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영유아음악교육
영유아음악교육
저자 : 심성경|이희자|이선경|김경의|이효숙|박주희
출판사 : 양서원
출판년 : 2013
정가 : 19000, ISBN : 9788999401381

책소개

『영유아음악교육』은 현장에서 영유아에게 음악 할동을 지도해 온 실제 경험을 바탕으로 음악교육을 알려주는 교재이다. 음악적 능력 발달, 음악 교육을 위한 환경, 규수 방법, 음악의 구성요소 등으로 구성된 영유아음악교육의 이론을 설명한다. 더불어 가족과 이웃, 계절, 건강한 몸과 마음, 동물, 지구와 환경, 도구와 기계, 우리나라와 다른 나라 등 다양한 음악 교육 활동을 제시하고 있다.
[인터넷 교보문고 제공]
 

저자 / 역자소개

심성경 이화여자대학교 사범대학 교육학과를 졸업,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교육학과(유아교육 전공) 석박사를 거쳐 한국 유아교육학회 전북지회 초대회장을 역임?다. 현재 원광대학교 사범대학 유아교육학과 교수이다.
[예스24 제공]

목차정보

제1부 영유아음악교육의 이론
제1장 영유아음악교육의 이해
1. 영유아음악교육의 필요성 2. 영유아음악교육의 개념 3. 영유아 음악교육의 목적
제2장 영유아의 음악적 능력 발달
1. 출생~12개월 2. 1~2세 3. 2~3세 4. 3~4세 5. 4~5세
제3장 영유아음악교육의 내용
1. 음악감상하기 2. 노래부르기 3. 악기다루기 4. 동작으로 표현하기 5. 음악극
제4장 영유아음악교육을 위한 환경
1. 영유아교육기관의 음악환경 2. 가정에서의 음악환경 3. 지역사회에서의 음악환경
제5장 영유아음악교육의 교수방법
1. 영유아음악교육의 내용조직 2. 영유아음악교육을 위한 교사의 역할 3. 영유아음악교육 내용에 따른 교수방법 4. 영유아음악교육의 활동 유형에 따른 지도방법 5. 영유아음악교육의 평가
제6장 음악교육가에 대한 이해
1. 달크로즈 2. 오르프 3. 코다이 4. 고든 5. 몬테소리
제 7 장 교사를 위한 음악의 기초 : 음악의 구성요소
1. 음(Tone) 2. 리듬(Rhythm) 3. 멜로디(Melody) 4. 화성(Harmony) 5. 역동성(Dynamics) 6. 형식(Form)

제2부 영유아음악교육의 실제
제1장 나와 유치원
제2장 가족과 이웃
제3장 계절
제4장 건강한 몸과 마음
제5장 동물
제6장 지구와 환경
제7장 교통기관
제8장 도구와 기계

[예스24 제공]

출판사 서평

음악은 많은 사람에게 감동과 즐거움을 주는 아름다운 선물이다. 따라서 유아음악교육이란 교과목 역시 가르치는 사람이나 배우는 학생 모두에게 즐거운 경험이 될 수 있어야 하겠으나, 의외로 많은 학생들에게 부담스러운 과목이 되기도 한다. 이에 그러한 부담감을 줄이고 좀 더 즐거운 수업이 될 수 있도록 돕고 싶은 마음에서 처음 책을 집필하게 되었으며, 이제 감사하게도 네 번째 개정판을 집필하게 되었다.

모든 영유아는 음악적 능력을 선천적으로 가지고 태어나며, 다른 모든 영역의 발달과 마찬가지로 음악적 능력의 발달을 돕는 교육적 환경과 경험의 제공이 필수적이다. 그러나 영유아기에 음악교육으로, 소질이나 흥미와 관계없이 피아노나 바이올린을 가르치는 일이 일반화되는 등 기능습득 중심의 교습이 만연해 있는 것이 사실이다. 유아교육 현장에서 교사는 자신의 음악적 지식과 기술의 부족을 이유로 다양한 음악경험의 제공을 두려워 하기도 하고, 아직도 재롱잔치에서 멜로디언 합주하기가 단골 레파토리가 되는 등 발달에 부적절한 음악활동의 실시가 일반적이기도 하다. 이러한 현상에 대해 유아교사 양성과정에서의 영유아음악교육 수업의 부적절성이 일정 부분 그 책임이 있음을 부인하기 어렵다.

영유아음악교육을 위한 다양한 교재가 출간되었으나 영유아교육의 통합적 맥락 안에서 영유아음악교육의 개념 정립과 그에 부합하는 실제까지를 다룬 적절한 책을 찾는데 아쉬움이 있었다. 저자들은 모두 음악분야의 전문가가 아니라 영유아교육 전문가로서 현장에서 영유아에게 음악활동을 지도해 온 경험을 바탕으로, 또한 음악교육을 강의하면서 절실했던 부분을 담아 꼭 필요한 내용을 실은 쉽고 재미있는 책을 쓰고 싶었다. 3차에 걸친 개정작업을 하면서도 그 입장은 달라진 바 없다.

이 책은 영유아음악교육의 총 7장의 이론편과 총 9장의 실제편으로 이루어졌다. 무엇보다 영유아음악교육의 바른 개념 정립이 우선되어야 한다고 보았고, 균형 있는 영유아음악교육을 위해 교사로서 기본적으로 알아야 할 음악의 기초를 내용에 포함하였다. 많은 부분 개정된 실제편에서의 작업의 초점은 실제활동에서 교육과정 관련요소를 누리과정과 연결지었다는 점이다. 초본에서부터 유지된 초점은 유아교육과 학부 학생과 현장의 교사들이 쉽게 활용 가능하도록 가능한 구체적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 것이다. 또한 아직도 발표용이라고 할 수 있는 음악극활동을 일반적 교육활동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기를 바라는 마음에서 주제마다 한편씩 소개한 것이 특징이라고 할 수 있다.

유난히 무더웠던 여름, 연구실에서 서로를 격려하며 원고를 정리한 우리들 모두에게 박수를 보내고 싶다. 더불어 학문적 의욕과 열정을 키워주신 존경하는 스승님들과 사랑하는 우리의 가족들에게도 감사와 사랑의 마음을 전하고자 한다. 마지막으로 음악의 기초 부분의 내용을 꼼꼼히 검토, 조언해 주신 원광대학교 음악과의 강성수교수님께 진심으로 감사드리며 양서원의 박철용회장님과 관계된 모든 분께도 감사의 마음을 전한다.
[예스24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