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유아를 위한 동작교육의 이론과 실제
유아를 위한 동작교육의 이론과 실제
저자 : 심성경
출판사 : 학지사
출판년 : 2007
정가 : 16000, ISBN : 9788958915249

책소개

유아를 위한 동작교육의 이론과 실제를 다룬 책. 학부 학생들의 수준에 맞추었으며, 한 학기 강의 교재용으로 적합한 실용적인 책이다. 제1부에서는 동작교육의 이론을 살펴보고, 제2부에서는 주제를 중심으로 기본동작 활동과 동작 표현하기 활동, 그리고 감상하기 활동으로 나누어 동작교육의 실제를 다루고 있다.
[인터넷 교보문고 제공]
 

저자 / 역자소개

심성경 이화여자대학교 사범대학 교육학과 졸업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교육학과(유아교육 전공) 석사, 박사
한국 유아교육학회 전북지회 초대회장 역임
現 원광대학교 사범대학 유아교육학과 교수원광대학교 사범대학 유아교육학과 졸업
원광대학교 교육대학원(유아교육 전공) 석사
원광대학교 대학원(유아교육 전공) 박사
現 원광대학교 강의전담 교수
[인터파크 도서 제공]

목차정보

제1부 이론편

제1장 유아동작교육의 이해
1. 유아동작교육의 필요성 및 목적
1) 유아동작교육의 필요성
2) 유아동작교육의 목적 및 목표
2. 동작교육의 역사적 변화
3. 유아동작교육의 개념

제2장 유아의 발달 특성과 동작교육
1. 영아기(출생~18개월)
2. 걸음마기(18~36개월)
3. 유아기(3~5세)
4. 초기 아동기(5~8세)

제3장 유아를 위한 동작의 요소
1. 동작의 기본 요소
2. 동작의 요소가 시사하는 유아동작교육의 내용
1) 신체 / 2) 공간 / 3) 시간 / 4) 에포트 / 5) 관계 / 6) 주제

제4장 유아동작교육의 내용
1. 동작교육의 내용
1) 기본운동 동작하기 / 2) 표현 동작하기 / 3) 동작 감상하기
2. 유아동작교육의 내용조직

제5장 유아를 위한 동작교육의 환경구성
1. 동작교육을 위한 환경구성의 원리
2. 동작교육 환경의 구성방법
1) 음률영역의 구성 / 2) 계획적인 동작교육 활동을 위한 환경구성

제6장 유아동작교육의 교수방법
1. 유아동작교육의 교수방법 유형
1) 직접적 교수방법 / 2) 간접적 교수방법
2. 유아동작교육의 내용에 따른 교수방법
1) 기본운동 동작하기의 교수방법 / 2) 표현 동작하기의 교수방법 / 3) 동작 감상하기의 교수방법
3. 유아동작교육을 위한 교사의 역할

제7장 유아동작교육의 평가
1. 동작교육 활동에 대한 평가
2. 유아 개인에 대한 평가
1) 기본운동능력 평가 / 2) 지각운동능력 평가 / 3) 유아의 운동능력 평가 / 4) 성취정도 평가 / 116

제2부 실제편

1. 즐거운 원생활
2. 나와 가족
3. 계 절
4. 도구와 기계
5. 동 물
6. 우리나라와 다른 나라
7. 교통기관
8. 특별한 날들
[예스24 제공]

출판사 서평

유아에게 있어 자신의 신체를 활용하여 움직임을 만드는 일은 성장에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유아기의 동작활동의 경험은 평생에 걸쳐 한 인간의 삶에 지속적인 영향을 미치게 되므로 적절하고 충분한 동작활동의 경험을 제공해 주는 일은 매우 중요하다. 따라서 유아를 위한 동작활동의 지도 능력은 유아 교사가 갖추어야 할 필수적이고 기본적인 요소라고 할 수 있다. 이에 직전 교사교육의 과정에서는 일반적으로 유아를 위한 신체표현활동, 유아 음률교육, 동작교육 등의 과목을 필수적으로 수강하도록 되어 있다.

그러나 유아교육 현장에서 이루어지는 동작활동은 정해진 동작으로 춤을 추는 등 정형화된 동작 활동, 재롱잔치 등 공연 중심의 보여주기 위한 동작활동이 대부분이며 심지어는 무용 전문가에 의해 고안된 획일적 무용 동작을 정확히 모방하도록 훈련시키는 활동이 일반화되어 있기도 하다. 이유를 생각해 보면, 많은 유아 교사들이 동작 활동 자체에 대한 거부감이나 두려움을 가지고 있거나 번거롭게 여기기 때문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직전 교사교육 단계에서부터 대다수의 학생들이 동작활동 관련 과목에 대해 거부감이나 두려움을 가지고 있으며 귀찮게 여기는 것이 사실이다. 저자들은 이러한 문제의식으로부터 출발하여 어떻게 하면 예비 유아교사들이 그리고 현장의 교사들이 부담을 느끼지 않고 즐겁게 동작 활동을 수용하고 지도할 수 있게 되도록 도울 수 있을까 하는 질문과 의욕으로 이 책의 집필을 시작하였다.
 
이 책은 유아동작교육의 이론과 실제로 구성되어 있다. 제1부에서는 동작교육의 이론을, 제2부에서는 동작교육의 실제로서 주제를 중심으로 기본동작 활동과 동작 표현하기 활동, 그리고 감상하기 활동으로 나누어 집필되었다
[예스24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