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유아수학교육
유아수학교육
저자 : 서혜정|고지민
출판사 : 어가
출판년 : 2017
정가 : 18000, ISBN : 9791187971221

책소개

▶ 이 책은 유아수학교육을 다룬 이론서입니다. 유아수학교육의 기초적이고 전반적인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인터넷 교보문고 제공]

목차정보

제1장 유아수학교육의 관점

1. 전통적인 수업에 대해 숙고하기
2. 교육적 대화로 전환하기
3. 포스트모더니티로 유아기 바라보기
4. 포스트모더니티 시대의 교육 실천 변화 갖기
5. ‘가르치기’의 의미 재해석

제2장 유아수학교육의 접근법

1. 유아수학교육의 목적
2. 유아수학교육의 지식

3. 수학적 과정 기술
1) 문제 해결하기
2) 추론하기
3) 의사소통
4) 표상하기
5) 연계하기

4. 유아수학교육의 방법
1) 문제 중심 학습으로 유아수학교육 접근하기
2) 일상생활로 유아수학교육 접근하기
3) 통합적 접근으로 유아수학교육 접근하기
4) 활동 중심 놀이로 유아수학교육 접근하기

5. 유아수학교육의 환경 구성
1) 수학 영역 구성
2) 수학 영역의 수학교육 내용 관련 자료

6. 유아수학교육의 평가
1) 유아수학교육 평가의 목적
2) 유아수학교육의 평가 내용
3) 유아수학교육의 평가 방법
4) 포트폴리오

제3장 수와 연산

1. 기초 개념 알아보기
1) 수의 의미
2) 일대일 대응-수들 간의 관계
3) 수 세기
4) 연산

2. 다양한 방법으로 접근하기
1) 문제 중심 학습으로 유아수학교육 접근하기
2) 일상생활로 유아수학교육 접근하기
3) 통합적 접근으로 유아수학교육 접근하기
4) 활동 중심 놀이로 유아수학교육 접근하기

3. 환경 구성
1) 수학 영역 구성하기
2) 다른 영역과 연계하여 구성하기

4. 평가

제4장 공간과 도형

1. 기초 개념 알아보기
1) 공간
2) 도형

2. 다양한 방법으로 접근하기
1) 문제 중심 학습으로 유아수학교육 접근하기
2) 일상생활로 유아수학교육 접근하기
3) 통합적 접근으로 유아수학교육 접근하기
4) 활동 중심 놀이로 유아수학교육 접근하기

3. 환경 구성

4. 평가

제5장 기초적인 측정하기

1. 기초 개념 알아보기
1) 비교하기
2) 순서 짓기
3) 측정하기

2. 다양한 방법으로 접근하기
1) 문제 중심 학습으로 유아수학교육 접근하기
2) 일상생활로 유아수학교육 접근하기
3) 통합적 접근으로 유아수학교육 접근하기
4) 활동 중심 놀이로 유아수학교육 접근하기

3. 환경 구성
1) 길이
2) 무게
3) 부피
4) 시간

4. 평가

제6장 규칙성 이해하기

1. 기초 개념 알아보기
1) 패턴 인식하기
2) 패턴 만들기

2. 다양한 방법으로 접근하기
1) 문제 중심 학습으로 유아수학교육 접근하기
2) 일상생활로 유아수학교육 접근하기
3) 통합적 접근으로 유아수학교육 접근하기
4) 활동 중심 놀이로 유아수학교육 접근하기

3. 환경 구성

4. 평가

제7장 기초적인 자료 수집과 결과 나타내기

1. 기초 개념 알아보기
1) 그래프 활동

2. 다양한 방법으로 접근하기
1) 문제 중심 학습으로 유아수학교육 접근하기
2) 일상생활로 유아수학교육 접근하기
3) 통합적 접근으로 유아수학교육 접근하기
4) 활동 중심 놀이로 유아수학교육 접근하기

3. 환경 구성

4. 평가

참고문헌
[예스24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