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급식경영
급식경영
저자 : 윤지영,배현주,윤지현
출판사 : 파워북
출판년 : 2007
정가 : 18000, ISBN : 9788981600617

책소개

식품영양학 전공서. 이 책은 급식의 개념과 특성, 급식 경영의 대상과 관리, 현장에서의 사례와 급식관리자의 리더십 등의 내용을 담아 정리했다.
[인터넷 교보문고 제공]

목차정보

제1부 급식경영의 이해
1장. 급식의 기초

1. 급식의 개념
1) 급식의 정의
2) 급식의 의의 및 역할
2. 급식의 특성
1) 급식의 행위로서의 특성
2) 급식의 상품으로서의 특성
3. 급식 시스템
4. 급식산업
2장. 급식경영의 기초
1. 급식경영의 개념
1) 급식경영의 정의
2) 특수경영으로서의 급식경영
3) 급식경영의 구성요소
2. 급식경영의 주체:급식경영자
1) 급식경영자의 역할
2) 급식경영자의 능력과 자질
3) 급식경영자의 사회적 책임
3. 급식경영의 대상: 급식조직
4. 급식경영의 내용: 급식관리
5. 급식경영의 유형: 직영과 위탁
1) 직영
2) 위탁
3장. 급식경영의 교육과 연구
1. 급식경영학의 학문체계
2. 급식경영의 교육
1) 국내의 급식경영 교육
2) 미국의 급식경영 교육
3. 급식경영의 연구
1) 국내의 급식경영 연구
2) 미국의 급식경영 연구
♣ 참고문헌
제2부 급식경영의 현장
4장. 보육기관 및 교육기관 급식

1. 영유아보육시설 급식
2. 유치원 급식
3. 초·중·고등학교 급식
1) 학교 급식의 현황
2) 학교 급식의 관리
3) 학교 급식의 이슈
4. 대학 급식
5장. 병원 및 사회복지시설 급식
1. 병원 급식
1) 병원 급식의 현황
2) 병원 급식의 관리
3) 병원 급식의 이슈
2. 사회복지시설 급식
1) 노인복지시설 급식
2) 아동복지시설 급식
3) 장애인복지시설 급식
4) 기타 복지시설 급식
6장. 산업체 및 특정시설 급식
1. 산업체 급식
1) 산업체 급식의 현황
2) 산업체 급식의 관리
2. 군대 급식
3. 교정시설 급식
♣ 참고문헌
제3부 급식경영의 내부고객 관리
7장. 급식 인적자원 관리의 기초

1. 급식 인적자원 관리의 의의와 역할
2. 급식 인적자원 관리 관련 법규
3. 종사원 고용 절차
1) 종사원의 필요성 확인
2) 자격을 갖춘 지원자 모집
3) 지원서 접수 및 검토
4) 면접
5) 최종 고용 결정
6) 신규 종사원에 대한 오리엔테이션
4. 종사원 교육·훈련과 코칭
1) 성공적인 교육자의 조건
2) 교육·훈련 프로그램
3) 종사원 코칭
5. 종사원 인사고과 시스템
1) 직무 수행기준 평가서의 개발 및 활용
2) 인사고과 면접
3) 시정조치(또는 징계)
4) 해고
6. 종사원을 위한 보상 및 복리후생관리
1) 경제적 보상
2) 급식소를 위한 새로운 보상제도
3) 종사원 보상관리지침
8장. 급식관리자의 리더십
1. 리더의 정의 및 유형
2. 성공적인 리더의 특징
3. 리더십 유형
1) 전제적 리더십
2) 참여적 리더십
3) 민주적 리더십
4) 합의적 리더십
5) 기타
4. 리더십 발휘를 위한 급식관리자의 자세
9장. 종사원 동기부여와 의사소통
1. 동기부여
1) 동기부여 이론
2) 동기부여 방법
2. 의사소통
1) 의사소통의 의의와 역할
2) 의사소통의 경로
3) 급식관리자의 의사소통 기술
♣ 참고문헌
제4부 급식경영의 외부고객 관리
10장. 급식 마케팅 관리의 기초

1. 급식 마케팅 관리의 의의와 역할
1) 마케팅 관리의 개념
2) 급식소 마케팅 관리의 특징
2. 급식 마케팅 조사
1) 소비자 행동분석
2) 마케팅 조사
3. 급식소 고객만족
1) 고객만족의 개념 및 중요성
2) 고객만족도 조사
3) 급식 품질과 고객만족
4. 다양한 마케팅 개념
1) 표적 마케팅
2) 서비스 마케팅
3) 관계 마케팅
4) 데이터베이스 마케팅
11장. 급식 마케팅 믹스
1. 마케팅 믹스의 개념
2. 급식 상품관리
1) 음식 관리
2) 서비스 관리
3) 브랜드 관리
3. 급식 가격관리
4. 급식 경로관리
5. 급식 촉진관리
♣ 참고문헌
제5부 급식경영의 오늘과 내일
12장. 급식경영의 환경 변화와 동향

1. 급식경영의 환경 변화
1) 인구의 변화
2) 사회적 환경의 변화
3) 경제적 환경의 변화
4) 문화적 환경의 변화
2. 내부고객 관리의 새로운 동향
1) 신인사제도
2) 커뮤니케이션 경로의 확장
3. 외부고객 관리의 새로운 동향
1) 브랜딩
2) 감성 마케팅
3) 사회 마케팅
4) 인터넷 마케팅
5) 그린 마케팅
4. 급식경영의 전략적 이슈
1) 아웃소싱
2) 벤치마킹
3) 리엔지니어링
4) 효율적 소비자 대응
5) 서비스 번들링
6) 전략적 제휴
♣ 참고문헌
부록A. 경영학의 주요 이론 및 용어 해설
B. 인적자원 관리 관련 용어 해설
C. 급식관리자가 알아두어야 할 인적자원 관리 관련 법규
D. 의사결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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