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유아수학교육(개정판) (개정판)
유아수학교육(개정판) (개정판)
저자 : 서혜정|고지민
출판사 : 어가
출판년 : 2020
정가 : 19000, ISBN : 9791187971962

책소개

이 책은 누리과정에서 강조하는 ‘일상생활을 통한 수학적 경험’ 과 ‘유아기의 발달적 특성을 고려한 유아수학교육으로 접근’하는 배움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서 하루 일과에서 유아수학교육에 접근할 수 있는 활동을 찾고 있다.

특히 전이활동을 통해 배움이 될 수 있는 아이디어를 제시하고자 하였다.
[인터넷 교보문고 제공]
 

저자 / 역자소개

서혜정 백석예술대학교 유아교육과 교수
유치원 교사 경력 13년
유치원 컨설팅 15년|||제주한라대학교 유아교육과 교수
[예스24 제공]

목차정보

제1장 유아수학교육의 관점

1. 전통적인 수업에 대해 숙고하기

2. 교육적 대화로 전환하기

3. 포스트모더니티로 유아기 바라보기

4. 포스터모더니티 시대의 교육 실천 변화 갖기

5. ‘가르치기’의 의미 재해석


제2장 유아수학교육의 접근법

1. 유아수학교육의 목적

2. 유아수학교육의 내용
1) 표준보육과정의 수학교육 내용
2) 누리과정의 수학교육 내용

3. 수학적 과정 기술
1) 문제 해결하기
2) 추론하기
3) 의사소통
4) 표상하기
5) 연계하기

4. 유아수학교육의 방법
1) 문제 중심 학습으로 유아수학교육 접근하기
2) 일상생활로 유아수학교육 접근하기
3) 통합적 접근으로 유아수학교육 접근하기
4) 활동 중심 놀이로 유아수학교육 접근하기

5. 유아수학교육의 환경 구성
1) 수학 영역 구성
2) 수학 영역의 수학교육 내용 관련 자료

5. 유아수학교육의 평가
1) 유아수학교육 평가의 목적
2) 유아수학교육의 평가 내용
3) 유아수학교육의 평가 방법
4) 포트폴리오


제3장 수와 연산

1. 기초 개념 알아보기
1) 수의 의미
2) 일대일 대응-수들 간의 관계
3) 수 세기
4) 연산

2. 다양한 방법으로 접근하기
1) 문제 중심 학습으로 유아수학교육 접근하기
2) 일상생활로 유아수학교육 접근하기
3) 통합적 접근으로 유아수학교육 접근하기
4) 활동 중심 놀이로 유아수학교육 접근하기

3. 환경 구성
1) 수학 영역 구성하기
2) 다른 영역과 연계하여 구성하기

4. 평가


제4장 공간과 도형

1. 기초 개념 알아보기
1) 공간
2) 도형

2. 다양한 방법으로 접근하기
1) 문제 중심 학습으로 유아수학교육 접근하기
2) 일상생활로 유아수학교육 접근하기
3) 통합적 접근으로 유아수학교육 접근하기
4) 활동 중심 놀이로 유아수학교육 접근하기

3. 환경 구성

4. 평가


제5장 기초적인 측정하기

1. 기초 개념 알아보기
1) 비교하기
2) 순서 짓기
3) 측정하기

2. 다양한 방법으로 접근하기
1) 문제 중심 학습으로 유아수학교육 접근하기
2) 일상생활로 유아수학교육 접근하기
3) 통합적 접근으로 유아수학교육 접근하기
4) 활동 중심 놀이로 유아수학교육 접근하기

3. 환경 구성
1) 길이
2) 무게
3) 부피
4) 시간

4. 평가

제6장 규칙성 이해하기

1. 기초 개념 알아보기
1) 패턴 인식하기
2) 패턴 만들기

2. 다양한 방법으로 접근하기
1) 문제 중심 학습으로 유아수학교육 접근하기
2) 일상생활로 유아수학교육 접근하기
3) 통합적 접근으로 유아수학교육 접근하기
4) 활동 중심 놀이로 유아수학교육 접근하기

3. 환경 구성

4. 평가

제7장 기초적인 자료 수집과 결과 나타내기

1. 기초 개념 알아보기
1) 분류하기
2) 그래프 활동

2. 다양한 방법으로 접근하기
1) 문제 중심 학습으로 유아수학교육 접근하기
2) 일상생활로 유아수학교육 접근하기
3) 통합적 접근으로 유아수학교육 접근하기
4) 활동 중심 놀이로 유아수학교육 접근하기

3. 환경 구성

4. 평가


참고문헌
[예스24 제공]