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유아 수학교육 (문제 해결력을 기르기 위한)
유아 수학교육 (문제 해결력을 기르기 위한)
저자 : 나귀옥|김경희
출판사 : 학지사
출판년 : 2012
정가 : 17000, ISBN : 9788963307596

책소개

문제 해결력을 기르기 위한『유아 수학교육』. 이 책은 유아 수학교육에 대한 이해를 돕는 지침서이다. 유아 수학교육의 목적과 최근 이론적 동향 및 기초 이론을 기술하였고, 우리나라 2007 개정 유치원 교육과정을 근거로 수 감각 기르기, 공간 및 도형에 대해 알아보기, 기초적인 측정해보기, 규칙성 이해하기, 자료 정리 및 결과 나타내기의 내용과 능력 발달을 다루고 있다.
[인터넷 교보문고 제공]
 

저자 / 역자소개

나귀옥 경북대학교 국문학과를 졸업하고 경북대학교 교육학과에서 석사 과정을 수료하였다. 미국 오클라호마 주립대학에서 교육심리/유아교육학 박사 과정을 이수하였다. 현재 순천향대 유아교육학과 교수로 재직 중이며, 『유아 수학교육의 이론과 실제』『놀이치료 핸드북』등을 집필 및 번역하였다.
[예스24 제공]

목차정보

이론편
Part 1 유아 수학교육의 이해

01 유아 수학교육의 개요
1. 유아 수학교육의 개념
2. 유아 수학교육의 목적
3. 유아 수학교육 시 유의점
02 유아 수학교육의 변천 및 동향
1. 전통적 교육관과 유아 수학교육
2. 실용적 수학과 듀이의 영향
3. 피아제의 인지적 구성주의
4. 후기 피아제 학파와 비고츠키의 사회적 구성주의
5. NAEYC 의 발달적으로 적합한 유아교육의 실제
6. NCTM의 스탠더드 중심의 수학교육
7. 포스트모던 사회에서의 수학교육
03 유아 수학교육의 기초 이론
1. 전통적 수학교육
2. 인지적 구성주의
3. 사회적 구성주의

Part 2 유아 수학능력 발달 및 교육내용
04 수 감각 기르기
1. 수 개념의 발달
2. 수 감각 기르기 교육내용
05 공간 및 도형에 대해 알아보기
1. 공간 및 도형 개념의 발달
2. 공간 및 도형 교육내용
06 기초적인 측정해 보기
1. 측정 개념의 발달
2. 기초적인 측정 교육내용
07 규칙성 이해하기
1. 규칙성 개념의 발달
2. 규칙성 이해하기 교육내용
08 자료 정리 및 결화 나타내기
1. 자료 정리 및 결과 나타내기 개념의 발달
2. 자료 정리 및 결화 나타내기 교육내용

Part 3 유아 수학교육의 방법
09 유아 수학교육의 통합적 접근
1. 문제 해결력을 기르기 위한 통합적 수학모형
2. 문제 해결력을 기르기 위한 통합적 수학활동
10 유아 수학교육 환경
1. 수학 영역
2. 수학활동 자료
11 유아 수학교육 평가
1. 유아 수학교육 평가의 방향과 목적
2. 유아 수학교육 평가방법

[실제편]
Part 4 유아 수학활동의 실제

대 · 소집단 활동에서의 수학활동
자유선택 영역에서의 수학활동
일상생활에서의 수학활동
[예스24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