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영유아 수학교육 (2019 개정 누리과정을 반영한)
영유아 수학교육 (2019 개정 누리과정을 반영한)
저자 : 홍혜경
출판사 : 정민사
출판년 : 2020
정가 : 18000, ISBN : 9788958098492

책소개

이 책은 영유아의 수학적 활동을 위한 유아교육과, 아동학과, 보육학과, 사회복지학과 등의 예비교사들과 가정에서 영유아의 수학적 사고를 돕기 위한 학부모님들을 위해 구성하였다. 특히 대학원생, 현장 교사들을 위해 최신 유아수학교육의 동향을 반영하는 질 높은 수학교육을 위한 이론적 이해와 실제적 적용을 위한 구체적인 방법과 계획안을 구성하였다. 최근 국가교육과정에서도 영유아의 놀이중심 수학교육의 중요성을 인식하여 일상 속에서 수학활동이 이루어지도록 교육과정이 수정되었다. 이에 본 교재에서도 예비교사들이 놀이를 통한 수학활동이나 일상생활을 통한 수학활동 등의 최근 접근들을 반영하여 실시하도록 이론과 실제를 고려하여 제시하였다.
[예스24 제공]

목차정보

서문 2



PART 1 영유아수학교육의 배경

CHAPTER 1 영유아수학교육의 기초적 이해11
1. 수학교육의 사회적 요구 12
2. 영유아수학교육의 중요성 14
3. 영유아수학교육의 기본 방향 16

CHAPTER 2 영유아수학교육 이론23
1. 행동주의 24
2. 인지적 구성주의 26
3. 사회문화적 구성주의 30
4. 다중지능이론 33

CHAPTER 3 영유아의 수학적 탐구행동의 발달41
1. 영아의 수학적 탐구행동과 수학활동 42
2. 걸음마기의 수학적 탐구행동과 수학활동 43
3. 유아의 수학적 탐구행동과 수학활동 44
4. 영유아의 수학적 탐구행동을 위한 지원 49



PART 2 영유아수학교육의 내용

CHAPTER 4 수와 연산57
1. 수와 연산 개념 58
2. 수와 연산 이해하기 58

CHAPTER 5 공간 및 도형69
1. 공간 및 도형개념 70
2. 공간 및 도형 이해하기 71

CHAPTER 6 측정81
1. 측정 개념 82
2. 측정 이해하기 83

CHAPTER 7 규칙성89
1. 규칙성 개념 90
2. 규칙성 이해하기 91

CHAPTER 8 자료분석97
1. 자료분석 개념 98
2. 자료분석 이해하기 99

CHAPTER 9 영유아 수학적 과정105
1. 영아를 위한 수학적 과정 106
2. 유아를 위한 수학적 과정 108



PART 3 영유아수학교육의 방법

CHAPTER 10 영유아수학교육의 교수 - 학습 방법123
1. 문학을 통한 수학교육 124
2. 과학을 통한 수학교육 127
3. 미술을 통한 수학교육 130
4. 음악을 통한 수학교육 132
5. 요리를 통한 수학교육 135
6. 신체놀이를 통한 수학교육 137
7. 일상경험을 통한 수학교육 140

CHAPTER 11 STEAM을 통한 유아수학교육145
1. STEAM 교육과 유아수학 146
2. STEAM을 위한 유아공학활동의 교육적 가치 146
3. 놀이와 연계한 유아공학교육의 적용 147
4. 유아공학활동을 통한 수학교육 157

CHAPTER 12 영유아수학교육기관 - 가정 - 초등연계165
1. 유아교육기관-가정과의 연계 수학교육 166
2. 유아교육기관과 초등학교 연계 수학교육 172

CHAPTER 13 영유아수학교육 환경구성 및 평가179
1. 영유아수학교육의 환경구성 180
2. 영유아수학교육의 평가 183

PART 4 영유아수학교육의 실제

CHAPTER 14 영유아 수학놀이의 실제197
1. 패턴놀이 198
2. 나사를 돌려요 199
3. 모양 바느질하기 200
4. 택배 배달하기 201
5. 물건 아껴 쓰기 203
6. 자연에서 색깔을 배워요 205
7. 엄마를 찾아주세요 206
8. 어디로 갔을까207
9. 숫자놀이 208
10. 작다 크다 210
11. 친구와 나의 손 크기 재보기 212
12. 나무 둘레를 재어보아요 214
13. 비석치기 놀이 216
14. 낙엽을 나누어요 218
15. 날씨 그래프 220
16. 빠진 이가 몇 개일까222
17. 나의 간식 224
18. 주사위는 어떤 숫자가 더 많이 나올까226
19. 비는 어떻게 피하지228

13장 부록 230
참고문헌 232
찾아보기 238
[예스24 제공]

출판사 서평

제 4차 산업혁명이라고 불리우는 현대사회는 빅데이터, 알고리즘, 인공지능의 출현으로 일상의 삶이 급속하게 변화되고 있다. 전통적으로 수학은 실용적 가치, 문화적 가치, 일상의 삶의 가치에 많은 영향력을 발휘하여 왔지만 최근 현대사회에서는 수학적 전문지식과 역량을 가진 인재의 요구가 더욱 증대되고 있다. 이에 수학적 탐구, 문제해결능력, 창의력,의사소통기술 등과 같은 역량을 갖춘 인재를 어떻게 양성하는가에 따라 국가의 경쟁력이 좌우된다.

