 한국교회를 향한 사회적 질타를 극복하는 일에 큰 유익이 되길 소망한다.

A.D. 1세기에 누가가 그의 신학적 임무를 완수하는 방식에 관한 이 탐구는 오늘날의 문화비평과 구성신학에 접근하려는 현대 독자들에게 견문을 넓혀줄 뿐 아니라 유익한 빛을 던져줄 것이다.

- 조엘 B. 그린 -
[인터넷 교보문고 제공]
 

저자 / 역자소개

조엘B. 그린 저자 : 조엘 B. 그린
풀러신학교(FULLER THEOLOGICAL SEMINARY) 신학해석센터 교수이며 부학장이다. 그린 박사는 2007년 풀러신학교에 임명되기 전에 켄터키주 윌모어에 있는 애즈베리신학교(ASBURY THEOLOGICAL SEMINARY, WILMORE, KENTUCKY, 1997-2007)에서 신약성서 해석학 교수로 재직했다. 그는 서부지역 신학 연합의 미국침례교신학교와 전 국민을 위한 기독교와 학제 간 학문의 대학원인 캘리포니아주 뉴칼리지버클리(NEW COLLEGE BERKELEY)의 교수로 재직해 왔다.

그는 또한, 「신학해석저널」의 편집자이고, 텍사스, 스코틀랜드, 캘리포니아에 있는 교회에서 봉사했으며 현재 캘리포니아주, ‘라 캐나다 연합감리교회’(LA CANADA UNITED METHODIST CHURCH)의 목회자로 봉사하고 있다.

역자 : 왕인성
고려대학교 영어영문학과(B.A.)와 장로회신학대학교 신학대학원(M.DIV.)을 졸업하였으며, 도미하여 PRINCETON THEOLOGICAL SEMINARY에서 신학석사(TH.M., 신약학)를, 드류대학교(DREW UNIVERSITY)에서 철학박사(PH.D., 신약학) 학위를 취득하였다. 현재는 부산장신대학교 신약학 교수로 재직 중이다. 역서로 『(찰스 해돈 스펄전의) 고난주간 메시지』, 『(찰스 해돈 스펄전의) 십자가 메시지』, 『사도행전(틴데일 신약 5)』, 『베드로전서(틴데일 신약 17)』, 『누가복음, 사도행전 개론』, 『고린도후서(틴데일 신약 8)』, 『예루살렘 함락 후 일주일』 (이상 CLC) 등이 있다.
[인터넷 교보문고 제공]

목차정보

추천사
류 호 성박사 | 서울장신대학교 신약학 교수
배 재 욱박사 | 영남신학대학교 신약학 교수
이 승 문박사 | 명지전문대학 교목실장, 신약학 교수, 전 한국신약학회 총무 및 편집 위원

편집자 서문
저자 서문
역자 서문

제1장 유대왕 헤롯시대: 누가복음의 세계

1. 누가의 세계
2. 문화적 상황 안에 있는 누가의 예수
3. 데오빌로와 누가의 “내러티브”

제2장 하나님 나의 구세주: 누가복음에 있는 하나님의 목적

1. 누가와 성경
2. 하나님의 계획
3. 옛 계획
4. 하나님의 목적에 대한 반대
5. 하나님의 목적의 확실성
6. 반응으로의 초대
7. 하나님과 천사 그리고 성령
8. 하나님의 손길
9. 천사들
10. 성령
11. 하나님의 목적과 누가복음-사도행전

제3장 메시아이고 주님이신 구주: 예수와 세례 요한 그리고 유대 백성들

1. 세례 요한과 예수: 첫 출현
2. 예수님의 아들 됨의 경험
3. 갈릴리 사역 안에서의 예수님의 정체성
4. 예수님의 십자가 처형과 승귀
5. 예수와 누가 그리고 유대 백성들

제4장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선교와 구원

1. 나사렛에서의 선포
2. 예수와 소외된 주변인들
3. 구원과 종말론

제5장 그들로 매일 십자가를 지게 하라: 제자의 길

1. 여행을 시작하다
2. 기도와 찬양
3. 그 나라의 경제
4. 평등주의 공동체

제6장 진리를 알지니: 교회 안의 누가복음

1. 누가와 신약성경
2. 오늘날의 상황에서 누가복음 듣기
3. 구원
4. 우리 그리고 그들
5. 접합의 문제
6. 확실성과 역사
7. 믿음과 부
8. 성령의 삶

추가 읽기

도표 목록
「표 1」 농업 사회 안에 있는 사회 계급들의 도형
「표 2」 낮은 지위에 속한 사람들
「표 3」 남성과 여성의 병행적 배치
[예스24 제공]

책속으로

누가는 나중에 우리에게 “부정하고 타락한 이들,” 그리고 심지어 소모품격의 사람들을 소개할 것이다(눅 16:20-21을 보라). 하지만 이미 2:-12, 8-20에 있는 대조는 놀랍다. 구원자-메시아 주님께서 아우구스투스의 세상으로 들어가신다. 하지만 이 ‘복음’은 아직 그의 귀에 들리지는 않으나, 목자들의 귀에는 들린다. 이 아기의 출생은 통치자들이 아닌 소작농들에게 복음이다(참조. 1:52-53).
--- p.35

그래서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는 것”은 예수님의 사역을 기존의 지위에 관한 판단을 역전시키는 일에 초점이 모이도록 이끈다. 참으로 제사장적 공동체와 쿰란 공동체와 달리, 누가복음의 더욱 폭넓은 유대 세상과 달리, 사람들은 그들의 성별, 가계의 유산, 재정적 지위, 도시 안 혹은 시골 지역의 거주지, 종교적 정결성 등에 의해 내부인 혹은 외부인으로 미리 결정되어서는 안 된다.
--- p.149

누가에 의해 그려진 ‘영적’인 삶은 예수님이 아버지와 아들로서 하나님과의 관계성을 확인케 하고, 기도 가운데 하나님께 물러가게 하며, 아이로서 이미 성경 해석에 대한 놀라운 강화에 참여케 하고, 무리 가운데서 하나님을 찬양케 하며, 단지 해골의 곳(Pace of the Skull)으로 이끌 수 있는 세상 속의 삶의 스타일을 수용하도록 하는 것에 다름 아니다. 기도와 세상에 참여하는 삶은 성령 안에서의 생명이라는 동일한 조직으로 짜여 있다. --- p.262
[예스24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