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학교사회복지론
학교사회복지론
저자 : 임경선
출판사 : 어가
출판년 : 2020
정가 : 20000, ISBN : 9791187971740

책소개

본서의 내용은 학교사회복지실천에 필요한 지식과 실천기술 부분으로 나눠 볼 수 있다. 실천에 필요한 지식으로는 학교사회복지의 개요, 우리나라와 외국의 학교사회복지의 역사, 아동청소년과 아동청소년 관련법에 대한 이해, 학교조직에 대한 이해, 학교사회복지실천의 관점과 실천모델을 담았다. 실천 기술 영역으로는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과 직무, 학교사회복지실천과정, 학생 중심 개입, 체계 중심 개입, 사례관리, 평가를 다루었다.
[인터넷 교보문고 제공]
 

저자 / 역자소개

임경선 저자 : 임경선
현) 백석예술대학교 사회복지학부 교수

한국학교사회복지사 자격관리위원장

전) 한국학교사회복지학회장

한국학교사회복지사협회장

수원청명중학교 학고사회복지사

최근 저서 및 논문

학교사회복지 프로그램 기획과정의 단계별 특징에 관한 탐색적 연구(2014, 주 저자)

사회복지개론(2018, 공저)

사회복지실천기술론(2017, 공저)
[인터넷 교보문고 제공]

목차정보

1장 학교사회복지의 개요

1. 우리나라의 학교와 학생 현황

2. 학교사회복지의 필요성

3. 학교사회복지의 정의

4. 학교사회복지의 구성요소

5. 학교사회복지의 목적

6. 학교사회복지의 실천대상


2장 우리나라학교사회복지의 전개

1. 최초의 학교사회복지(1969년~1992년)

2. 학교사회복지의 태동(1993년)

3. 시범사업(1997년~2008년)

4. 제도화 모색(2003년~2017년)

5. 제도화(2018년~)
6. 학교사회복지 실시 현황


3장 외국의 학교사회복지

1. 시작 시기와 명칭

2. 학교사회복지사가 다루는 문제와 직무

3. 학교사회복지사사의 고용 주체, 자격, 수

4. 주요 국가의 학교사회복지

5. 학교사회복지의 국제적 전망


4장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과 직무

1.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

2. 학교사회복지사의 직무


5장 아동·청소년에 대한 이해

1. 아동·청소년의 연령

2. 아동기의 발달특성과 발달과업

3. 청소년기 특징과 발달과업

4. 사례


6장 학교사회복지 관련법에 대한 이해

1. 아동 관련법

2. 청소년 관련법

3. 교육 관련법

7장 학교조직에 대한 이해

1. 조직의 유형

2. 학교조직의 특성

3. 우리나라의 학교조직


8장 학교사회복지실천의 관점

1. 생태체계 관점

2. 생태학 이론

3. 일반체계이론

4. 생태체계 관점의 적용

5. 사례


9장 학교사회복지의 실천모델

1. 전통적 임상모델

2. 학교변화모델

3. 지역사회-학교 모델

4. 사회적 상호작용 모델

5. 학교연계통합서비스

6. 미국학교사회복지사협회의 실천모델


10장 학교사회복지실천과정

1. 자신의 대한 사정

2. 학교사회복지사업에 대한 신뢰 구축과 인가

3. 학교와 지역사회 사정

4. 사업계획 개발 및 협상

5. 연간보고서 작성 및 평가


11장 학생 중심 개입

1. 외현화 행동

2. 내면화 행동


12장 체계 중심 개입

1. 가정

2. 학교

3. 지역사회


13장 사례관리

1. 사례관리의 정의

2. 학교에서의 사례관리의 목적

3. 학교에서의 사례관리

4. 사례관리의 구성요소

5. 사례관리 운영체계

6. 사례관리의 과정

7. 학교 현장에서의 사례관리 표준지침안


14장 학교사회복지실천의 평가

1. 학교사회복지설천에서 평가란?

2. 학교사회복지실천에서 평가의 중요성

3. 평가의 유형

4. 측정도구

5. 평가 과정

6. 평가 사례

참고문헌
[예스24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