수학은 일상생활의 다양한 문제에서 수 세기, 가르기, 더하기, 곱하기, 통계, 분석, 규칙성을 추리하고 자료를 분석하기 등 문제해결을 돕는 효율적 수단이다. 이러한 수학적 능력을 위해서는 영유아에게 매일 직면하는 다양한 문제에 수학적 사고를 토대로 탐구하는 과정을 경험할 수 있는 수학적 활동이 일상적 생활 속에서 이루어져야 한다. 다행히도 아이들은 태어나면서부터 끊임없는 호기심과 탐색으로 관계성을 찾는 수학적 사고를 한다는 것이다. 이는 지식과 알기를 원하는 인간의 특성이므로 교사는 놀이과정 속에서 다양한 질문, 발문을 통해 체계적인 지식을 습득하도록 지원해 줄 필요가 있다.

또한 일상의 삶이 데이터 시대가 된 현대사회에서 빅데이터 분석의 힘은 인공지능 시대를 넘어 데이터 의사결정 시대로 안내한다. 이러한 시기에 수학적 사고는 인간이 어떻게 데이터를 수집·분석하느냐에 따라 삶은 다르게 나타난다. 다가오는 시대에 창의적이고 융합적인 수학적 사고와 문제해결능력을 갖춘 역량이 필요할 것으로 본다. 이러한 수학적 역량을 길러주기 위해서 가장 필요할 것은 교사의 수학교수 전문성 향상이다. 영유아들이 수학적 탐구활동을 잘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교사는 영유아의 수학적 탐구를 위한 교육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본서는 영유아의 수학적 활동을 위한 유아교육과, 아동학과, 보육학과, 사회복지학과 등의 예비교사들과 가정에서 영유아의 수학적 사고를 돕기 위한 학부모님들을 위해 구성하였다. 특히 대학원생, 현장 교사들을 위해 최신 유아수학교육의 동향을 반영하는 질 높은 수학교육을 위한 이론적 이해와 실제적 적용을 위한 구체적인 방법과 계획안을 구성하였다. 최근 국가교육과정에서도 영유아의 놀이중심 수학교육의 중요성을 인식하여 일상 속에서 수학활동이 이루어지도록 교육과정이 수정되었다. 이에 본 교재에서도 예비교사들이 놀이를 통한 수학활동이나 일상생활을 통한 수학활동 등의 최근 접근들을 반영하여 실시하도록 이론과 실제를 고려하여 제시하였다.

본서는 크게 4부로 나누어진다.
제1부는 영유아수학교육에 대한 기초적 이해를 돕기 위해 수학교육이 왜 필요하며, 중요한가를 살펴보고자 한다. 특히 영유아기 수학능력의 출현과 영향력을 통해 영유아수학교육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을 돕고, 나아가 시대적·사회적 요구에 부응하는 영유아수학교육의 기본방향으로 구성하였다.
제2부는 영유아수학교육의 내용, 연령에 따른 탐구행동과 발달, 영유아수학교육의 수학적 내용 및 과정, 영유아수학교육의 방법을 중심으로 다양한 접근방법을 다루었다.
제3부는 영유아수학교육 과정과 STEAM을 통한 수학교육으로 구성하었다.
제4부는 영유아수학교육의 놀이중심 누리과정, 실제 연구동향과 교육접근의 흐름을 반영하여 영유아의 일상생활 속에서 수학적 능력을 발달시킬 수 있는 활동을 제시하였다.

태어나면서 수학적 사고능력을 보이는 영아들의 놀라운 능력을 보면서 인간의 지속적인 사고능력에 놀랍다. 영유아의 수학적 세계로 나아가는 길에 성인, 교사들의 끊임없는 지원, 안내, 질문이 바로 수학적 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이 아닌가한다. 본서는 그들의 끊임없는 일상생활과 놀이에서 탐색과 질문을 통해 수학적 역량을 넓혀가도록 돕고자 하였다. 그동안 영유아수학활동을 개발하고 현장에 적용해 보는 과정을 함께한 선생님과 현장 교사들에게 깊이 감사드린다. 오랜 작업을 기다려 주고 교정과 편집을 도와주신 정민사 관계 자들에게 이 지면을 통해 진심으로 감사드린다.
[예스24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